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바다

파일:이바다.jpg

네이버 웹툰 아테나 컴플렉스의 남주인공.

1 개요

현생은 한국의 남자 고등학생 이바다이지만 전생은 바다의 신 포세이돈이다. 제우스의 왕좌를 노린 결과 윤회의 벌에 처해진 것이고 바다는 그의 환생체인 것. 나이는 19살.[1] 다니는 학교는 제일고등학교.[2]

허나 신의 영혼을 인간의 몸에 완전히 가둘 수 없기에 환생체라고는 해도 그는 포세이돈의 영혼 중 약한 부분만을 투영한 것이라고.

2 작중 행적

아테나가 전학을 오기 전에도 학교에서는 영수의 주도 하에, 일진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살았다.

아테나와 가까이 지내지 말라는 차유리의 부탁으로 아테나와 거리를 두려 하지만, 유독 호의적으로 구는 아테나의 모습을 보고 호감을 느낀다. 심지어 지나가듯 남장을 한 아테나를 여자로 느끼기도 한다.

전생의 업으로 제우스의 저주를 받아 불행을 몰고 다니는 탓에 학교에서 몇년 내내 왕따를 당하는 중.[3] 친구는 소꿉친구인 차유리밖에 없다.

어떠한 이유로 물을 무서워하지만[4], 본디 물의 신이었기 때문에 물의 사랑을 받는다. 괴롭힘을 당하면 물이 자동으로 상대를 공격해줄 정도다.

아테나가 전학온 후, 자신에게 매우 잘해주자 좋다고 느끼지만, 유리가 아테나의 본 모습을 보고 난 후, 바다의 폰으로 그 사진을 보내자 깜짝 놀란다.

아테나의 폰에 유리가 준 부적을 넣은 것을 니케에게 들킨다.[5] 그리고 니케는 몹시 화를 내고, 바다를 기절시키고 아테나와 만난다. 바다는 깨어난 후 보건 선생님으로 위장한 니케 때문에 설사약을 먹고 만다.

13화에서는 니케가 준 설사약을 먹은 후에 배탈이 나서 화장실을 쓰려고 하지만 청소하는 고3들이 제지하고 선생님도 어쩔 수 없이 고3들 편을 들어 준다. 그리고 청소가 끝난 4층 화장실에 가지만 청소 아저씨로 위장한 니케가 화장실 변기들을 다 고장냈다.

14화에서는 아테나 덕에 학교 밖 화장실에서 일을 해결하였지만[6], 자신을 중학생 때부터 줄기차게 괴롭혀 온 영수라는 일진에게 얻어터질 위기에 처한다. 그러나 아테나가 때맞춰 구해준다. 아테나에게 진 영수가 "두고 보자, 이바다...!!" 라고 하면서 째려보자 아테나에게 더 의지한다. 그리고 한순간 유리 때문에 아테나를 의심했다는 것에 미안하다고 생각해서 이미 니케 때문에 마력이 풀린 부적을 아테나의 폰에서 뺀다.

16화에서 유리가 아테나의 본 모습을 봤냐고 추궁하지만 자신은 아테나를 믿는다며 유리에게 소리친다. 이때 유리가 "그 때 한번 당해봐서 알잖아." 라는 유리의 말에 갑자기 의기소침해진다. 유리가 '그 때 일이 몇년 전인데 아직까지도 그 일 얘기를 꺼내면 텐션 급다운 되는 것 봐' 라고 생각할 정도.

파일:푸른 말.jpg

17화에서는 푸른 말이 포세이돈으로 변해서 아테나를 가까히 하지 말라는 악몽을 꾼다. 물을 무서워하는 이유 중 하나인 듯. 이 악몽을 하필 수업시간에 꾸고 잠꼬대도 큰 소리로 하자 물통을 들고 무릎을 꿇는 벌을 받고 만다. 그리고 유리 대신 아테나를 믿어줬다고 유리에게 무시당한다(...).

18화에서 아테나의 집 앞에서 아테나를 기다리지만 아테나는 니케와 함께 술에 취해있어서 이올로가 대신 나가고 아테나는 아프다며 먼저 가보라는 말을 듣는다.[7] 이올로를 아테나의 형으로 착각하지만 이올로는 자신이 아테나(보스)의 비서라고 하자 고등학생이 비서를 부린다는 사실에 깜짝 놀란다.

20화에서는 급식으로 나온 젤리 푸딩을 먹다가 운이 안 따라줘서 바닥에 흘리고 절망한다. 그리고 3학년 선배인 홍장미와 대면해 아테나에 대해 알려주지만 자신이 아테나에 대해 모르는 것이 더 많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리고 홍장미에게 아테나에게 궁금한 것을 알아보라는 종이를 받고 교실에서 "저같은 쫄보가 이런 걸 어떻게 질문을 해요오오오!" 라며 소리치는 것을 아테나에게 들키고 얼굴이 빨개진 채로 놀란다.

21화에서는 쪽지를 주우려다가 넘어질 뻔 한 것을 아테나가 잡아주고 바다는 얼굴을 붉힌다. 그리고 "아테나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다, 아테나는 날 도와줬는데 나는 그렇지 못했다"며 홍장미의 부탁이라는 것은 말하지 않았다. 그날 밤에는 학교에서 아테나에게 내가 왜 그랬을까 후회를 하다가 아테나의 '그 질문들은 생각날 때마다 답해줄께.' 라는 질문을 받고 안도한다.

3 기타

초기 설정

파일:이바다 어린시절.jpg

어린 시절 모습.

학교에서의 별명은 "인간 재앙", 줄여서 인재라고 한다. 고3들도 바다를 싫어하는 것을 보니 전교생 단위로 왕따를 당하는 듯.

중학생 때, 바다의 바로 옆자리에 앉았던 아이가 사고나서 죽을 뻔했다는 떡밥이 있다.

여담으로 니케가 아테나 몰래 학교로 따라 갔을 때, 이바다를 보고 '먹다 만 감자처럼 생긴 게' 라고 하는 걸 보면 외모는 평범한 편인 듯.
  1. 13화에서 엑스트라 선생님이 "너, 너는 2학년에 이바다 아니냐?"라고 한 것에서 18살일줄 알았으나, 중학생 때 모종의 사건으로 1년 꿇었다고 영수가 언급한 것으로 확인사살.
  2. 프롤로그에서 아테나의 명찰에 제일고등학교라고 쓰여있다.
  3. 그래서 아테나는 본모습이 차유리의 눈에 비치지만, 바다는 제우스의 저주 때문에 포세이돈 시절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4. 자신을 괴롭히는 일진이 세면대에 물을 가득 채우고 바다에게 물고문을 시전하자 매우 두려워하며 헉헉대다가 기절했다. 그러나 곧 수돗가가 터져서 난리가 나고, 뒤처리는 아테나가 끝냈다.
  5. 정확히는 바다가 교실에 없을 때 니케가 발견한 것.
  6. 이때 아테나가 바다를 안고 창문으로 뛰쳐나가 이동하는 자세가 공주님 안기 풍...
  7. 이때 이올로를 외국인으로 알고 영어를 하지만 이올로가 한글로 말하자 알아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