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심여

이름임심여(林心如, Lin Xin Ru)
영문명Ruby Lin
출생1976년 1월 27일, 대만
직업배우, 가수, 제작자
신체167cm, 46kg, B형
데뷔1995년 '청초한감성'
배우자곽건화
링크IMDB, 페이스북, 웨이보, 인스타그램


1 배우로서의 삶

임심여. 영어이름은 Ruby Lin으로 한자로는 林心如(임심여, Lin XinRu).
1976년 1월 27일생, 대만의 타이페이 태생으로 중화권 전체를 대표하는 대만의 배우,가수제작자이다.

고등학교 재학중 대만의 P&G CF의 모델로 발탁되어 데뷔하였고[1], 1997년 드라마 황제의 딸의 주연인 하자미역을 맡으며 중화권 전체를 대표하는 여자 스타로 발돋움 하게 되었다. 그 후 영화, 드라마를 넘나드는 작품활동과 싱글 및 정식앨범까지 내면서 가수활동을 하게 되었다.

대표 TV드라마로는 앞서말한 황제의 딸과 국내에서도 소개되었던 안개비연가, 남재여모, 비도우견비도, 대사당 등 중드 및 대드를 자주보는 시청층에겐 나름 익숙한 얼굴이다. 다만 대만 사투리가 심한지 자주 더빙 당한다.[2] 남들이 자기 목소리로 연기할 때도 더빙 목소리가 나와서 붕 뜨는 느낌이 든다. 대표적인 예가 황제의 딸. (다만 황제의 딸은 자미 역의 더빙 성우의 실력이 하도 출중해서 캐릭터에 정말 꼭 맞다.)

황제의 딸에 이어 중국 중앙방송국에서 2003년 방송한 현대극 <남재여모>가 해당년도 중국 TV시청률 2위를 기록하며 다시한번 주목을 받게 되었다. 그에 힘입어 2005년에는 중국의 중학교과서 《新理念英语 신이념영어》에 농구스타 야오밍, 영화배우 유덕화와 더불어 중국의 현대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얼굴로 이름을 올렸다.

2009년 장쯔이가 주연과 캐스팅을 맡은 "소피의 연애매뉴얼"에서 기존의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지니고 있던 임심여를 차가운 여성의 역할로 출연하게 했다. 이 덕분에 중국 연예계, 언론사들이나 한국 중국매체 팬들 사이에서도 큰 논란이 일었다. 이 이미지를 장쯔이가 한번에 바꿔버리냐고, 장쯔이 에게도 비판 논란이 일었다. 그런데... 정작 임심여에겐 암말 없었다. ......!? 오히려 임심여는 이 작품에서의 연기를 통해 중국화정장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드라마 삼국에서는 손부인으로 등장했는데 10대 연기가 어색하지 않다! 이쯤되면 무섭다... 제갈량으로 등장하는 육의와는 친한 사이로 남재여모에서도 호흡을 맞춘 일이 있다.

2010년 미인심계에서 주인공 두의방(Dou Yi Fang)역을 맡았다. 드라마 끝까지 두의방에 대한 얘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드라마 내에서 상당한 비중을 보여주었다. 작중 두의방 연기를하며 이영애와 비교되었는데' 비교되는 게 영광'이라고 하는 겸손함을 보여줬다. 1억 7천만이 당신을 봤는데도...... 방영이후 드라마 미인심계가 상당히 인기를 얻었고 그덕에 더 유명해졌다. 10대부터 노년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별 무리없이 소화하였고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연기력을 보여주었다는 것이 대다수의 언론과 팬들의 의견. 이 드라마의 작가인 우정 또한 임심여의 인터뷰를 통해 임심여의 연기력에 만족을 표하고 임심여를 찬양했다. 여성분들은 시누이와 시어머니,남편과의 관계들을 어떻게 꾸려나가는지 꼭 보라고 농담하기도......[마지막에 있다] 사실 필요하다.

미인심계의 오프닝 낙화(落花)는 임심여가 불렀다. 사실 황제의 딸 시절부터 주제곡에 참여하고 있었다. 황제의 딸 시절 1기 preview 타이밍에 나왔던 노래 雨蝶, 2기의 夢里와 你是风儿我是沙도 불렀다. 드라마 주제가를 부르며 시작한 가수 활동으로 정규앨범도 발매하게 되었다.

미인심계 이후에는 <경세황비>의 제작, 주연을 맡아 또 히트시켰다. 이쯤되면 정말 무섭다. 진짜 히트작 제조기(...) 망국의 공주 마복아 역을 훌륭하게 소화해 내어 '역시 임심여'의 소리를 들었다. 이 드라마는 2011년 중국 3대 궁중사극에 들어갈 정도니 그 인기는 능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나머지 두개는 <당궁미인천하>, <보보경심>.

2009년, 매니지먼트 기업을 설립하여 본인 스스로를 매니지먼트 하는 동시에 드라마와 영화 등을 제작하고 있다. 임심여가 대표를 맡고 있는 이 매니지먼트사의 이름은 임심여공작실 (영어로는 Ruby Studio, 린신루 공작실[기사]).

설립이후 현재까지 10여편의 드라마와 영화를 직접 제작하거나 투자사로 참여중이며 제작자로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평가.


2016년 최근 방영작<수려강산지장가행> 에서의 임심여


2 기타사항

유복한 사업가 집안에서 태어났고, 원래는 연예계에 전혀 관심이 없었으며 영국으로 유학갈 예정이었다고 한다. 유학을 포기하고 배우의 길을 선택할 때 집에서 반대가 심했다고. [3] 2004년말 배우생활 도중 활동을 중단하고 미국 뉴욕으로 잠시 휴식 겸 유학을 떠났던 적이 있는데, 이 때 만났던 한국인이 바로 박경림이다. 그 때야 임심여가 이정도로 유명했던 것은 아니었던 지라 그냥 '박경림 친구' 정도로 소개가 되었지만 황제의 딸로 조금 유명해지긴 했는데 지금은 뭐 처지가 역전되어도 한참 역전되었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대만출신 배우중에선 대륙에서 가장 성공한 스타중 하나이며, 영화보단 드라마, CF에 자주 출연해 인기를 모았으므로 대륙의 언론매체에선 电视剧女王(드라마여왕), 广告女王(광고여왕)으로 자주 언급된다.

한국에서는 ITV에서 방영한 황제의 딸이 크게 히트를 쳐 이름을 알렸고, 조미와 함께 동시대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중국 여배우로서 이름을 날렸다. 한국에서 생각하는 것과 달리 중화권에서는 정말 말하기 힘들정도의 대스타인데, 가장 단적인 예로 중국 사천성 성도에서 한번 팬미팅 행사를 열었다가 무려 7만명 대운집으로 팬미팅 행사가 도중 중단된 적도 있었다.

조미와 함께 한중을 넘나들며 활동했으므로 동시대의 범 아시아 아이돌에 속한다. 같은 대만계의 비비안 슈보다 한국내의 인지도는 좀더 높다.

옛날 인터넷에 올라왔던 중국 여배우 뒷담화[4]에 따르면 음식을 가리지는 않지만 도시락을 반만 먹는 소식주의자이며, 남자 연예인들과도 일정한 거리를 두고 대하기 때문에 다른 여배우에 비해 스캔들이 덜 난다고 한다. 또한 과일주스를 입에 달고 살며 쇼핑하는 것과 술집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고(…)

팬들에게 잘하고 팬들 또한 충성심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며, 인간성과 관련해서 악성 루머가 나오지 않는 몇 안되는 연예인.[5] 또한 사생활을 철저히 지키는 것으로 유명하며 부모님 사진도 최근에야 공개되었고 두 동생들의 사진이나 이름은 아직도 알려지지 않았다. [6] 데뷔 초기 임지영[7]과 연인관계였으나 헤어졌고, 그 이후로 가끔 스캔들이 나기는 하지만 임심여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건수는 단 한 건도 없다. 인터뷰를 보면 결혼에 대해서도 그다지 호의적이지는 않은 반응을 보이곤 한다.[8] 한마디로 사생활 깔끔하고 스캔들도 별로 없고 일 열심히 하는 바람직한 배우의 표본. 이런 모습으로 인해 같이 황제의 딸에 출연했지만 루머와 스캔들로 바람잘 날 없는 조미와 비교되곤 한다. 간혹 범빙빙도 같이 비교하기도 하지만 일단 범빙빙은 황제의 딸에서 너무 조연이었어서(…)

2016년 5월 20일 [9]., 역시 대만 출신 스타이며 '경세황비'에 함께 출연한 곽건화와 연애중이라는 사실을 공식으로 발표하였다. 곽건화가 오랫동안의 짝사랑 끝에 중국의 연애데이 겸 생일을 빌어 고백했다고 한다. 아래 언급된대로 여성팬층에게 호감도가 높은 연유인지 곽건화쪽의 팬들은 눈물을 흘리면서도 축하해주는 분위기다. 교제를 공식 인정한지 채 두달도 되지 않은 2016년 7월 6일, 웨이보를 통해 공식적으로 결혼을 발표했다. 결혼 발표 후 채 1달이 되지 않은 2016년 7월 31일 인도네시아 발리의 불가리 리조트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기사[10] "곽건화 임심여 결혼" 라는 문구는 결혼 발표 직후부터 결혼식이 끝날때까지 수일동안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랭크되며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11]

2016년 7월 남중국해 관련 문제에서 중국의 영유권을 지지하는 이미지를 웨이보에 올렸음에도 "본인이 아닌 스튜디오 계정으로 올렸다"는 이유로 일부 네티즌들의 공격을 피할 수 없었다. 더불어 이때문에 대만 네티즌들에게도 까였다.(...)

정식 방한은 2004년 한중문화교류행사로 방한했었다. 그리고 2009년 서울시 한중문화교류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주목을 받았다. 2010년 서울드라마어워즈 중국최고인기배우로 선정되어 다시 방한했으며 바로한달 뒤 서울관광대상에서 서울시홍보대사로서의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초청되었다. 이후 한국사랑에 푹 빠져 개인휴가시 서울을 자주방문한다고 알려졌다. 가로수길, 인사동 등지에서 포착되었다는 제보(...) 2015년의 마지막날도 서울에서 휴가를 보냈다고.

예상과는 달리, 팬층 중 여성의 비율이 상당히 높은편이라고 한다.예쁘고 연기잘하고 성격까지 좋은데 여성팬 많은게 당연한 거 아닌가


3 대표출연작

3.1 드라마

  • 황제의 딸 《還珠格格》 (1997)
  • 안개비연가 《情深深雨濛濛》 (2001)
  • 소보여강희 《小寶與康熙》 (2001)
  • 남재여모 《男才女貌》 (2003)
  • 반생연 《半生緣》 (2003)
  • 지하철 《地下鐵》 (2006)
  • 미인심계 《美人心計》 (2010)
  • 삼국(드라마) (2010)
  • 경세황비 《傾世皇妃》 (2011)
  • 저저립정향전주 《姐姐立正向前走》 (2012)
  • 16개하천 《16個夏天》 (2014)
  • 수려강산지장가행 《秀麗江山之長歌行》 (2016)


3.2 영화

  • 청초한 감성 (1995)
  • 차이나 스트라이크 포스 (2000)
  • 아애천상인간 (2004)
  • 비상완미 (소피의 연애매뉴얼) (2009)
  • 경성81호 (2014)


4 디스코그래피

4.1 앨범

Heartbeat 心跳
발매일: 1999년 10월 01일

Double Faced Ruby Lin 雙面林心如
발매일:2001년 3월

Eighteen Springs New and Best collection 半生缘新歌和精选
발매일 ; 2004년 4월 1일

Possessing Ruby Lin 拥有林心如
발매일 : 2004년 10월 14일

New Rubyology 新如主义
발매일 : 2008년 11월 29일


4.2 싱글

연도타이틀비고
1999(夢裡) In Dreams황제의딸 삽입곡, 듀엣곡
1999(雨蝶) Butterfly Rain황제의딸 삽입곡
2000Coca Cola And Joy코카콜라 CF 삽입곡
2005(日出等待日落) Sunrise waiting for the sunset파리연가 닫는 곡
2005(天使别哭) Angel Don’t cry파리연가 테마곡
2005(星光心愿) Stars aspiration성광대도 여는 곡
2005(滋味) Taste성광대도 테마곡
2007(等待) Waiting대사당 테마곡
2010(爱不能停) Love can't stay away활해니단신 테마곡
2010(落花) A Fallen Flower미인심계 여는 곡
2011(倾世皇妃) Qing Shi Huang Fei경세황비 여는 곡
2013(倾听我) Qing Ting Wo경세황비 닫는 곡
2016(红颜江山) Beauty and the Land수려강산지장가행 닫는 곡
  1. 데뷔 CF를 홍콩출신의 가수 겸 배우 곽부성과 함께 촬영.
  2. 물론 중국 보통화로. 하지만 임심여가 부른 보통화 노래를 들어보면 딱히 발음이 나쁘진 않은데...
  3. 금지옥엽 맏딸로 부모님의 사랑을 독자치했는데 처음으로 매를 맞았던 것이 바로 부모님 몰래 CF를 찍기 위해 학교를 빠졌을 때라고 토크쇼에서 여러차례 이야기 한 바 있다.
  4. 정확히 말하면 조연을 주로 하는 무명 연예인이 심심해서 자신과 같이 작업한 연예인들의 뒷얘기를 올린 것이다.
  5. 얼마 전 비행기에서 난동을 피웠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는데, 오히려 임심여는 죄가 없다는 옹호성 글이 올라왔고 글을 최초로 자기 블로그에 올린 사람은 그 글을 지웠다. 또한 드라마 촬영 중 모든 관계자들과 잘 지내며 엑스트라 연기자들도 따뜻하게 배려하는 사실은 유명.
  6. 어머니와 아버지가 이혼한 후 생긴 배다른 여동생이 있는것으로 알려짐. 미국에서 연기를 전공했으며 대만시장을 주무대 활동예정이라고
  7. 임지이 아니다. 임지령은 여성 연예인이다.
  8. 이는 임심여의 부모님이 이혼했던 것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 임심여의 부모님은 임심여가 고등학생 때 이혼했다가 최근에 다시 재결합했는데, 임심여는 인터뷰에서 고백하기를 부모님의 이혼에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심지어 재결합을 하게 된 것도 중간에 임심여가 많이 힘을 쓴 덕분이라고 한다.
  9. 520의 발음과 사랑해를 뜻하는 我爱你와 발음이 비슷하여 중국에서는 고백데이라 불린다
  10. 발리에서 결혼식을 올린 후 발리 결혼식에 참석하지 못하는 지인들을 위해 두 사람의 고향인 대만 타이페이에서 8월 2일 두번째 결혼식 및 피로연을 열었다.
  11. 2016년 8월 2일 시나 웨이보에서 총 66.3억 검색량을 기록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