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래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 하프 라이프 등의 맵 제작 툴 - 해머(하프 라이프)
- 매직 더 개더링의 카드 - Hammer of Bogardan 또는 Loxodon Warhammer
- 영국의 영화사 - 해머 영화사
- 대한민국의 뉴메탈 밴드 - 해머(밴드)
목차
1 hammer
망치를 나타내는 영어이기도 하며, 둔기의 일종이다. 함마라고 불리기도 한다.
오함마(sledgehammer)는 대전차오함마술과도 연관된다. 전투용 해머는 워해머라고 불리기도 한다.
골디언 해머라든가 그라프 아이젠 같은 사기템들이 유명하다.
어째서인지, 일본에서는 철퇴류의 무기들도 해머라고 칭하는 경향이 있는 듯.
이는 못을 박기 위한 공구가 아닌 던져서 타격을 주는 둔기인 스코티시 해머(Scottish Hammer)에서 유래한다.
이런 해머의 경우 자루 없이 줄을 매달아 던지는 식인데, 이것이 훗날 스포츠로 발전하여 육상의 해머 던지기 (Hammer Throw) 종목이 된다.
화투를 치다가 손장난을 하면 이것으로 손목을 맞게 된다.(…) 타짜 문서 참조.
WWE에서 트리플 H의 주무기로 추앙받고 있다. 니코니코 동화에서는 "해머 상태"라는 소재가 2009년에 유행하기도 했다. 정지 화면으로 해머 그림을 올리고 동키콩의 BGM을 어레인지하여 올리는 것이 특징. 동키콩 문서 참조.
1.1 여러 매체에서 등장하는 해머
- 마비노기에서 등장하는 해머(마비노기)
- 몬스터 헌터에서 등장하는 해머(몬스터 헌터 시리즈)
-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건담 해머
2 미국의 일렉트릭 기타 회사
HAMER(절대로 오타가 아니다![* Hammer와는 전혀 다른 단어인 이것을 굳이 '해머'라고 읽는 것이 오히려 잘못이다.
실제 발음은 '헤이머'에 가깝다.])라고 쓴다. Hammer라는 단어와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빈티지 기타샵을 운영하던 Paul Hamer가 자신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 샤벨, 잭슨, 크레이머 등과 함께 1980년대 헤비 메탈/하드록을 대표하는 기타 브랜드이다. 게리 무어가 한때 애용했던 브랜드이다.
3 무책임함장 테일러에서 등장하는 강화복
파일:Attachment/해머/해머 (1).jpg | 파일:Attachment/해머/해머 (2).jpg | 파일:Attachment/해머/해머 (3).jpg |
출처 |
정식 명칭은 백병전용 컴뱃 슈트 95식 MC '해머' (白兵戦用コンバット·スーツ95式MC 'ハマー'). D.Va?
소요카제 소속 해병대를 비롯한, 해병대들이 적 함내로 침투해서 승무원들과 싸울 때 쓰는 백병전용 장갑 우주복.
우주함대 말고도 지상군에서도 쓰이는 것으로 보이며 소요카제호를 우주에서 긴급히 수리할 때도 동원되었다.
일단 기체의 도색은 클라이번의 것이 핑크색이고, 나머지 대원들이 쓰는 것은 모두 노란색이다. 평소에는 이 슈트들은 슈트 탈착실 겸 슈트 창고 겸 해병대 대기실에 조용히 수납해두지만, 어떤 일이나 소란이나 싸움이 나면 해병대원들은 일단 슈트를 입고 난동을 부린다(...).
전체 형태는 둥그런 바디에 팔과 다리가 달려있는 형태로, 머리 위에는 빨간 구체가 달린 안테나 같은 것이 붙어있다.
등 뒤쪽으로 탑승하면서 입는 것으로 보이지만, 가끔씩 내부가 드러나는 것을 볼 때, 양 손에 조이스틱 같은 것을 잡고 조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비좁은데서 조종하는 게 매우 불쌍해 보이는 디자인(.......). 안면부는 검은색의 유리처럼 보이는데, 올리고 내릴 수 있다.
손은 매니퓰레이터(Manipulator)로 사람의 손 형태를 띄고 있으며, 진짜 사람 손처럼 쓸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심지어 전화도 받을 수 있다! - 그리고 발은 고무처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어서 운동성이 매우 뛰어나다.
무장는 해머 특유의 완력과 팔 안에 내장된 3연장 해머건이 전부지만, OVA에서 보면 무슨 호버보드 같은 것도 타고 다니고, 어깨에는 바주카포같은 것도 장착할 수 있는 걸로 보인다.
4 인명
- 노블레스에서 등장하는 해머는 해머(노블레스) 참고
- 악마성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해머는 해머(악마성 시리즈) 참고
- 삐리리 불어봐 재규어에서 등장하는 해머는 해머(삐리리 불어봐 재규어) 참고
- 혈계전선에서 등장하는 해머는 브로디&해머 참고
- 제노사가시리즈에서 등장하는 인물.
- 미국의 종합격투기선수 마크 콜먼의 링네임
- 마블 코믹스에 등장하는 빌런 저스틴 해머. 아이언맨과 주로 맞서며 아이언맨 실사영화 시리즈 2편에도 출현.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등장하는 공성 전차 영웅 바마 "해머" 코왈스키 상사.
4.1 래퍼
MC 해머 참조.
4.2 동방 프로젝트/동인 작가
파일:Attachment/d0139201 51d099274dd1c.jpg
ハマー
주로 니코니코 정화에서 활동하는 여성[1] 작가. 원래 지지캐는 야쿠모 유카리였지만 최근엔 유카리보단 야쿠모 란이나 카자미 유카 등을 좋아하는 듯. 부담없는 그림체와 정력적인 투고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2] 주로 동방 캐릭터들의 일발성(거의 섹드립) 네타 위주로 올리며,[3] 관람자들의 반응을 유도하는 내용도 많아 사실상 니코니코 정화에 특화된 작가라고 할수 있다. 특히 동방 캐릭터들에게 성감대를 물어보는 시리즈로 인기와 인지도를 폭발적으로 올린 이후로, 아예 전체 랭킹 상위를 자기 그림들로 독식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현재는 명실공히 니코니코 정화 최고 인기 작가 중 한명.
에로동인지도 그리는데 이때는 평소보다 그림이 섬세해진다. 동갤러들의 평가는 대체로 '그림은 좋은데 시츄에이션이 심심하다.'라는 느낌.
최근엔 이야기 시리즈에 빠진듯하다. 트위터와 니코니코 정화에서는 아예 모노가타리용 계정을 새로 만들었다. 픽시브는 그냥 원래 계정에서 동방과 모노가타리 그림을 둘다 올리는 중. 여기서의 지지캐는 오시노 오우기이며 주로 아라라기 코요미랑 커플로 그린다. 모노가타리 그림을 올리고나서부터 이작가의 북마크들을 보면 동방은 어디가고 모노가타리 그림들만 잔뜩 있다. 그래도 원래 계정에 동방 그림도 꾸준히 올리는지라 팬들은 그냥 상관 안하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