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서전시/미군 장비

상위 항목 : 인서전시
관련 항목 : 인서전시/반군 장비

인서전시의 안보지원군 진영에서 쓰는 총기들은 대체로 현대전에 맞게 개량되거나 개발된 최신 총기들이며 대표적으로 M16A4M249가 존재한다. 정규군이 반군과 어떻게 다른지를 대조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듯.

기관총에는 예광탄이 언제나 장전되어 있고 다른 몇몇 무기도 자원을 들이지 않고 예광탄을 장전할 수 있는데, 미군 진영의 예광탄 색은 빨간색이다.

1 권총(Pistol)

1.1 M9

256px-INS_M9.png
안보지원군 진영에게 지급하는 권총으로 현 미군 제식이기도 하다. 저지력은 그럭저럭 쓸만하며 15발인 덕에 마카로프와는 달리 부족한 장탄수로 곤란을 겪지는 않는다. 흠이라면 소음기 부착시 기계식 조준기를 가려버리기 때문에 조준이 좀 어려워지긴 하지만 어차피 권총으로 중장거리 사격을 할 일은 딱히 없으니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1.2 M45A1

2014년 12월 13일 패치에서 추가된 권총으로 미해병대의 제식권총 중 하나인 M45A1 MEUSOC이다. M1911A1의 개량형으로 장탄수는 7발로 체감상 15발로 넉넉한 베레타에 비하면 적다. 하지만 .45 ACP를 쓰는 덕분에 더 높은 위력을 지녔다. 베레타보다 더 크고 시원한 총성이 일품.연속으로 쏘면 풍쾅쾅투쾅쾅쾅! ~(철컥!)소리가 난다. 뱀발로 일부 유저들은 높은 저지력과 장탄수마저 같은 데저트 이글 50 액션 익스프레스 스킨을 씌우기도 한다.

1.3 Makarov

안보지원군과 반군 모두 사용 가능한 권총으로 8발의 장탄수를 지녔다. 적은 장탄수[1]에 위력도 낮지만, 권총 중에서 가장 빠른 연사력과 낮은 반동을 지녔다.
또다른 특징으로는 가장 짧은 총기이며 게임에서 두번째로 가벼운 총기이다.

2 기관단총(SMG)

2.1 UMP-45

256px-INS_UMP-45.png
안보지원군 측 리콘, 엔지니어에게 지급하는 기관단총 중 하나로 인서전시라는 게임 특성상 대체로 한두발이면 골로 가는 게임이니 저지력은 역시 쓸만한 편. 반동도 그리 강하진 않지만, 연사력이 낮아서 화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준다. 단, .45 ACP 탄환을 사용하는 만큼 방탄복을 입은 적을 상대시에는 MP5K와는 차별화 되는 화력을 보여준다.기관단총 주제에 철갑탄 장비시 중장거리도 무난히 싸울수있는정도.

장탄수는 25+1발.

2.2 MP5K

256px-Weapon_mp5_2.png
UMP45와 마찬가지로 미군 측 스페셜리스트나 브리쳐, 엔지니어에게 지급하는 기관단총이다. UMP45와는 달리 빠른 연사력을 지니고 있으며 단발, 3점사, 연발로 총 세가지의 셀렉터가 존재한다. 본 게임의 총기중 단발 반동이 가장 낮은 총이다, 다만 연사력 때문인지 연사시에는 반동이 좀 있는 편. 그러나 게임 특성상 어떤 총기든 조정간 연발로 해놓고 갈기면 반동이 강해지므로 큰 문제는 아니다. 저지력은 약한 편이지만, AP탄을 장착하면 상당히 쓸만해진다. 특히 총신이 짧아서 코너 뒤로 총구가 튀어나오는 일이 적고, 은근히 가벼워서 실내전에서 빛난다. AP탄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방탄복에 씨알도 안먹히므로 주의. 한 두발만 맞아도 죽던 게임에서 몸통에 한 탄창을 갈기고도 멀쩡한 적을 보면 저절로 입이 벌어진다..

장탄수는 30발

3 단축형 소총(Carbine)

3.1 Mk18 mod.0

256px-INS_MK18.png
스페셜리스트 등의 병과에게 지급하는 총기로, 흔히들 생각하는 M4 계열 소총의 단축형이다. 한국 소총으로 생각하면 K-1과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될 듯. 특징이라면 무배율부터 4배율까지 다양한 부착물을 부착할 수 있으며 연사력은 그럭저럭 쓸만한 편이고 5.56mm 소총탄을 쓰는 녀석인 만큼 저지력도 좋다. 단축형인만큼 M16A4에 비해 명중률이나 사거리가 부족하고 반동도 더 강하다. 짧은 총기 길이 덕에 다른 소총들과는 달리 벽에 가까이 붙어 있어도 사격 시에 지장이 없으나, 게임은 게임인지라 짧은 총기 길이라는 장점은 그리 부각되진 않는 편이라 최근 추가된 M4A1과 역할이 살짝 겹친다. 다만 확장성 면에선 M4A1보다 더 우세하기 때문에 쓰는 사람도 꽤 있다.

3.2 M4A1

256px-Weapon_m4a1.png
2014년 10월 27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안보지원군 측 총기 중 하나다. 성능 면에서는 MK.18과 딱히 크게 다른게 없다. 좀 차이나는 점이라면 총소리 정도. 다만 유탄발사기 사용이 가능한대신 MK.18보다 확장성이 떨어져 광학조준기로는 무배율인 에임포인트와 에임포인트 + 하이브리드 사이트 조합의 2배율 스코프 말곤 없다. 아마도 MK.18과 겹치는 성격의 소총이다보니 MK.18이 비주류 총기가 되는 것을 우려한 제작사 측이 밸런스상 조정한 것이 아닐까 싶..었으나 이후 패치를 통해 헤비 배럴과 3.4배율의 엘칸 스펙터 스코프, 그리고 특정 병과의 경우 M203 유탄 발사기의 부착도 가능해지면서 확장성이 늘어났다.

4 돌격소총(Assault Rifle)

4.1 M16A4

256px-Weapon_m16a4_2.png
라이플맨 등의 병과에게 지급되는 총기로 3점사와 단발 사격만 가능하다는 고증이 잘 구현되어 있다. [2] 특징이라면 역시 5.56mm NATO 탄환을 사용하는 덕에 반동이 크지 않아 M4A1이나 MK.18처럼 단발 사격시 반동이 적다. 또한 MK.18보다도 총기의 확장성이 좋아 무배율부터 4배율까지 다양한 스코프를 장착할 수 있으며 최근 업데이트로 수직그립뿐만 아니라 무려 접이식 바이포드M203 유탄(혹은 연막탄)발사기가 추가되면서 확장성 면에서는 인서전시 내의 총기중에서 가장 좋은 총기 중 하나이며, 더불어 다양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어찌보면 만능 총기다.

그냥 평범한 돌격소총처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유탄발사기를 사용해 좀더 강력한 화력을 지원해줄 수 있고 아니면 바이포드와 고배율 스코프를 달고 지정 사수 소총처럼 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어찌보면 오히려 한쪽 분야에 특화된게 아닌지라 애매하게 보일수도 있으나 어차피 총알 한두발 맞으면 골로 가는 게임이기에 크게 부각되는 단점은 아니다.

참고로 유탄발사기는 특정 병과만 사용이 가능하며 기계식 조준기나 간이 조준기조차 없어 대강 짐작하고 쏴야 하는데 이때 팁으로는 유탄발사기를 정조준할때 총구 끝 부분이 대강 유탄이 날라가 맞는 지점이다. 이게 귀찮다면 그냥 화면 정중앙쪽으로 짐작해서 쏘면 된다.(...) 현재는 업데이트로 유탄발사기 조준기가 추가되어있다. 근데 어차피 유탄을 정확히 꽂아넣는 것도 힘들고 수류탄처럼 유효 살상반경이 꽤 크기에 대강 적 근처에만 꽂아주면 된다.

4.2 AC-556

256px-INS_Mini-14.png
몇몇 저격 병과에게만 지급되는 소총으로, M14의 5.56mm 버전 파생형 소총이다. 장탄수는 20발 가량으로 연발과 단발,그리고 3점사 사격이 가능하다. 무배율 스코프부터 고배율 스코프까지 달수 있기에 저격용으로 운용하기에도 좋지만, 연발사격이 가능하기에 저배율 스코프를 달고 돌격적으로 운용해도 쓸만하다. 다만 현대적인 기존 미군 총기들과는 달리 좀 후줄근해보이는 디자인이다보니 그닥 선호되지는 않는다. M16A4에 비하면 가볍고 짧다는 것 이외에는 장점이 없다. 거기다 M14 EBR이 추가되면서 입지가 좁아졌다. 하지만 연발사격이 가능해졌고 결정적으로 포인트를 덜 잡아먹는다. 포인트가 고정된 모드가 아니라면 처음엔 AC-556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선택.

참고로 이 총기는 업데이트 이전엔 원래 Mini-14라는 민수용 5.56mm 반자동 소총이었다. 그러나 업데이트 이후 AC-556이라는 군경용 소총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고증에 맞게 자동사격도 가능하게 되었다. 더불어 이 총기의 항목 명칭도 Mini-14로 연결된다. AC-556도 Mini-14의 바리에이션이기 때문.

4.3 Galil SAR

양각대가 무료다[3].혹은 헤비베럴과 수직손잡이 달고 반동컨트롤 잘하고 쏘면 반동이 없는 수준의 소총을 맛볼 수 있다.확장 탄창으로 드럼탄창이 존재한다.양각대+확장탄창으로 분대지원화기로 탈바꿈이 가능하다.

5 전투소총&지정사수소총(Battle Rifle & DMR)

5.1 M14 EBR

256px-INS_M14_EBR.png
MK.14 Mod 1 EBR 소총으로 역시 몇몇 저격 병과에게만 지급되는 소총이지만 AC-556과는 달리 스나이퍼 보직에게도 지급되는 소총이다. 연발과 단발 사격이 가능하며 7.62mm NATO 탄환을 사용하는 만큼 저지력이 매우 뛰어나 철갑탄을 사용시 왠만해서는 단 한발로 적 사살이 가능하며 명중률도 좋다. 다만 반동이 좀 크다보니 연발시에는 반동 제어가 쉬운 편은 아니며 단발 사격시에도 반동이 좀 크다. 그러니 중장거리 교전시에는 조정간 단발로 해놓고 광클해대는 짓은 금물. 양각대로 거치해놓고 사격한다면야 연발로 놓고 갈겨도 상관없다

또한 스나이퍼 보직에게도 지급되는 만큼, 8.7배율 스코프도 부착할 수 있기에 저격소총처럼 운용해도 되고 무배율이나 저배율 스코프를 달고 돌격적으로 운용해도 된다. 은근히 나름 만능소총. 다만 20발이라는 좀 부족한 장탄수가 걸리기는 하지만 지정사수 소총처럼 운용중이라면 보통 단발로 해놓고 사용하기에 별로 단점이 되지는 못한다.

5.2 L1A1 SLR

반군진영 FAL과 능력치가 동일하다. 다만 이쪽은 단발 사격만 가능하다.

6 기관총(Machine Gun)

6.1 M249

256px-INS_M249.png
서포터 보직만 사용이 가능하며 장탄수가 매우 많아 적어도 사용할때 재장전으로 인해 곤란을 겪는 일은 극히 적다. 다만 무게가 굉장히 무거워 소지 시엔 무게 제한으로 권총이나 투척물 장비가 안될수도 있다. 연사력이 굉장히 빠르며 덕분에 은근히 반동이 좀 쌘 편. 다만 반동제어가 그다지 어렵진 않아, 굳이 거치를 하지 않아도 중장거리 적에게 대응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무엇보다 제압이라는 특이한 시스템이 있는 이 게임에서는, 적이 숨어있는 장소에 갈겨주는 동안 다른 팀원들이 돌격을 하도록 지원해 주는 재미가 있다. 팀원들이 바보라면 제압사격을 하고 있는데 멀뚱히 쳐다보고만 있는 경우가 다반사지만... 예광탄이 언제나 장전되어 있으니 연발로 쏠 때는 오히려 총구화염과 예광탄에 조준당하기 쉬우니 주의.

AI전인 체크포인트 모드에서는 최종병기의 포스를 풍긴다. 이 총만 있으면 1인 플레이도 불가능하지 않다.

양각대가 기본적으로 부착되어 있어 엎드린 상태로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면 양각대를 펴고 거치한다. 참고로 업데이트되면서 창가나 기타 엄폐물의 대한 거치가 되지 않게 바뀌었지만 기본 설정 기준으로는 마우스 휠을 누르면 창가나 엄폐물에서도 거치가 가능하다. 또한 특이한 점이라면 기관총 주제에 무배율부터 4배율 스코프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확장성이 그럭저럭 있는 편인데 스코프 외엔 별다른게 없다. 그러나 엘칸 스펙터 3.4배율 스코프의 경우 부착 후 정조준 시에 스코프 시점으로 보는게 아니라 기계식 조준기 시점으로 보기 때문에 사실상 사용할수가 없는 문제가 있었으나 업데이트 이후로 고쳐진 듯. 그리고 소음기도 추가됐다. 소음기 부착해도 여전히 총성은 크다

7 산탄총(Shotgun)

7.1 M590

256px-Weapon_m590_2.png
기본으로 12게이지 산탄을 발사하며, 슬러그탄을 장착할 수 있다. 근접전에서는 한 방으로 여러 적을 사살할 수도 있지만, 조준하기가 은근히 어렵다. 무엇보다, 1~2발만 맞으면 즉사인 이 게임에서는 샷건의 화력이 비교적 큰 임팩트를 주지 못해 아쉽다. 정 사용하겠다면 스코프나 도트사이트는 제거하고, 탄약과 포어그립을 장착하자.

샷건은 샷건인지라 실내 근접전에서는 빛을 발하는데 이는 조준점이 정확히 적에게 일치하지 않더라도 산탄 범위내의 적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펌프 액션간의 간격을 염두하며 천천히 전진한다면 더욱 안정적인 실내 확보가 가능하다.

슬러그탄을 장착하면 산탄 범위가 줄어들고, 사거리가 크게 늘어난다. 덕분에 중거리에서의 사격도 무리없이 해낼 수 있다. 애초에 슬러그탄 자체가 기존 산탄처럼 수십, 수백개의 작은 납탄을 사용하는게 아니라 커다란 탄환 하나를 넣어놓은 것이기 때문. 다만 샷건의 한계로 중장거리로가면 권총을 드는게 훨씬 나아지며 산탄 범위가 줄어들어 근접전에서 애를 먹을수 있다.

8 저격소총(Sniper Rifle)

8.1 M40A1

256px-INS_M40A1.png
저격수와 지정사수 병과에게만 지급되는 저격 소총으로 저격 소총답게 저지력이 매우 뛰어나며 정확도도 뛰어나다. 타 총기들, 특히 9mm같이 소구경 탄환을 사용하는 권총, 기관단총과 5.56mm를 사용하는 돌격소총들도 보통 1~2발, 운나쁘면 3발을 명중시켜야만 사살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M40은 무조건 한방이다. 거기다 볼트액션 소총인만큼 손에 착착 감기는 특유의 맛도 있어 은근히 쓰는 사람이 많다. 양각대를 부착할수도 있다. 쓸모없다고 여길지도 모르지만 정조준시, 거치하지 않으면 숨쉴때마다 총기가 미묘하게 흔들리기 때문에 장거리 저격이 일상인 저격소총을 사용할땐 매우 치명적이다. 특히 8.7배율 스코프를 쓸때는 그 미세한 흔들림때문에 빗맞추게 되는 경우가 많기에 매우 중요한 문제. 이는 8.7배율 사용이 가능한 M14 EBR도 마찬가지다.

주요 특징이라면 탄창이 아닌 일일이 총알을 하나씩 집어넣어 장전하는 매우 비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탄창 교환이 아니다보니 장전이 은근 길지만 그나마 5+1발이라 다행인 편.
  1. 탄창을 확장하여 M9와 같은 수량인 15발을 갖출 수 있다
  2. 다만 이 고증은 요즘 개나소나 다 지킨다. 당장 어느 영화같은 게임도 고증 막장이라고 욕을 먹지만 연발 기능이 없다는 이것만은 잘 고증되어 있다
  3. 정확히 말하자면 M249 SAW 또는 RPK처럼 딸려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