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


JR 홋카이도의 일반철도
홋카이도 신칸센
신아오모리 방면
신나카오구니 신호장

9.6 km
오쿠츠가루이마베츠
63.0 km
신하코다테호쿠토 방면
유노사토시리우치 신호장
카이쿄선
나카오구니 방면
신나카오구니 신호장

10.7 km
오쿠츠가루이마베츠
63.0 km
키코나이 방면
유노사토시리우치 신호장
JR 홋카이도
홋카이도 신칸센
도쿄, 모리오카, 신아오모리 방면
신아오모리

38.5 km
오쿠츠가루이마베츠
74.8 km
신하코다테호쿠토 방면
키코나이
츠가루선으로 갈아타기 (청춘 18 티켓 이용자 환승 필수)
이 역과 유노사토시리우치 신호장 사이에 탓피 해저역요시오카 해저역이 있었으나 폐지되었다.

奥津軽いまべつ駅 / Okutsugaru-Imabetsu Station

JR 홋카이도
奥津軽いまべつ
おくつがるいまべつ

역정보
영어표기Okutsugaru-Imabetsu
한글표기오쿠츠가루이마베츠
소재지아오모리현 히가시츠가루군 이마베츠마치 오카와다이 키요카와
青森県東津軽郡今別町字大川平清川
개업일1988년 3월 13일
역명변경[1]2016년 3월 26일


(출처)

(구역사)

1 개요

일본 아오모리현 히가시츠가루군 이마베츠마치에 위치한 JR 홋카이도 홋카이도 신칸센카이쿄선의 역이다. 세이칸 터널의 혼슈쪽 입구로, 원래 신호장으로 계획되었으나 주민의 요구로 여객 취급을 하게 되었다. 혼슈 최북단 신칸센 역이다.

개업 당시에는 츠가루이마베츠역(津軽今別駅)이었으나 홋카이도 신칸센 정차역으로 지정되어 2016년 3월 26일 개통과 동시에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奥津軽いまべつ駅)으로 개칭되었다.[2] 다만 공식적으로는 츠가루이마베츠역이 폐역되고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이 새로 개업하는 형태이다.

신역사는 2015년 6월 30일에 완공되었으며, JR 홋카이도는 2016년 3월 개업 준비를 위해 '오쿠츠가루이마베츠 개업준비역'이라는 조직을 구성하고 본 건물에 해당 조직 소속의 4명의 역무원을 배치하였고, 2016년 3월 26일 정식 개업하였다.

JR 히가시니혼 츠가루선츠가루후타마타역으로 이어지는 연결통로가 있는데, 신칸센 개통 전 츠가루 해협선이 운행할 당시에는 정식 환승역이 아니었다가 개통 후에야 정식 환승역으로 등록되었다. 원래 신칸센과 재래선이 환승이 될 리가 없겠지만, 당역부터 키코나이역 까지는 재래선이 운행하지 않으므로, 예외적으로 이 구간만은 '청춘 18 티켓 홋카이도 신칸센 옵션권'(2300엔)을 추가 구매하여 청춘 18 티켓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따라서 키코나이역에서 승차한 청춘 18 티켓 이용자들은 전부 이 역에서 츠가루선으로 환승해야 한다. 물론 돈을 더 내고 신칸센을 타도 된다.[3]

이 역과 키코나이역간 역간거리는 74.8km로 일본 재래선 중 가장 길다. 하지만 홋카이도 신칸센 개업으로 세이칸터널을 통과하는 재래선 여객열차의 운행이 종료되면서 의미는 없어졌다.

2 역 및 승강장 구조

2.1 신칸센

상대식 승강장을 갖춘 고가역이다. 중선은 신하코다테호쿠토 방면 열차의 통과선으로 쓰인다.

신아오모리
1112
키코나이
11 홋카이도 신칸센상행신아오모리 · 모리오카 · 센다이 · 도쿄 방면
12하행키코나이 · 신하코다테호쿠토 방면

2.2 재래선

츠가루 해협선 운행이 종료되면서 2016년 3월 21일부로 운용 종료. 구역사는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이었다. 현재는 화물열차 등의 통과선으로 쓰이고 있다.

  1. 서류상으로는 츠가루이마베츠역이 폐역되고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이 개업한 것이지만 편의상 역명변경으로 간주한다.
  2. 본 역명이 확정되기 전까지 '오쿠츠가루(奥津軽)역'이라는 가칭을 사용했으며, 본 역이 위치한 이마베츠마치(今別町)의 요구에 따라 2014년 6월 11일에 오쿠츠가루이마베츠라는 역명을 확정 발표하였다. JR홋카이도 Press Release 원문(일본어)
  3. 사실 차라리 그 편이 더 권장되는데, 츠가루선 아오모리행(카니타에서 환승 필요) 열차가 하루에 5편만 운행하는 데다가 막차가 18시 02분이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