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경(기업인)

이름이미경(李美卿)
출생1958년 4월 8일, 미국 미시건 주
본관경주 이씨
부모아버지 이맹희, 손복남
형제남동생 이재현, 이재환, 이복남동생 이재휘

대한민국기업인으로 현재 CJ그룹 부회장이다. 1958년 4월 8일 미국 미시건 주에서 이맹희와 손복남의 사이에서 태어났다. 따라서 당연히 할아버지가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이다. 남동생이 이재현이다.

경기여자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가정관리과를 졸업하였다.

2015년 기준으로 이재현 회장이 자기 아버지인 이맹희의 장례식에 상주로 참석도 못할 정도로 상태가 악화되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CJ그룹을 지휘하고 본인이 비슷한 취지의 말을 한적이 있다. 그러나 2016년도 기준으로 이미경 회장도 현재 건강 악화 문제로 하와이에 체류중이다.(이재현 회장 보다도 사실 유전병 문제가 더 심각하다고 한다.)

사실상 대한민국 문화계 권력에서는 2등이면 서러워할 정도로,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CJ그룹에서는 정기적으로 파티를 열면서 문화계 인사들을 초청하는데, 초청장을 받은 사람은 어느 정도 문화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초청장 받았는데 참석 안 하면 CJ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 배급하는 영화와 텔레비전 채널인 tvN, OCN 등에 출연 안 하겠다는 말과 같을듯 이 초청장을 제낀 사람이 장근석이라는 카더라가 있다.

장점이자 단점으로 자기 라인 사람들을 챙긴다. 이 점이 장점으로 작용할때도, 있지만 측근비리 같은 경우도 감싸는 경우가 있어서 문제다. 대표적인게 이미경 부회장의 최측근인, 노희영 고문으로 노희영 고문은 횡령등의 문제로, 부사장 직에서 물러났지만, 현재도 고문으로 남아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