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경(아나운서)

League of Legends Champions Korea 7대 인터뷰어
5, 6대 인터뷰어
조은정
7대 인터뷰어
OGN : 김동준&이현우
SPOTV GAMES : 이현경
8대 인터뷰어
미정
이름이현경
생년월일1989년 11월 13일
나이28세
직업아나운서
소속SPOTV GAMES
학력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기공학과
별명행갱이
링크마이너 갤러리
출연KDL 시즌 2 리포터
스타크래프트 2 스타리그 리포터
PTL Korea 진행
2016 코카-콜라 제로 LOL Champions Korea Summer 리포터 & 인터뷰어

스타2의 영원한 난제 이현경이냐 문규리

1 소개

SPOTV GAMES의 아나운서로 현재 SSL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 리포터를 맡고 있다. 2014년 2월에 입사.

2 SPOTV GAMES 입사 전

학력에도 나와있듯 치기공학과 출신이다. 본인 집에서 녹화를 진행한 Top Tier를 보면 책상위에 치과에서 사용하는 치아 모형 이런 것이 종종 보인다. 아나운서가 출신 학과에 크게 제약을 받는 직업은 아니지만[1], 치기공학과는 치과기공사라는 전문직이 되기 위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꽤나 특이한 케이스. 고등학교에 다닐 때 막연히 좋은 대학교를 다니고 싶다는 생각에 공부에 전념해 좋은 대학교에 입학했으나, 본인과 잘 맞지 않는 전공 때문에 이런저런 고민을 많이 하다가 방송국에 다니던 친오빠의 권유로 아나운서에 도전하게 됐다고 한다. (다만, 이현경 아나운서는 스포티비 직원이 아니다. 스포티비 게임즈 직원도 아니다. 스포티비 홈페이지 소속 아나운서 명단에도 없으며 계약직, 또는 프리랜서라고 봐야 옳다.)

2013년 9월에 아나운서 준비를 시작해 6개월 만에 아나운서로 채용되었다. 보통 아나운서 지망생들이 방송국 입사까지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3년까지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초고속 채용.[2] 이 정도면 타고 난거다 본인도 어렸을 때부터 말로 남을 설득하거나 논리정연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더 적성에 맞는 것 같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3 SPOTV GAMES 에서의 활동

SBS 스포츠로 이직한 황보미 아나운서의 대타로 KDL 라운지 시즌 2 리포터로 투입되면서 첫 방송을 치렀다. 처음에는 이제 막 입사한 신입을 너무 빨리 투입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지만 금새 적응하면서 KDL의 안방마님으로 자리매김했다. 도타 2 정보 프로그램인 KDL 라운지에서는 함께 출연한 양한나 아나운서, 김세령 아나운서, 정인호 해설, BJ 이태윤과 함께 깨알같은 예능감(?)을 보여줬다. 서로간에 디스가 오고가는 케미스트리가 볼만했기 때문에 도타는 안하지만 KDL 라운지는 본다는 팬들도 적지 않았다.

도타 2 실력은 여성 유저치고는 수준급. 처음 KDL 라운지를 시작할 때만 해도 도타 2에 대해 잘 몰랐으나 KDL 라운지 시즌 2 때 도타 프로게이머나 관계자들에게서 영웅을 추천받아 본인이 직접 플레이해보는 <TOP TIER>라는 코너를 진행하면서 실력이일취월장해 나중에는 웬만한 유저들 저리 가라 할 정도로 발전했다. 하지만 시즌4 때는 그렇게 무시하던 양한나 아나운서에게 졌다. KDL 종료 이후에도 TI5 응원 이벤트에 참가하고, 도타 2 한국 서버가 폐쇄된 이후에도 정인호-이승원 해설의 상하이 메이저 중계에 모습을 드러낼 정도로 도타에 식지 않은 애정을 보여주고 있다.

2014년 KDL이 시즌 4까지 모두 종료된 이후에는 스타크래프트 2 스타리그의 리포터로 투입됐다. 도타 2 말고 스타 2도 담당해 달라는 스타 2 팬들에게는 희소식. 롤챔스로 가지마요ㅠㅠ 2015년 프로리그 3라운드부터 새롭게 투입되어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스타리그에서와의 역할이 미묘하게 다른데 스타리그에서는 경기 포인트와 승자 인터뷰를 진행하고 프로리그에서는 경기 포인트와 정보 위클리 예고 등을 진행한다.

2016년 SPOTV GAMES가 리그 오브 레전드에도 발을 들이면서, 관련 프로그램인 PTL Korea에 정윤성, 하광석, 복한규, 강승현과 함께 MC로 발탁되었다. 남자 네 놈이서 모여서 행갱이 괴롭히는 맛에 방송중!! 조은정 안 오나요?? 인터뷰에서, LOL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데 위키 사이트에 큰 의지를 한다고 밝혔다.기사원문 해당 롤 팬덤에서도 MC진에 대해선 상당히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인데 회차가 지날수록 "우리 행갱이때문에 본다.", "여자 아나운서 예쁘더라."같은 반응만 많아지고 있다. 롤러와에서도 하광석 해설과 강승현 해설도 PTL Korea 떡밥이 나오면 사실상 이현경 아나운서 믿고 가는거죠라며 자신들의 존재에 대해 한탄하기도 했다. (...)

단순 정보프로그램인 PTL Korea를 넘어서 스포티비가 2016 코카-콜라 제로 LOL Champions Korea Summer를 분할 중계하게 되자 뜨거운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기존의 인터뷰어였던 조은정이 하차한 뒤, 해설진인 김동준 해설과 클템 해설이 진행하는 분석 데스크가 내용은 우수하지만 무지막지하게 우중충한 분위기에 진행의 지루함까지 겹쳐, 상당수의 온라인 시청자들이 경기 해설은 온게임넷을 보고 선수 인터뷰는 이현경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스포티비 게임즈로 채널 돌리기 스킬을 시전하고 있었다.(...) 그러나 김동준과 클템의 인터뷰 스킬이 늘면서 인터뷰의 질과 재미 모두 상승하면서 클템, 동준 콤비의 인터뷰를 시청하는 사람이 더 많아졌다. 스포티비의 완패

위에서 볼 수 있듯 시간이 흐를수록 스포티비 게임즈 내에서 맡고 있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초기에는 단순한 대타 역할의 리포터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스포티비 게임즈 방송국 전체의 홍보 영상[3]에 단독 출연하기도 할 정도. 케스파컵 당시에도 리포터로 활동하여 스포티비를 잘 보지 않던 다수의 롤 유저들에게 존재감을 어필했다.

SPOTV GAMES 내에서도 팬이 있는지, 2016년 3월 16일 spotv games 유트브 채널에서 '프로리그 행갱이를 모아보았다.'라는 제목으로 행갱님을 찬양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 이런것도 있다. 행갱이의 연결고리

4 마이너 갤러리

공개된 SNS 계정이나 별도의 팬카페는 없으나 dc에 이현경 마이너 갤러리가 존재한다. 바로가기 2016년 3월4일에 개설되어 있으며 생성이후 3월17일 갤러리에 본인이 직접 인사글과 인증을 했다. [1] 갤러리 자체는 마이너 갤러리 중에서도 존재감이 적은 편이지만 매니저가 활동을 열심히 해서 관련기사나 짤방 등은 끊임없이 올라온다.

위의 인증 글도 그렇고, 직접 자필로 작성한 행갱스타그램 등을 봐서는 본인도 마이너 갤러리를 팬들과의 소통 창구로 생각하고 있는 듯 하다.

5 트리비아

  • 도타 2 아이디는 행갱이다. 어렸을 때 부터 집안 어른들께 행갱이 라고 불렸던 별명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아예 E스포츠 팬들 사이에서는 별명이 '이행갱'이 돼버렸다(...). 실제로 유튜브나 네이버에 올라오는 스포티비 영상들 중 이현경 아나운서가 출연하는 영상들을 보면 사람들이 "행갱이다~"라고 릴레이 덧글을 다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 성격이 굉장히 털털하다. 애교 같은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실제로 KDL 라운지에서 김세령 아나운서가 가끔씩 혀 짧은 소리를 내며 애교를 부리는 것에 정색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 정인호 해설의 말에 따르면 굉장히 기가 세다고 한다. 본인도 스스로가 남성스러운 면이 강하다고 인정했다.[4]
  • 김도우가 이현경 아나운서의 팬이라고 한다. 공허의 유채꽃 10화에서 김도우와 중계진이 엮는 모습으로 보아선 서로 안면이 있는 사이인 듯 하다. 당연하지. 리그 우승자인데 동반출연한 어윤수문규리아나운서와 엮이는 편이라 두 명씩 짝지어서 커플링으로도 비교당했다. 김명식도 평소 SNS등지에서 이현경 아나운서를 지지하는 모습을 자주 보였으며 GSL 조지명식 때는 '행갱이 700'이라는 의문의 뇌구조를 들고나와 문규리 아나운서를 혼란에 빠뜨렸다. 얼마전 진에어의 트위터 문답에서도 장현우가 이현경 아나운서의 손을 들어주는 등 선수들 사이에서도 입지를 넓히는 중.
  • 리버풀 FC의 팬이라고 한다. 전에 사귀던 남자친구가 축구를 좋아해 본인도 축구를 보기 시작했는데 이후에 그 남자친구와 헤어지면서 이제는 축구와 단둘이 남게 됐다고[5]. 최근 몇 년 리버풀 성적을 보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 것 같다.
  • 방송을 보면 풀메이크업 상태일 때와 화장을 연하게 했을 때[6]의 갭이 큰 편인데, 의외로 화장을 연하게 했을 때의 모습을 좋아하는 팬들이 많다. 수수하면서도 선하게 생긴 인상 때문인 듯.
  1. 문규리 아나운서는 정치외교학과, OGN 방송에 출연하는 조은나래, 권이슬, 조은정 아나운서는 각각 국어국문학과, 연극영화과, 무용학과 출신이다.
  2. 본인도 뽑힐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다고 한다. 방송사 채용에 응시했던 이유가 실제 카메라 앞에 선 자신의 모습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를 받기 위해서였다고(...).
  3. 정확히는 스포티비 게임즈의 유튜브 채널인 E-sports TV의 홍보 영상이다.
  4. 하지만 실제로 방송을 보면 대단히 귀여운 면이 있고, 애교도 상당히 있는 편이다. 움짤#1 움짤#2 참조.
  5. 위에서 언급된 TOP TIER 1화에서 본인이 직접 말했다. 이후 TOP TIER 방송에서 전남친 드립이 종종 나왔다
  6. 대표적으로 TOP TIER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