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

1 일반 명사

留保. 어떤 일을 미루다는 뜻으로 같은 말로 보류가 있다.

2 기아자동차텔레매틱스 서비스 UVO

해당항목 참조.

3 서진의 인물

劉寶

생몰년도 미상

서진의 인물. 자는 도진(道眞).

고평 사람으로 270년에 사마준이 진서대장군 도독옹량등주제군사가 된 이래로 관중을 진수할 때 사마를 지내고 있었다. 장사 환습 등 여러 관리들과 제갈량에 대해 논했는데, 다수의 관리들과 함께 제갈량이 잘못된 곳에 몸을 맡겨 촉 백성들을 수고롭게 해 힘은 적으면서 계획만 거창해 자신의 덕과 역량을 헤아리지 못했다고 비웃었다.

그러나 곽충이 제갈량의 뛰어난 점을 얘기하면서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제갈량에 관한 5가지 일을 제시했는데, 유보를 포함해 다른 관리들은 반박하지 못했다.

세설신어에는 죄를 지어 도형에 처해지면서 노역을 하다가 사마준이 오백 필의 베로 대속시켜 줬다가 종사중랑으로 기용하자 사람들이 훌륭한 일이라 여겼다는 이야기가 있다.

태평광기에서는 계안록에서 가져와 유보가 어떤 노파가 노를 젓는 것을 보고 베틀에서 북을 놀리지 않고 강가에서 노를 젓냐고 조롱하자 자부가 말 타고서 채찍을 휘두르지 않고 강가에서 배를 끄냐고 조롱당했다.

또한 다른 사람과 함께 초가에서 소반을 그릇에 담아 먹고 있다가 어떤 여인이 아이 둘을 데리고 가는 것을 보았는데, 그들은 모두 천한 사람이 있는 푸른 옷을 입고 있었다. 유보가 푸른 양이 새끼 양 두 마리를 데리고 간다고 조롱했다가 돼지 두 마리가 한 구유에서 밥을 같이 먹는다고 조롱당하자 유보는 아무런 대꾸도 못했다.

4 삼국시대의 인물

柳甫
(? ~ 238)

공손연의 수하의 인물.

어사대부로 237년에 공손연이 관구검의 공격을 격퇴하고 연왕을 자칭해 위나라에 대항하면서 238년에 사마의의 공격을 받았는데, 마침내 양평성이 포위되었고 이 때 색이 희고 빛나는 갈기털이 있는 혜성이 양평성 서남쪽에서 동북쪽으로 흐르는 양수에 떨어진 것을 보고 성 안에서 동요하자 상국 왕건과 함께 사신으로 파견되어 사마의에게 항복을 구하면서 포위를 풀면 양 손을 결박하고 얼굴을 들어 사람들에게 보이겠다고 했지만 사마의가 거부하면서 왕건과 함께 붙잡혀 참수되었다.

4.1 창작물에서

진삼국무쌍6에서는 공손연의 난에서 등장해 왕건과 함께 양평성 내부의 양평동내성에 위치하고 있다가 동쪽의 기습부대가 양평성 동쪽에 기습을 성공하면 유보는 당황하지 말라면서 빨리 어떻게든 하라고 당황하는 모습을 보인다.

진삼국무쌍7에서는 양평의 전투에서 양평성의 남쪽에 있다가 플레이어가 서쪽을 공격하러 가면 그 사이에 숙서, 왕찬 등과 함께 남동쪽의 위군 본진을 공격하기 위해 남하하다가 장춘화가 투입한 연노의 공격으로 남하하는 것을 중지한다.

코에이삼국지 시리즈에는 삼국지 3에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