우이케 토오루

흔히 사카키라고 알려져있다. 도쿄에 사는 10살 남자.

Vol 1 재탄부터 등장하는 .hack/G.U.시리즈의 등장인물. 길드 달의 나무의 2번대 대장. 길드 마스터인 케야키와 의견이 달라서 서로 대립하고 있으며, 덕분에 달의 나무자체가 케야키파와 사카키파로 갈라져 있다. 다른 대장급들도 거의 다 사카키를 따르고 있다.

PK에도 PKK에도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어가 플레이어를 죽이는 행위 자체를 좋아하지 않는 모양. 또한 아토리의 정신적 지주로서, 하세오에게 달의 나무에 가입하지 않겠느냐고 권유하는 등 꽤 성격이 좋은 인격자.

오반에게서 AIDA를 받은후 The World를 자신의 이상향인 '차별이 없는 평등한 세계'로 만드려고하였다. 비문술사를 제거하기위해 보르도에게 AIDA를 건네줘서 이용, 부하들과 쿠데타를 일으켜 달의 나무를 장악하고 아토리에게 AIDA를 감염시켜 이용했지만 하세오에게 제압당하며, 자진해서 AIDA에 감염돼서 싸우다가 절벽에서 떨어진다. 그 후, AIDA와 동화해서 재등장하며 CC사와 AIDA에 관한 거래를 하는걸로 The World의 대부분을 장악했지만 하세오와의 결전에서 진후, 인지외공간으로 도망쳤으나 삼창기사에게 처분당한다.

초딩. 성적도 우수하고 운동도 잘하며 대인관계도 좋은 엄친아. 나이에 비해 조숙해서 The World를 통해 연령과 지위를 넘어선 대인관계를 형성하는걸 즐기고있었다. 삼창기사에게 처분당한후엔 현실에서 의식불명. 하지만 AIDA에 의한 의식불명이 아닌 일시적인 의식불명이어서 얼마후 깨어났다. 하지만 The World에 대한 기억은 거의 사라지고, 왠지 모르지만 나이에 걸맞는 밝은 성격이 되었다고 한다.

따지고 보면 .hack/Vol 시리즈에서 알고 보니 초딩이라 충격을 줬던 소라와이즈맨의 뒤를 잇고 있다(...). 그 둘이 다 .hack/G.U.시리즈에도 등장하는 걸 생각하면 미묘하다.
특히 깨어나고 나서 플레이했던 기억을 잃어버렸다는 것은 소라의 유저랑 동일한데, 소라만큼 타격이 큰 사건을 겪은 게 아닌데도 그리 된 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