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절

(인사불성에서 넘어옴)

氣絶

1 실신

이 문단은 실신 · 혼절 · 인사불성(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는 인사불성. 영어로는 의학용어로 Syncope, 보통 Fainting이라고 부르며 Pass out, (fall) unconscious 등의 단어가 쓰인다.[1] 의 혈액부족으로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것을 뜻하며 원인으로는 철분결핍, 만성피로, 가스중독, 외부적 충격, 일사병, 열사병 또는 미친듯이 마신 술 등이 주 원인이 된다.

사람이 기절했을 때는 머리는 수평으로 하고 다리를 높여서 응급처치를 시키고, 깨어나더라도 20~30분 정도 그대로 두도록 한다. 한때 기절 놀이가 유행했는데, 건강과 생명을 생각한다면 절대 안 하는 것이 좋다. 목을 잘못 졸라 뇌 혈관이 파열되면 회복이 불가능한 장애가 남을 수도 있다.아니야 물같은걸 끼얹으면돼 목을 제대로 졸랐다 하더라도 뇌에 산소가 공급이 잘 안되면서 뇌세포가 많이 죽게된다. 그리고 가해 당사자나 피해 당사자나 서로 친구이며 서로의 행동에 동의하고 하는 짓이라 보상과 처벌이 상당히 골때린다고 한다.

대개의 기절은 육체의 한계 이상으로 몸을 혹사 시켜 피로가 누적되어 순식간에 수면 상태에 들어가는 기절이 있으며[2] 다음으로 계단에서 크게 넘어지거나 돌발상황으로 신체 부위 중 머리에 큰 충격이 왔을 때 기절하기 쉽다. 하지만, 두부에 가해진 충격은 자칫 머리뼈를 크게 상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이는 기절이 아니라 즉사로 이어지기 쉽다.

액션 영화나 게임 등에서는 머리나 턱을 강하게 쳐서 뇌에 충격을 주어 기절시키는 장면이 자주 나오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런 충격으로 기절시키기도 어렵고, 기절해도 몇 초 지나서 깨어지 못한다면 뇌출혈이나 심각한 뇌손상을 입었다고 봐야 한다. 어느 쪽이건 사망 가능성이 꽤 높으니 장난으로라도 따라하지 말자. 뒷목을 치는 경우 목동맥팽대반사로 인해 뇌로 가는 혈액이 급격히 줄어들어 기절하게 된다. 이 역시 바로 깨어나지 못한다면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3] .

참고로 놀이기구 및 익스트림스포츠 류와 같은 감정이 극한까지 가는 경우에도 발생한다. # 읭 뭔일 있었음?이거 보고 이 문서 찾아왔다 42초부터 오른쪽에 앉은 사람들에게 집중

2 실신한 실존인물

3 각종 게임에서 나오는 상태이상 상태

상대방이 기절에 걸릴경우 행동불가가 되거나 행동제약이 된다.
좀더 자세한 건 스턴항목 참조

4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용어

무기 해머수렵피리, 유탄병 차지액스에만 달려있는 상태이상 효과이다.일부버전 한정으로 다른 무기에도 있는 경우가 있으나 사실상 한번도 걸기가 어렵다. 활의 곡사에 기절치가 붙어있고 보우건의 철갑유탄에도 기절치가 붙어있기는 하지만, 기절 수치가 너무 낮아서 정말 내내 기절걸겠다고 머리에다가 곡사나 철갑유탄질만 하지 않는 이상 걸리는 일은 없다. 그밖에도 감기병 슬액이나 대검의 일부모션에도 기절치는 존재한다. 어디까지나 거는게 불가능한 수준으로 낮고 그런 공격을 할 일이 없어서 그렇지..

몬스터헌터의 몹들은 각 부위별로 공격 판정이 들어가는데 해머와 수렵피리에 한해서 몬스터들의 머리를 타격시 기절수치가 누적이 된다.

이 기절수치가 몬스터의 기절 저항도를 넘겼을경우 땅바닥에 엎어져서 아무것도 못하고 버둥대는 상태가 돼버린다. 그야말로 준비된 샌드백. 섬광과는 다르게 몬스터가 넘어진 체로 완전히 무방비상태가 되므로 약점부위 공략이나 부위파괴가 더 용이하다(특히 꼬리).

이 기절수치는 몬스터의 머리를 계속 타격하지 않을시 5초에 1포인트씩 회복이 되어 점점 기절시키기가 힘들어진다.

파티플시 파티원중 해머나 공격용 수렵피리가 있다면 몬스터의 머리는 얌전하게 양보해주자.

기절해서 버둥거리는 몹 난타하는게 훨씬 더 데미지 딜링에 도움이되고 타 부위파괴도 용이하다.

팀원들과 호흡을 맞추면 마비무기 + 해머, 수렵피리의 조합으로 마비후 기절, 기절후 마비, 마비후 기절...을 반복, 수분동안 몬스터를 샌드백으로 만들 수 있다.

정확히는 머리 뿐만이 아니라 다른 부위에도 스턴치가 누적되는 육질이 가끔 있다. 물론 일반적으로는 머리에 가장 많이 들어간다. 또한 세컨드 G의 경우 보우건의 철갑유탄에도 스턴 속성이 붙었다. 다만 착탄후 폭발하는 모션에 스턴치가 축적되기 때문에 몬스터가 착탄후 머리위치를 옮겨버린다면 말짱 꽝이 된다. 또한 철갑유탄 자체가 잔탄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단점도 있다. 라이트 보우건속사 기믹 등을 이용해서 한정적으로 노려볼 만 하다.

4.1 해머

앞의숫자는 모션당 무기판정 데미지%
괄호는 모션당 기절수치

일반콤보
쿵1: 52(15) 쿵2: 20(15) 따 : 100(48)

옆으로 짧게 끊어치기 : 15(15)

챠지공격

회전공격시
회전시작 : 20(0) 회전중 : 10x5회(0) 회전막타 : 40(0)

모아치기 1~3단
챠지1: 45(15) 챠지2: 45+35(15+15) 챠지3: 20+76(15+48)

4.2 수렵피리

왼쪽/오른쪽 휘두르기 : 31(15)

손잡이 치기 : 12(기절치 없음)

내려찍기 : 15+48(5+20)

연주시작 : 22(20)

연주종료 : 26(20)

연주 1 : 38(20 / a키나 d키를 누르면 하는 연주입니다.)

연주 2 : 43(20 / w키를 누르면 하는 연주입니다.)

연주 3 : 41(20 / s키를 누르면 하는 연주입니다.)
  1. 게임 등에서는 Stun이라는 말이 더 자주 쓰이는데 이쪽은 외부적인 충격을 통해 일부분 정신을 잃는 것을 말하지 아예 정신을 잃어버리는 실신과는 다르다. Stun은 semiconscious, 의식이 조금은 남아있는 상태를 뜻하기 때문.
  2. 집에서 쉴 수 있을 때 눕자마자 잠이 드는 것은 안전하지만, 위험한 산업 현장에서 이런 일이 터지면 큰 일이 나게 되므로 자기 몸 관리를 철저히 할 것.
  3. 닥터 K에서는 머리를 때려서 기절할 경우가 두 가지 인데, 하나는 고통이 너무 커서 의식을 잃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뇌손상으로 인해 의식을 잃는 것이라고 한다. 어느 쪽이든 사람이 죽기 쉽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