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왕'의 속성에 대해서는 유희왕/속성#s-1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육지

세상을 덮고 있으며, 하늘, 바다 등과 구별할 때 씀.
1-1. 지구에서 또는 바다가 아닌 흙으로 된 육지 부분.
1-2. 이나 토양.
1-3. 토지나 택지. 부동산
1-4. 이나 을 통틀어 이르는 말.


1.1 매체에서의 땅의 속성

주로 바위나 , 모래, 지진 등 땅과 관련된 것을 이용하는 능력.

방어적인 속성이며, 주로 우직하게 공격을 받아내는 모습이 많다. 그러나 바람 속성 등 날아다니는 상대에게는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땅속성을 안습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따라서 불과 물이 천적인 것처럼 땅과 바람을 천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그러나 간혹 모래폭풍을 땅 속성으로 쳐서 바람 속성도 땅 속성으로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1]

특수 능력이 없는 대신 힘이나 방어력이 강하다고 나오기도 한다. 간혹 딱히 어떤 속성에도 속하지 않는 것들을 땅 속성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자면 카드게임에서 평범한 전사를 땅 속성으로 분류하는 경우.

표현하기가 힘들고 멋이 없어서 그런지 능력자 배틀 등에서는 가장 홀대받는 속성. 이나 바람, 번개, 어둠 등 다른 속성들에 비해 시각적 효과가 별로인지라 주역급 인물이 이 속성을 가진 경우는 적다.

하지만 하늘에 대비되는 양대 속성으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는데, 4원소 중 하나일 때와는 달리 무지막지하게 강하게 묘사된다. 여기에 속성과 합해지면 불도 태우는 마그마가 되어 더할나위 없는 개깡패로 돌변한다.[2]

단순한 땅의 개념을 벗어나 중력(혹은 염동력)을 다루는 능력으로 표현될 때도 있으며[3] 이 경우 역시 엄청나게 강력하게 나오는 게 보통.

가끔 석화로도 나오지만 이 경우 작품에 따라 대우가 천차만별이다. 한번 석화되면 풀리지 않는 경우는 강하게 나오지만, 이 경우 스토리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능력의 비중이 크지 않다면 웬만해서는 사용자만 잡으면 풀리는 것으로 나오는게 대부분이다.

높은 확률로 우락부락한 근육 혹은 거구의 캐릭터들이 득실거린다. 물론 , 대중적인 이미지로는 전자가 훨씬 우세하다.


1.2 각 매체에서의 땅과 관련된 능력자들

※ 약간 애매한 경우는 ○ 표시. 놀랍게도 하나뿐이다


1.3 지리덕들을 부르는 용어

지리가 땅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땅은 하나의 주문이 된다. 암석, 토양 등 자연지리 개념부터 농지, 지대, 용도지구제 등의 인문지리 개념을 포괄한다.


2 영토

1-2. 영토 또는 영지
1-3. 지방

원래는 1. 문단에 포함되어 있던 내용이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내용을 따로 분리하였다.

예를 들어 우주를 다루는 게임인 이브 온라인에서 "도딕시는 갈란테 , 지타는 칼다리 "이란 말이 나오는 것을 생각해 보고, 이런 관계가 실제 우주시대에 들어가도 달라질 이유가 없음을 생각해 보면, '땅'이란 단어의 육지로서의 의미와 영토로서의 의미는 유의어가 아니라 아예 동음이의어 관계라고 봐야 하기 때문.

참고로 위의 예시는 실제 한국인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표현이다. 예를 들어 아마르 초보 유저가 미션 중 콜을 울리며 도와달라고 하는 경우, 아마르 스탠딩이 너무 낮은 갈란테 고수 유저가 "거긴 아마르 이라서 전 못 들어가요" 라고 답신하는 식. 그리고 앞에서 든 '지명'은 전부 행성계 이름이다. 우주초대륙설 같은 유사과학은 이브 온라인 세계관에선 없는 이야기다
여담으로 사촌이 사면 배가 아프게 된다 카더라


3 たん

히라가나たん
표준 외래어 표기법단(탄)
통용 표기
최영애-김용옥 표기법
영어 표기-tan

의 유아어.

유아들의 경우, 의 발음인 /tɕɑɴ/를 똑바로 발음하지 못하고 /ɕ/가 탈락, 혹은 발음했음에도 들리지 않아 /tɑɴ/으로 들리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어리다, 귀엽다는 이미지가 수반된다.

유아가 아닌 경우에도 귀엽게 보이기 위해 스스로 수식하는 경우(주로 아이돌 등)라든가, 귀엽다고 느끼는 대상을 지칭할 때 을 대체하여 사용한다. 후자의 경우 애칭화한 경우도 꽤 되는 편. 오덕계에서 보이는 것은 귀여움을 강조하기 위한 경우가 많다. 모에화된 물건에도 많이 붙는다. 비음까지 발음해서 XX따응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쨩과 마찬가지로 한국어로 번역하기가 매우 곤란하기 때문에 아예 없에거나 "탄"이라고 번역하기도 한다. ex) 마이 러브리 엔젤 아야세탄

에스페란토에서는 여성 애칭인 -nj-로 대응된다. 예를 들어 위키페탄은 Vikipe"njo"(비키페뇨)라 한다던지.


3.1 사용 사례


4 그 외의 뜻

1. 작은 쇠붙이나 단단한 물건이 세게 부딪쳐 울리는 소리
2. 총을 쏘는 소리


3. 노어로는 전차를 땅크라고 불러서 앞의 '땅'을 따서 탱을 대체하기도 한다.
  1. 판타지 마스터즈, 크로커다일
  2. 아카이누, 페이트, 데스윙 등
  3.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잠지드
  4. 불꽃의 속성이 하늘과 대비되는 대지의 7속성이다.
  5. 초반에는 명중률이 몹시 낮으나 돌멩이 같은 '촉매'를 들고 있으면 급격히 강력해지며, 후반에는 그야말로 먼치킨이 되는 직업이다.
  6. 자칭 토(土)속성이라고 한다. 손에 모래를 묻히고 주먹질을 하거나, 각종 광물(?)로 만들어진 물건들을 사용하고 흙을 좋아한다.
  7. 석화 광선을 사용한다.
  8. 흔히 불 속성이라 알려져 있고 실제로 불 속성의 힘도 다룰 수 있지만, 메인 속성은 어디까지나 땅이고 불은 보조 속성에 지나지 않는다. 애초에 설정부터가 대지의 마동왕.
  9. 땅 속성의 진정한 위력을 가장 잘 표현낸 능력자 중 하나. 석화의 안개, 석화의 광선, 돌의 창 투척, 석화의 바늘 다수 조작, 돌의 검 다수 조작, 초중량의 돌기둥 소환, 바위로 만든 대검, 석상을 이용한 분신, 고속 고밀도의 모래폭풍, 영구적인 석화, 초광역 용암 공격 등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가진데다 땅 속성 고유의 특출난 완력을 지녔기 때문에 맨손 격투 능력도 굉장히 강력하다. 라이벌 내지 준 최종보스이며 작중 보여주는 포스는 그야말로 간지폭풍.
  10. 물 땅 메카 세 속성이 있다.
  11. 5속성이 있다.
  12. 기본적으로는 바람속성이지만, 그녀의 공격 중 하나인 '월드 셰이킹' 이 바람속성인지 땅속성인지 팬들 사이에서는 논점인 부분이다.
  13. 금속의 힘을 사용. 나중에는 5대 정령 중 하나인 스피릿 오브 어스를 손에 넣게 되어 인력과 지진 등의 힘을 다룬다.
  14. 5시즌에서는 에 그힘이 들어간다
  15. 여타 땅 계열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16. 일본에 실존하는 장기에프 플레이어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