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아수 폭포

파일:Attachment/이구아수 폭포/iguasu.jpg
사진에 찍힌 건 폭포의 극히 일부다.호옹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파일:Attachment/unesco-worldheritage.png
이름한글이구아수 국립공원
영어[1]
프랑스어[2]
국가·위치아르헨티나 미시오네스 / 브라질 파라나

등재유형자연유산
등재연도1984년 / 1986년
등재기준(vii)[3], (x)[4]
지정번호303 / 355
언어별 명칭
한국어이구아수 폭포[5]
스페인어Cataratas del Iguazú
포르투갈어Cataratas do Iguaçu
과라니어Chororõ Yguasu

1 소개

이구아나랑은 관계없다 이과인과도 관계없다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폭포. 나이아가라 폭포빅토리아 폭포와 함께 세계 3대 폭포 중 하나다. 이구아수 강이 지류이며 반원형 모양으로 2,700m에 달한다. 총 275개의 폭포로 이루어 져있으며 그중 "악마의 목구멍(Garganta del Diablo)"이라 불리우는 폭포가 80m로 가장 높고 가장 유명하다. 12개의 폭포가 동시에 떨어져 매우 큰 굉음을 낸다 해서 악마의 목구멍이라 부른다.

이과수라는 말은 과라니어로 큰(guasu) 물(y)이라는 뜻이다. 가끔 과거 몇몇 사람들은 농담삼아 이구아나 폭포(...) 라고 했으며 한술 더 떠서 해외 상식에 좀 어둡다거나 이 폭포 이름이 기억 안 나는 사람은 "아, 이구아나 폭포?" 이러기도 했다.[6] 하지만 "이구아" 자 까지만 같고 이구아나랑은 상관 없다. 이 폭포에서는 이구아나가 1마리도 수영하지 않습니다(...) 대신 악어가 살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파라나 주와 아르헨티나의 미시오네스 주 사이에 있고 두 개의 국립공원에 둘러싸여 있다.[7]

이 폭포 근처 동네인 파라나 주 포스두이구아수홍명보호가 브라질 월드컵 때 베이스캠프를 차린 곳이다.

2 역사

560px

아르헨티나와 브라질 지폐에 각각 그려져있다. 위의 사진이 아르헨티나 10페소 지폐, 밑의 사진이 브라질 100000 크루제이로 지폐. 크루제이로 지폐는 옛날 화폐고 요즘엔 Real을 쓴다.

원래 파라과이 땅인데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와의 전쟁에서 패해 뺏겼다.아니 그게 무슨 말이요. 내 땅이 내 땅이!

미국루즈벨트 대통령 부부가 방문했을 때, 이구아수 폭포를 본 부인이 "불쌍하다. 나의 나이아가라야"라고 한 유명한 일화도 존재한다.

3 찾아가는 길

아르헨티나, 브라질에서 각각 찾아가는 길이 다르다. 실제로 아르헨티나 쪽 폭포와 브라질 쪽 폭포는 바로 맞은편이지만 입국심사를 받을 수 있는 시설이 폭포에는 없어 양쪽 폭포를 모두 보려면 아르헨티나 쪽 폭포 → 아르헨티나 쪽 국경도시(푸에르토 이구아수) → 국경 통과 → 브라질 쪽 국경도시(포스 두 이구아수) → 브라질 쪽 폭포 이런 식으로 이동해야 한다.

브라질 쪽은 산책로가 좀 더 잘 정비, 포장되어 있고 구간이 짧아 2~4시간이면 넉넉하게 다 볼 수 있으며, 대체로 폭포 전체를 파노라믹하게 볼 수 있고, 아르헨티나 쪽은 살짝 등산을 하는 기분으로 흙길과 데크를 걸어야 하며 훨씬 넓어서 다 돌아보려면 반나절에서 하루는 트래킹에 투자해야 하며, '악마의 목구멍'을 비롯해 폭포의 하이라이트를 가까이서 볼 수 있다. 어느 쪽이 나은지는 취향 따라 다르겠지만 아르헨티나 쪽 폭포가 더 볼만하다는 의견이 우세한 편이다.

4 미디어에서

영화 미션의 배경으로 유명하다.

폭포에 도착후 관람 코스에 대한 간단한 후기

5 관련 항목

  1. Iguazu National Park / Iguaçu National Park
  2. Parc national de l'Iguazu, Parc national d'Iguaçu
  3. 최상의 자연 현상이나 뛰어난 자연미와 미학적 중요성을 지닌 지역을 포함할 것
  4. 과학이나 보존 관점에서 볼 때 보편적 가치가 탁월하고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포함한 생물학적 다양성의 현장 보존을 위해 가장 중요하고 의미가 큰 자연 서식지를 포괄
  5. 정수기 브랜드 '이과수'가 바로 이 이구아수 폭포의 이름을 딴 것. 이과水가 아니다.
  6. 생각 안 날 땐 이구아나 이름으로 연상하기도 한다고...
  7. 아르헨티나 이구아수 국립공원과 브라질의 이구아수 국립공원은 각각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