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팬 캐릭터. 위키백과가 모에선을 맞아 모에화 되어버린 존재다. 로리 캐릭터라고 한다. 위키백과 마스코트 캐릭터 후보 중 하나이다. 관련 투표, 27표 중 찬성 26, 반대 1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탈락.
많은 나라의 위키백과에서 만화,애니메이션 프로젝트의 모델로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도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토론 틀의 아이콘으로# 활약하고 있다.
2006년 1월 5일에 어떤 IP 사용자에 의해 처음으로 제안되었으며(OS땅에서 착안되었다고 한다), 일본어 위키의 유저역시 모에화의 나라인 Kasuga가 그려서 1월 8일에 후타바 채널에 올렸다고 한다(Kasuga의 위키용 자작그림 모음). 위키페탄과는 상관없지만 부르마와 학교수영복, 그리고 로리콘 항목 관련 그림까지 그려 등록하고 있다. 흠좀무. 여담으로 픽시브 계정도 있는데 거기서 어떤 그림을 그리는지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1]
나무 위키 내 일본어 표기 관례에 따르면 위키페땅이 돼야 하지만 위키백과 관련 고유명사이기 때문에 위키백과에서 정한 지침대로 명칭이 굳어졌다.
2007년 9월에 한국어판 문서 수가 40000개를 넘은 것을 기념하여, 비주얼 노벨과 같은 배경에서 히로인 격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그림
성인화 버전도 있으며,
자매로는 커먼즈탄(왼쪽, Commons-tan 위키미디어 공용을 형상화)과 쿼트탄(오른쪽, Quote-tan, 위키인용집을 형상화)이 있다.
이 역시 한국어 위키백과 만화,애니메이션 항목 분류의 대문에서 사용되고 있다.#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는 있으나, 이 캐릭터 자체는 공식캐릭터가 아니다.[2]
단, 한국어 위키백과 만화,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공식 마스코트 이런식으로, 특정 위키백과의 일부 프로젝트[3]에 한정지어 표현할 수는 있다.
영어 위키백과의 유저박스 중 "이 사용자의 와이프는 위키페탄입니다."(This user's waifu is Wikipe-tan.)가 있다.
에스페란토로는 Vikipenjo(비키페뇨)라고 한다.
백괴사전의 위키페탄 문서는 발음이 비슷한 위키파탄으로 설정해 위키페탄을 까고 있다. 2015년에 백괴사전에 출물한 어떤 트롤이 위키페탄을 깠다는 것도 소재로 삼아 "사실 매우 친한 것 이상이다!" 같은 전개 역시 빠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