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항목 : 인서전시
관련 항목 : 인서전시/미군 장비
반군 측은 미군과는 달리 당연히 대체로 구 소련제의 물건이나 대전 중 사용되었던 구식 총기들을 사용한다. AKM은 물론이며 SKS같은 월남전 시기 베트콩들이 사용하던 반자동 소총, 심지어는 모신나강과 MP40같은 2차대전 총기까지 사용한다. StG44는 왜 안나오는지 의문일 정도
그러나 돈이 많은지 각종 부착물들을 부착하고 다닌다.그럴 돈이 있으면 새총을 사라고 물론 부착물들은 러시아제이긴 하지만. 게임 밸런스상 미군과의 격차가 너무 압도적이면 안되니 넣은 듯 하다. 그리고 2배율 조준경이 따로 없어서 미군의 2x에임포인트를 공유한다.
목차
1 권총(Pistol)
1.1 M1911
2014년 12월 13일 패치에서 추가된 권총으로, 시큐리티 진영의 M45A1과 동일한 성능에 외형만 다르다. 역시 7발로 장탄수는 적지만 높은 저지력을 가진 권총.
1.2 Model 10
업데이트때 추가된 리볼버 권총이다. 0포인트로 무료이지만 스피드로더가 없으면 일일이 탄을 실린더에 넣어야 한다.장탄수도 6발로 마카로프보다 적다.그래도 탄을 다쓰고 방아쇠를 당기면 달칵달칵 실린더가 돌아가는 맛이 있다. 38구경이라 별로 세지도 않은데 탄환을 전부 소비하지 않고 장전하면 장전할 때 남은 총알을 전부 버린다! 그냥 자동권총을 쓰자.
1.3 Makarov
안보지원군과 반군 모두 사용 가능한 권총으로 8발의 장탄수를 지녔다. 적은 장탄수[1]에 위력도 낮지만, 권총 중에서 가장 빠른 연사력과 낮은 반동을 지녔다.
또다른 특징으로는 가장 짧은 총기이며 게임에서 두번째로 가벼운 총기이다.
2 기관단총(SMG)
2.1 MP40
반군 측의 몇몇 병과에게 지급되는 충공깽인 총기로 저지력은 약한 편. 연사력은 미군 측 기관단총인 UMP45와 비슷하다. 아무 부착물도 달지 않고 사용해보면 현대판 레드 오케스트라 2 하는 느낌. 그러나 코브라 도트사이트 등의 현대식 러시아제 부착물 등을 부착해 사용해보면 더 느낌이 묘하다. 반군들이 은근히 마개조하는듯 그럭저럭 괜찮은 총기이며 소음기 부착시 소음기의 외관이 좀 많이 조잡하게 생기긴 했다.(...)
그래도 저지력이 그렇게 약한 편은 아니고. 연사속도가 느린 탓에 기관단총 치고는 장거리 사격에 편하다. 어차피 이 것도 등짝에다가 쏘면 골로간다.
2.2 스털링 SMG
MP40보다는 약간 빠른 연사력을 가졌으며 저지력은 MP40이랑 약간 딸리는 수준이다. 반동이 적어 MP와 같이 자동사격에 용이하며 코너에서 대기샷만 잘 잡고 있으면 한 번에 줄지어 달려오는 적 병력을 5명 이상 조질 수 있다.
3 단축형소총(Carbine)
3.1 AKS-74U
흔히들 기관단총으로 착각하지만 단축형 돌격소총 쪽에 더 가깝다. 스페셜리스트 등의 보직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반동은 좀 쌘 편. 다만 저지력도 은근 강한 듯 하다. Mk.18과 비슷한 포지션이나 성격이 좀 다르다. AK 계열 특성상 조정간 변경시 매우 동작이 크다. 핸드가드를 쥐고 있던 손으로 총기 반대쪽에 있는 조정간 셀렉터를 바꾸는데 변경할때 소리가 미군 측 총기보다 조금 더 크다. 그러니 정조준시에 변경하면 큰 동작 모션때문에 방해되는 면이 있다.
3.2 M1A1
15발들이 탄창을 사용하는 반자동 소총으로. 명중률도 좋고 마우스만 빠르게 연타한다면 연사력도 빠른 편이다. 무게도 가벼우며 30발들이 탄창 옵션이 있기 때문에 소음기 + 30발 탄창 조합으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가끔 기계식 조준기와 30발 탄창, 소음기만 장착한 상태에서 300m에서 저격(...)을 하는 굇수들이 있다. 사용 탄종이 탄종인지라(7.62x33mm) 저지력도 나쁘지 않으며 반동도 가볍기 때문에 의외로 장거리 사격에 좋은 소총이다.
4 돌격소총(Assault Rifle)
4.1 AKM
반군 측의 라이플맨 등의 보직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흔히 다른 매체에서 묘사되는 반군들과는 다르게 AK-47대신 AKM이 나왔다. 그러나 둘다 큰 차이는 없으니 상관없을 듯. 게임 내에 나온 모델은 접철식 개머리판이 채용된 AKMS이다. 7.62mm 탄환을 사용하기에 기본적으로 저지력이 꽤 강한 편이나 반군 진영과는 다르게 미군 진영은 기본적으로 방탄복을 착용하기에 크게 체감되는 것은 아니다.대신 철갑탄 끼면 그딴거 없이 다 뚫어버린다 또한 연사력은 좀 느린 편. 반군들이 사용하는 총기들 중에서 확장성이 좋은 편이며 무배율부터 4배율 스코프의 사용이 가능하다.
미군 라이플맨 소총인 M16A4가 1포인트를 먹는데 비해, AKM은 0포인트(=공짜)인 충공깽스러운 가격을 자랑한다.
4.2 AK-74
http://vignette1.wikia.nocookie.net/insurgency/images/5/5e/Weapon_ak74_2.png/revision/latest/scale-to-width/256?cb=20141030042610
2014년 10월 27일에 미군 진영의 M4A1과 함께 추가된 총기로, 라이플맨 등의 보직에서 사용 가능하다. AK-74M이 아닌 AK-74로 등장한다. 실총의 경우엔 5.45mm 탄환을 사용하는데다가 몇몇 부분적인 설계 변경으로 반동이 상당히 줄어들었는데 게임 내에선 M16A4보다 체감 상 반동과 저지력이 조금 더 강하게 느껴진다. 그러나 미군 진영에 추가된 M4A1은 MK.18과 크게 다른 점이 없어 겹친다는 것과는 달리 AK-74는 기존 총기와는 좀 다른 포지션인지라 나름 신선한 맛이 있다. 그리고 AKM과 마찬가지로 무배율부터 4배율 스코프까지 다양한 부착물이 존재한다.
또한 특정 보직의 경우 GP-25 유탄(혹은 연막탄)발사기의 운용도 가능함으로 확장성 면에서는 반군 총기 중에서 가장 뛰어난 편. 다만 소음기가 매우 커서 유탄발사기 운용 시에 정조준하면 시야를 많이 가리니 유탄발사기를 운용한다면 소음기는 빼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근데 유탄발사기랑 소음기를 같이 달 정도로 포인트가 남아나진 않는다 방탄복 껴야되서 포인트 없다
4.3 Galil
양각대가 무료다.혹은 헤비베럴과 수직손잡이 달고 반동컨트롤 잘하고 쏘면 반동이 없는 수준의 소총을 맛볼 수 있다.확장 탄창으로 드럼탄창이 존재한다.양각대+확장탄창으로 분대지원화기로 탈바꿈이 가능하다.
5 전투소총&지정사수소총(Battle Rifle & DMR)
5.1 SKS
M1A1과 더불어 유이한 반자동소총이다. 동시에 스나이퍼 보직에게도 지급되며 20발 탄창을 사용하고 저지력이 꽤 강력하다. AKM에서 연발이 안되는 대신 명중률이 좀더 좋은 성능이라 생각하면 된다. 역시 연사력은 사용자의 손에 따라 달라지며(?) 무배율부터 4배율까지 스코프가 부착이 가능하다. 아무런 부착물도 없이 그냥 사용할 경우 투박한 기계식 조준기가 장거리 사격시에는 좀 불편하긴 하다. 반자동소총이니 M14나 AC556처럼 돌격전인 운용은 그리 쉽진 않으니 고배율을 달아 지정사수 소총으로 운용하는게 편하다.
5.2 FAL
몇몇 보직에게 지급되는 소총으로 미군의 M14 EBR에 맞대응하는 총기다. 20발 탄창을 사용하며 탄환이 탄환인 만큼 저지력이 상당히 좋다. 물론 반동은 꽤나 강한 편. 단발과 연발사격이 가능하며 다양한 배율의 스코프를 운용할 수 있고 바이포드도 지급되기에 전투소총뿐만 아니라 지정사수 소총으로 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6 기관총(Machine Gun)
6.1 RPK
반군 서포터에게 지급되는 RPK 기관총으로 게임 내에서 표기되는 무게는 4kg가량으로 M249의 6kg보다 가볍다. 장탄수는 드럼탄창이다보니 75발로 연사력은 그리 빠른 편은 아니며 반동이 좀 크다. 저지력은 꽤 강한 편. 양각대는 기본으로 부착되어 있으며 기관총임에도 단발, 연발 셀렉터가 있다. 다만 굳이 단발 사격을 쓸 일은 별로 없다보니 좀 쓸데없긴 하다. 고증이랍니다 글 내려주세요 옆동네 태평양에서는 어느 기관단총이 1500미터까지 조준이 가능한 것도 구현한 판에 이정도는 양반이다
7 산탄총(Shotgun)
7.1 TOZ
Insurgent 측의 산탄총으로 성능은 M590과 거의 동일하다. 차이점이라면 장탄수가 6발로 두발 부족한대신 탄퍼짐이 살짝 작은 정도.
8 저격소총(Sniper Rifle)
8.1 [[모신나강|]]
반군 진영 스나이퍼에게 지급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