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 건담/게임

게임에서의 윙 건담 항목.

1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신슈퍼로봇대전에서 첫 참전. 이후 알파에서 히이로의 초반 기체로 재참전한다. 그러나 이 시기의 히이로는 레귤러 멤버가 아니라 잠깐 아군이 되었다가 이탈하기를 반복하는 상황이었고 그 도중에 윙 건담 제로로 갈아타버리면서 거의 써볼 기회가 없이 잊혀진 기체가 된다.

오랫동안 제대로 등장도 안하면서 푸대접을 받다가 파계편에서 드디어 히이로의 기체로 레귤러로 제대로 등장. 엔딩까지 쭉 아군 기체로 있게 된다. 초반부터 등장하는 기체 치곤 상당히 강하긴 하지만 무장 추가나 파워 업 이벤트 없이 50화까지 쭉 가기에 중후반부터는 좀 애매해진다. 또 버스터 라이플 맵병기로 가지고 있고 풀개조 보너스가 맵병기 잔탄 증가라서 많이 써줄 수는 있기는 한데 정작 한 줄짜리 맵병기라서 효용성은 그리 좋지 못한 편. 전반적으로 평범한 수준의 성능으로 나왔다.

후속작인 재세편에서는 프롤로그에서 이벤트로 자폭하는 안습한 운명을 보여주고 초중반부에 히이로의 기체로 등장하나 역시 성능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었고 히이로가 윙 건담 제로로 갈아타면서 버려지게 된다. 원작에서 푸대접 받던 기체들도 재평가 받는 경향이 강한 요즘 슈로대에서 원작대로 안습한 운명을 보여주는 흔치 않은 기체이다.

2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기존부터 꾸준히 참전해온 유닛. PC판으로 발매되었던 SD건담 G제네레이션의 경우 따로 스토리는 없지만 초반부터 윙 건담과 히이로 유이를 가지고 플레이를 할 수 있는 모드가 있었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WARS 이후의 시리즈들의 경우는 적당한 사거리와 준수한 화력을 가졌지만 EN소모가 좀 되는 버스터 라이플을 주력 무기로 하고 빔샤벨과 발칸을 장비한 유닛으로 등장. MS형태일 때는 지상유닛이지만 윙버드 모드로 변신하여 비행할 수 있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서는 버스터 라이플의 연출이 상당히 멋지게 바뀌었다. 대다수 비우주세기 기체들의 가변형태가 잘려나간 작품이지만 윙건담만은 가변 형태가 남아있어 윙 건담(EW)에 비해 이동력이 1 높다. 윙 건담(EW) 및 윙 건담 제로의 가변형태는 삭제되었다.

3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랭크:B
속성:중거리형

3.1 무장일람

1번 빔 샤벨
2번 머신 캐논
3번 빔 버스터 라이플
4번 난무 필살기

가변
1번 빔 버스터 라이플(1타 다운)
4번 맵병기 필살기

3.2 스킬구성

  • 저력 발동
  • 고성능 OS

3.3 유닛설명

본격 빠 숨통 조이는 찌유닛. 단 빠 유닛한테만 세다

1번무기는 웬만하면 봉인하자. 칼부이동 외의 활용도는 제로에 가깝다. 그나마도 변형이 있는 윙건담에게 칼부를 쓰고 그 후딜을 보느니 차라리 변형해서 날지... 전체적으로 발동이 느리고 후딜까지 크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 마지막 도박으로 사용하는 것 외에는 별로 쓸일이 없다. 게다가 사격이 충실하기 때문에 더더욱 쓸일이 없다....

2번 딱총은 1클릭당 6히트 한다. 3발씩 양쪽에서 나가기 때문에... 기총이라 사거리가 좀 짧은 게 단점이지만, 화력만큼은 무시할 수 없다. 베테랑 스킬인 저력까지 뜨면 묵도 아프다. 빠 기체라면 맞대응하지 않고 피하는 게 상책일 정도. 다만 사기적인 기체들이 많아진 2010년엔 오히려 윙이 엄페물을 찾아야 한다.

3번 빔 버스터 라이플은 장거리 빔으로 다운속성은 없으며 3연사 가능하다. 발사시 선딜이 약간 있지만 대미지와 거리를 생각해볼때 오히려 선딜이 짧다고 봐야 할 정도. 3발 다 박아넣으면 적군 빠기 입에서는 비명이 터져나올 것이다(..)

변형시에는 1발짜리 다운빔이 있는데 전략적으로 사용하자. 이쪽은 선딜이 꽤 길다.

필살기는 가변 전의 난무필, 가변 후 맵필. 기본적으로 맵필을 활용하도록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난무필의 경우 맞필이나 역필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 다만 윙건담의 경우 가변 자체 속도는 빠르지만, 가변 직후 필살기로 무장변경하는 딜레이가 상당히 크다. 그래서 맵필 쓰려고 가변해서 4번을 누르고 클릭을 했는데 다운빔이 쁑하고 나가는 어이상실사태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게다가 이렇게 잘못쏘고나면 맵필 쓸때까지 딜레이도 엄청나게 길다) 이에 주의하도록 한다.

그러나 12월 17일 가변 싱크패치 이후로 변신 자체 딜과 무장변경 딜이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다! 잘써보길 바란다.

14년 패치로 2번무기와 3번무기의 공격속도가 증가하였다. 안그래도 무장들이 미친뎀이라 안그래도 데미지 하향을 지속적으로 먹어온 윙 건담(EW)보다 좋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지만, 윙 건담(EW)보다도 사기기체가 많이 나온것도 그렇고, 무엇보다 같이 상향받은 윙제로에 밀려 묻혀버렸다(...) 특히 윙제로는 데미지까지 잠수상향된것으로 판명되어 그야말로 충공깽 수준의 화력을 보여주는데다 제로시스템도 있고, A랭이 3목숨으로 올라간 시대라...

3.4 총평

동랭크 빠기이게는 악몽에 가까운 유닛, 고랭크 빠기들도 상당히 상대하기 껄끄럽다. 멀리서는 버스터 라이플로 조여오고(게다가 빠의 장점인 우월한 사거리도 먹힌다) 근거리에서는 딱총으로 조여오는 빠속성의 목을 누르는 악랄한 오버랭크 B랭. 게다가 스킬이 저력에 고성능 OS라 대미지도 리로드도 빠지질 않는다... 끄아악 빠로 플레이하다가 이놈을 본다면 잽싸게 튀거나 필을 맞추거나.. 죽어야 한다(...)

대개 3번을 주로 쓰고(잔탄 회복속도가 빠르다) 3번 충전시간동안 2번을 쓰는 패턴.

다만 시간이 흘러 기체들 성능이 높은 2010년 시점에선 단순히 중거리 사격전은 힘들다. 체, 방이 종이라 같은 B랭 찌 상대로도 장거리에서 데미지를 누적시키고 시작하지 못하면 오히려 산화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빠 상대로는 아직도 무서운 기체. 아무리 7천인 공명이나 빠살이라도 몸을 사려야 한다. 동랭 이하 빠 상대로는 악몽에 가깝다.

만 이건 옛날 얘기고 요즘은 W건담 B랭들이 다그렇듯 잘 보이지도 않고 윙 건담(EW)라는 완벽 상위 호환 기체가 있기 때문에 더더욱 안보이게 되었다

현재 이 기체를 살릴 방법은 3번의 버스터 라이플의 선딜을 줄이고 가변후 다운빔을 무빙을 주는 정도로 윙EW 와는 비슷하면서도 다르게 만들어야 하는 식으로 살려야 할 것이다

3.5 획득 방법

B랭크 27호 - B랭크 전용 캡슐.

스스로의 운을 시험하는 방법 중 하나. 윙제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게 안나와 뒷목잡은 사람들 여럿있다. 거기다가 요새는 데헬커, 나타쿠의 재료로도 들어가서 더욱 유저들의 혈압을 높여주는 중.(...)추가로 건담 X의 키유닛이자 건담 DX의 재료 유닛인 윙 건담 제로의 키유닛인지라 더욱 혈압이 오른다...

그런데 2010년 11월 18일 업뎃에서 건담 아스트레아F가 권리 문제로 54호 캡슐머신에서 잘리고 대신 들어갔을 때도 있지만 2011년 2월 정기 업데이트 때 원상복구된 관계로 구할 수가 없다. 못 돌린 유저들은 울자 호갱은 울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