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노사토시리우치 신호장

JR 홋카이도의 일반철도
홋카이도 신칸센
신아오모리 방면
오쿠츠가루이마베츠

63.0 km
유노사토시리우치 신호장
11.8 km
신하코다테호쿠토 방면
키코나이
카이쿄선
나카오구니 방면
오쿠츠가루이마베츠

63.0 km
유노사토시리우치 신호장
11.8 km
키코나이 방면
키코나이
이 역과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 사이에 탓피 해저역요시오카 해저역이 있었으나 폐지되었다.

湯の里知内信号場 / Yunosato-Shiriuchi Signal Station

JR 홋카이도
湯の里知内信号場
ゆのさとしりうち

역정보
영어표기Yunosato-Shiriuchi Signal Station
한글표기유노사토시리우치 신호장
소재지홋카이도 카미이소군 시리우치초 유노사토
北海道上磯郡知内町字湯ノ里
개업일1988년 3월 13일
여객취급
중지일
2014년 3월 15일


도로 휴게소와 일체화되어 있는 역사. 역 입구는 왼쪽의 작은 가건물이다.


일본 홋카이도 카미이소군 시리우치초에 위치한 JR 홋카이도 홋카이도 신칸센카이쿄선신호장이다.

세이칸 터널 개통 직후인 1988년에 신유노사토 신호장(新湯の里信号場)이 설치되었고, 1990년에 시리우치역(知内駅)으로 개명하여 여객 취급을 시작하였다.

여객 취급 당시에는 홋카이도 최남단 역이었으며, 세이칸 터널의 홋카이도쪽 입구라서 열차를 타고 혼슈에서 홋카이도로 왔다면 터널을 지나서 처음으로 만나는 지상역이었다.

무인역이었지만 특급도 서는 나름 중요한 역이다...는 훼이크고 카이쿄선에 각역정차 등급이 없기 때문에 특급이 대신 정차했으며, 사람이 별로 없는 탓인지 홋카이도 신칸센 정차역에서 탈락하여 2014년에 결국 여객 취급이 중지되고 시리우치 신호장(知内信号場)으로 격하. 역사는 현재 지역 휴게소로나 쓰이는 상태.[1]

2016년 3월 26일에 홋카이도 신칸센 개통과 함께 유노사토시리우치 신호장(湯の里知内信号場)으로 개명되었다.

  1. 역사로 보이는 건물을 살펴보면 '道の駅しりうち'(미치노에키 시리우치)라고 써 있는데, 일본에는 '道の駅'라고 해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일종의 도로 휴게소가 있다. 개중에는 폐역을 개조하여 영업하는 경우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