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중자

1 소설 봉신연의의 등장인물


봉신계획에 반대하는 정의로운 인물. 태사 문중봉인시키기도 한다. 뇌진자를 개조하긴 했지만 희창이 위험했기 때문에 선인으로서의 각성이 덜 된 뇌진자를 빨리 전선에 투입하기 위한 고육지책이었고, 뇌진자도 그렇게 기분나빠하지 않았다. 태상노군과 함께 봉신계획을 반대하는 산악파 중 하나로서 문중을 죽일 때도 꺼름직해했다. 당연이 같은 반대파인 신공표와 친하다.

운중자는 봉신계획 자체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으나 그 방법은 공평성이 없다고 보았다. 즉 신계를 만들어 선계와 하계를 갈라놓은 것은 바람직하지만 그것이 곤륜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것은 천계 선인들의 속칭 '꼼수'가 숨어 있다고 보았던 것. 때문에 작중 초기에 아예 만악의 근원인 달기를 처리하고자 조가를 방문해 주왕에게 거궐검을 건네주기도 했다. 또한 뇌진자를 보낸 것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활약이 없었던 인물로, 그나마 모습을 드러낸 것은 문중을 죽인 절룡령 전투와 매산칠괴의 정체를 밝혀내기 위해 동부를 방문한 양전에게 조요감을 건네줄 때 뿐이다.

통천신화주를 개발하던 중인지라 삼선고(운소, 벽소, 경소낭랑)가 펼쳐든 구곡황하진에 말려들지 않았고, 덕분에 도력을 잃지 않을 수 있었다.

어찌보면 구정철차산 팔보운광동의 도액진인과 함께 곤륜측의 아웃사이더와도 같은 인물
거주지는 곤륜 종남산이다.


보패

거궐검: 소나무를 깎아 만든 짤막한 목검으로, 주변에 있는 사악한 기운을 억제하고 소유자가 맑은 정신을 유지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운중자는 떠돌이 도사로 변장하고 조가를 방문해 주왕에게 이 거궐검을 진상, 사건의 원인인 달기를 제거하려 하였다. 이는 일시적 효과를 얻어 주왕이 맑은 정신을 차리고 정무를 보게 하였으나, 거궐의 기운에 눌린 달기가 발작하며 거궐을 치워달라 애원하자 결국 불태워졌다(...)

조요감: 거울로, 요괴가 변신한 선인을 비췄을 경우 그 본모습을 보여주는 효과가 있다. 매산칠괴는 물론 도망친 연등도인의 등잔불 정령(焰精)인 마선, 나무의 요괴인 고각과 고명의 정체를 밝혀내는 등 톡톡한 효용을 보여준 보패. 하지만 공선의 정체는 밝혀내지 못했다.

통천신화주: 봉신연의판 지뢰라고 볼 수 있다. 하나의 거대한 구슬 주위로 여덟 개의 작은 구슬이 붙어있는 모양으로, 발동시키면 여덟 개의 불기둥이 솟아남과 동시에 그 불길 속에서 49마리의 화룡이 튀어나와 상대를 불태운다. 문중은 절룡령 전투 도중 흑기린을 타고 공중으로 탈출하려 하였으나 뇌진자 때문에 실패하였고, 이에 광둔을 타고 도주하던 도중 절룡령을 뒤덮은 자금발우에 충돌한 후 통천신화주의 불길에 목숨을 잃는다.

더 자세히 추가바람

2 후지사키 류의 만화 봉신연의의 등장인물

성우는 이시카와 다이스케.
500px
생물 실험을 밥 먹듯이 하는 사이코이며, 태을진인과 더불어 곤륜산의 브레인. 과학자나 엔지니어로 묘사되는 태을진인과 달리, 이쪽은 생물학자이자 의사.
원작과 달리 봉신계획은커녕 자기의 수상쩍은 실험 외엔 제자에게조차 거의 관심이 없는 마이웨이한 성격이다. 제자인 뇌진자를 실험대상으로밖에 안보고 있어서 뇌진자의 아버지인 희창이 죽었다는 사실을 전해 주는 것도 까먹거나, 나중에는 아예 누군지조차 까먹는다. 직접적인 전투참여는 없이 곤륜산 측의 의무병, 의사양반 포지션으로 가끔 등장한다. 보패를 만들어서 뇌진자에게 이식하기도 하지만, 자신이 쓰는 보패는 없는 듯. 아니면 제자를 보패로 보고 있거나 왕천군이 기생충을 퍼뜨렸을 때는 데미지를 회복시켜주는 약용 아이템인 선도 엑기스(병에 든 복숭아 캡슐로 먹으면 선력이 회복된다.)를 개발해서 보급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민감피부를 갖고 있는 위호에게 '바이오 키신z'라는 수상쩍은 끈적끈적 슬라임을 약이라고 들고 와서 "상처를 낫게 해 줄지도 모른다!"라면서 몸에다 처덕처덕 발라버리기도 한다.

제자(라고 쓰고 실험체라고 읽는다)로 뇌진자가 있다. 뇌진자는 이 인간 때문에 허구한날 자고 일어나면 파워업해있다. 어린 시절의 뇌진자가 피범벅이 될 정도로 스파르타식 훈련을 시키거나 수차례 인체 무단개조를 자행하기도 하고, 아버지 돌아가신 걸 안 알려줘서 임종도 못 보게 만드는 등 뇌진자를 빡치게 만드는 짓을 자주 해서 맨날 벼락을 맞는다. 원본에 의하면 곤륜산 내에서는 통칭 '스푸키(괴짜)'로 불리는 모양.

12선인은 아닌데 거의 12선인과 동격으로 대우받는 듯하다. 애니 판에서 봉신계획 수행자 후보로 거론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