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맨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일반 명사

wise man

현자영어 버전이다. 그런데 어째 일본이나 한국의 인식에서는 악당의 포지션에 이 와이즈맨이 있는 경우가 제법 있다. 하지만 미묘한 차이이므로….

2 제노기어스의 와이즈맨

웡 칸, 그라프, 이드의 3자 대립 때의 시점에서 좀 지난 뒤 게임 시작부가 되는 라한 마을에 와서 촌장에게 웡 페이 퐁을 부탁한 장본인.

이후 아베의 무술대회 결승전에서 만난서 페이의 공격을 다 무시하고 사라진다.(덕분에 페이의 승리) 키스레브에서는 페이를 만난 뒤 역시 공격을 다 무시하고 한큐에 보낸다. 그 뒤 페이의 과거사의 일부를 말하고 그라프의 뒤를 쫒는다고 사라진다.[1]

작중에는 만날 때마다 페이를 지도하지만, 왜일까 가끔 쓸데없이 높은 곳에서부터 등장한다.

그 뒤 페이가 이드로 변했을 때 자신의 기어를 타고 페이를 원래대로 돌려보내지만 행방불명된다. 이후 페이에게 쉐바트에서 다시 만난 뒤 페이에게 조언을 해주는 역할만 하게 된다. 여기서의 직책은 쉐바트의 군사로서 페이의 아버지 웡 칸의 대리이다.[2]

「현인」을 의미하는 영어에 유래. 덧붙여서 와이즈맨은, 심리학으로 소피아와 대칭이 되는 아버지의 원형(애니머스)으로 여겨진다. 사실 그 정체는 페이의 아버지 웡 칸.

3 장갑기병 보톰즈 시리즈의 와이즈맨

아주 먼 과거, 쿠엔트 행성에서 이능자라고 불리운 무리들이 발생했다.
이능자들은 강인한 신체능력과 발군의 생존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약육강식선민사상을 바탕으로 자신들이야말로 아스트라기우스 은하계 전체를 다스리기에 적합하다고 주장했으나 온화한 쿠엔트인들은 그들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없었고 결국에는 이능자들을 추방한 다음에 스스로의 문명을 봉인하는 것으로 이능자들이 은하로 퍼질 싹을 잘랐다.

한편으로 은하 각지의 변경 행성으로 추방당한 이능자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마침내 쿠엔트로 귀환하였고 그 후로는 지저 깊은 곳에 만들어 둔 원형질 보존장치에 자신들의 사고를 이식하였고 그 결과 하나로 융합하여 의사집합체로 탄생했다. 그것이 바로 작중의 와이즈맨이다.

또한 추방 시절의 이능자들은 자신들이 추방당한 별의 원주민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그들 중에 일부는 멸망했지만 나머지 대부분은 후세까지 남아서 그 중에 일부가 길가메스연합발라란트가 된다.

와이즈맨은 자신의 이상에 따라서 인류에게 전쟁을 선동하며 마티알을 발전시키는 형태로 전화를 퍼트렸다. 길가메스와 발라란트의 전쟁도 와이즈맨이 뒤에서 조종한 것이다. 또한 자신의 수족으로서 마티알의 지방교회를 끌어들여 비밀결사를 만들고 그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후계자를 만들게 한다. 이런 행동을 한 이유는 전쟁을 통해 자신의 후계자가 될 수 있는 진화된 이능자가 나올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이능자인 키리코 큐비와 초인의 능력을 가진 인위적인 이능자 퍼펙트 솔저이다. 또한 초인의 인위적인 작성이라는 면에서 사상적으로 공통되는 부분이 있던 요란 페일젠은 와이즈맨의 비밀결사에 참여하기도 했다.

와이즈맨은 이능자 키리코 큐비와 입실론을 맞붙여서 살아남은 자를 자신의 후계자로 삼기로 한다. 결과적으로 승리한 키리코는 와이즈맨의 제안을 받아들여 은하의 지배자가 될 것을 수락한다.

발등에 불이 붙은 길가메스와 발라란트는 키리코를 맹추격하나 비밀결사의 목숨을 건 반격으로 마침내 키리코는 와이즈맨에게 도착한다. 그러나 모든 자들의 예상을 뒤엎고 키리코는 와이즈맨의 근간을 이루는 원형질 보존장치를 파괴하여 와이즈맨을 말살한다. 그것은 에 의하여 가혹한 운명을 강요당해온 키리코의 신에 대한 보복이었다. 키리코가 모듈을 분리시켜서 와이즈맨을 죽이는 장면은 아무리 봐도 HAL 9000의 오마쥬.

그러나 실제로 와이즈맨은 죽지 않고 살아있었고, 쿠엔트가 파괴되기 직전에 쿠엔트인들과 함께 다른 행성으로 도망쳤다. 또한 마침내 긴 세월에 걸쳐서 쿠엔트인 중에서 자신의 후계자를 찾아내는 것도 성공한다.

그 후로는 키리코에게 후계자의 육성을 맡기며 키리코는 그것을 수락하지만 와이즈맨의 의지와는 반대로 신의 아이를 와이즈맨의 후계자로서 키울 생각은 없던 키리코에게 수십년 전과 똑같이 키리코의 파괴 행위에 중단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다 다시 파괴당한다. 여담으로 이 장면이 왠지 웃긴게 키리코가 주변의 벽에 달린 서랍 같은걸 계속 열자 와이즈맨이 키... 리... 코... 그... 만... 둬... 라... 하면서 띄엄띄엄 말하면서 죽어간다.

그러나 로치나는 와이즈맨이 살아있을 거라고 믿는 듯한데….[3]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재세편에서는 정보 조작을 뚫고 어로우즈의 만행을 폭로하여 시민들에게 반감을 불러일으켜 혼돈을 부르며 전쟁을 조장했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키리코를 자신의 후계자로 삼아 신으로 만들고 끝없는 전쟁을 일으키려고 했는데 그 목적이 좀 다르다. 인류의 천적인 존재 바알의 공격으로부터 우주의 인류를 지키기 위해 전쟁을 지속적으로 일으켜 인류가 바알을 이길 수 있는 존재가 될 때까지 진화시키려고 했다. 만약 이 계획이 실패하더라도 키리코는 이능생존체라 절대 죽을 일이 없기 때문에 자신과 키리코는 살아남게 되니 결과적으론 인류는 어떤 형태로든 살아남게 된다는 게 와이즈맨의 계획이었다. 왜 갑자기 인류의 수호자같은 존재가 됐는가

와이즈맨이 키리코에 의해 제거당하는 맵에선 블러드 서커만 잔뜩 나오는데,(파일럿은 자율회로) 이 자율회로엔 와이즈맨의 의사가 옮겨붙어 있어서 전투하면 와이즈맨의 대사를 들을 수 있다.

어쨌든 서랍뽑히기…는 아니고 래비들리 독의 무자비한 공격으로 원형보존장치가 박살나면서 소멸한 거라 생각…되었으나, 제3차 슈퍼로봇대전 Z 시옥편에서는 간접적으로 등장하여 건재함을 과시했다. 보톰즈 원작 본 사람들한테 있어선 그가 건재하단건 새삼 놀라운 일도 아니지만. 마티알에서 몬테웰즈에 대해 신탁을 내릴 때의 효과음이 재세편때 첨병들에게 대화할 때의 효과음이었고, 그 예상대로 천옥편에서는 마티알 교단을 통해 키리코와 다시 대면하여 피아나를 소생시켰으니 자신을 도와 바알을 막자고 하지만 결국엔 거절당하고 라다 니바가 쓰던 지상전함들에 자신의 의사를 옯겨넣은 자율회로를 탑재해 개기다 결국엔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되어버린다. 무슨 생각인지, 와이즈맨 자율회로가 달린 지상전함엔 포지셔닝이 달려있다.

4 .hack 시리즈의 와이즈맨

4.1 개요

Vol 2 악성변이에서 첫 등장하여 카이트 일행에게 의식불명자를 구할 힌트인 황혼의 비문의 정보를 알려주고, 제 8상을 물리치는데 훌륭한 작전을 세워 상당한 공을 세웠다.

게임 내에서는 기본적으로 목속성 캐릭터이고, 정신저항 내성을 보유하고 있다.

4.2 상세

자신의 정보와 물건을 물물교환하는 정보상으로, The World에 근접한 정보인 황혼의 비문의 정보까지 소유하고 있어 시스템 감시 관리 대상이었지만, 8상을 물리친 공으로 해방되었다. 로그인 시간 대부분을 루트 타운에서 보내고 있는데, 인터넷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다양하고 은밀한 정보까지 소유한 덕인지 날로 먹는 것 같지만 이용자가 많아 템이 꽤 든든한 모양이다. 역시나 현자로군

기브 엔 테이크가 철저해서 거래시엔 동등한 대가를 철저히 요구하지만, 카이트 일행은 재밌을 것 같다며 무료로 제공해준다.

4.3 대사 정리

세이브점 이동 대사 : 자주 저장하는 것은 시간낭비를 막지.
마법점 이동 대사 : 두루마리의 가격 변동은 없겠지?
잡화점 이동 대사 : 아이템 가격을 조사해 둘까.
보관소 이동 대사 : 보관소의 고객층을 조사해 볼까.
마을 이동 대사 : 이 타운에는 PC가 몇 명이나 있을까.
던전대사 1 : 자네의 지휘, 차분히 관찰하겠네.
던전대사 2 : 항상 신중히 행동하세….
버프를 받을시 : 고맙네.
회복을 받을시 : 살았군, 고맙네.
회복을 요청시 : 알았다.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지.
HP회복 스킬 시전시 : HP 회복은 자주 해 둬야하지.
스킬 사용 요청시 1 : 제대로 한번 해볼까.
스킬 사용 요청시 2 : 후후…역시 그래야지.
스킬 사용 요청시 3 : 내 기술을 보여주지.
엘리멘탈 히트시 : 후훗…속성 크리티컬인가.
정령의 오카리나 사용시 : 더 이상 여기에 남은 건 없겠지.
그저 그런 선물을 받을시 : 고맙네. 분명히 쓸모가 있을걸세.
매우 좋은 선물을 받을시 : 이런 귀중한 걸…반드시 답례하겠네[4]
다른 동료에게 선물을 줄 시 : 자네도 참 기분파로군. 야 임마….

게임 내에서 와이즈맨과 친해지면 알겠지만, 사실은 초등학생이다. 초딩이 현자라니 캐릭터와 말투가 상당히 어른스러워서 다들 이걸 알자마자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한다. 메일을 주고받다 보면 자기가 이끄는 축구부인 "아타미 돌핀즈"의 미드필더를 맡고 있다고 하는 걸 들을 수 있다. 와이즈맨, 그대도 상당히 기분파인 나이로군

4.4 The World R:2에서의 행보

The World R:1 서비스를 종료하고서 얼마 뒤에 서비스한 R:2에서도 The World를 관찰하기 위해서 캐릭터를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플레이어의 입장이 아닌 운영자의 입장으로 관찰하고 싶다고 해서 20대 초반에 The World를 서비스하는 CC사 회사 주식을 개인 주주로써는 가장 많이 보유한 주주가 되어서 개발부와는 별도로 The World에서 일어나는 불가사의한 일을 관찰하고서 해결하는 자체팀인 G.U.를 만들어 그 곳의 팀장이 되었다.

이쯤 되면 다 알겠지만 .hack//G.U.의 야타다.

참고로 축구는 초등학교 중~후반때 다리를 다쳐서 못하게 되었고 그 뒤에 팀에서 나오면서 그만두었다고 한다. 그래도 머리가 좋은 건 어디 안갔는지 축구 그만두고서 부모님한테 100만엔 빌려다가 주식투자해서 떼돈을 벌었다.[5] 고등학교 졸업하고 성인이 되고서는 부모님한테서 독립한 뒤에 자기 돈으로 최고급 맨션에서 산다고 한다. 역시 현자는 현자다 이후 대학은 명문대보다는 자기가 관심있는 교수가 있는 대학으로 간다고 한다. 참고로 위에도 썼지만 자기가 산 CC사 주식수가 개인 주주로써는 최다여서 CC사에서도 함부로 건드릴 수는 없다고 한다. 어째 소라도 그렇고 와이즈맨도 그렇고 이 때 초딩들이 그때 나이 든 사람들보다 .hack//G.U.에서 더 잘 산다. , 엔듀란스 지못미

5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R와이즈맨

해당 항목 참고. 스포일러가 포함된 캐릭터이므로 열람 시 주의.

6 가면라이더 위자드와이즈맨

  1. 하지만 이건 거짓말이다. 자세한 건 맨 아래의 스포일러를 참조.
  2. 쉐바트의 의회는 출신도 모르는 자라고 하지만 그 정체는 행방불명이던…아래 스포일러 참고.
  3. "신은 주사위를 굴리지 않는다."라는 말을 했는데, 그 말대로라면 전부 와이즈맨의 계획대로의 결과라는 이야기. 실제로 키리코는 와이즈맨에게 반발하면서도 와이즈맨이 후계자로 선택한 아기의 보호자가 되었으며, 환영편 마지막에 아기와 키리코를 행성 밖으로 날려보낸 것은 와이즈맨의 힘이라 보는 게 가장 설득력이 있다.
  4. 좋은 쪽기브 앤 테이크도 상당히 고려하는 듯.
  5. 그 빌린 돈도 중학교 때 이미 갚았다고 한다. 흠좀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