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 애니메이션
파일:Attachment/잇큐씨/ickyu3.jpg
일본의 유명한 승려 잇큐 소쥰(一休宗純)을 소재로 한 일본 애니메이션. 1975년부터 1982년까지 TV 아사히에서 방영했었으며 의외로 여기 나온 표현이나 효과음들은 이후 여러 장르의 애니메이션에도 꽤 영향을 끼쳤다. 대표적으로 일본 애니에서 무언가를 생각하는 장면에서 나오는 목탁 효과음이나 そもさん、せっぱ라는 표현 등.
2012년에는 후지TV에서 드라마화가 되기도 했다. 참고로 이 드라마에서 잇큐을 맡은 아역은 어린이 경찰로 유명한 스즈키 후쿠.
여담으로 마루코메라는 인스턴트 미소국 브랜드의 마스코트라고 한다.
<실제 잇큐의 초상화>
참고로 잇큐는 13~14세기의 승려이자 시인, 기인으로 일본 사람들이 아주 좋아하는 캐릭터다. 애니메이션 상의 잇큐는 동자승 시기의 일화를 다룬 것이며 성인이 된 이후에는 덥수룩하게 머리를 기르고 술을 좋아해 온갖 말썽을 피웠다고 한다. 그러면서도 뛰어난 재치로 다른 승려들이나 관리들을 탄복시키는 등 다양한 모험담이 전해진다. 우리나라로 치면 김삿갓+김선달+장승업+사명당 등에 해당하는 캐릭터인 듯.
참고로 동자승 시기의 일화 중에는 한국의 '훈장님과 꿀단지'랑 비슷한 이야기가 존재하는데 이게 원래 일본쪽 이야기였다가 혹부리 영감 이야기처럼 현지화된 것인지, 아니면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이야기가 전해져 오는 것인지 불명.(다만 터키 요리 항목을 보면 후자일 가능성이 높다)
2 안녕 절망선생의 등장인물
一旧さん
처음엔 이름이 없고 절망선생(이토시키 노조무)이 이름을 기억해내지 못해 구우(旧友)라 불리다가 나중에 후우라 카후카가 이름이 잇큐(一旧)라는 설정을 만들어버렸다.
잇큐(一旧)씨라는 명칭은 1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구(旧)[1]를 매우 사랑하는 구도락가. 모든 점에서 옛것을 추구한다. 그 예 중 하나로 MS 중에서는 구 자쿠를 가장 좋아하는듯. 가장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은 기동전사 건담 쿠쿠르스 도안의 섬. 쿠쿠르스 도안의 섬은 쿠메타 코지의 제멋대로 카이조에서 지구멸망시 남겨야 할 애니메이션으로 지정.
구 성을 갖고 싶어서 이토시키 린에게 데릴사위로 들어가려고 했으나 어쩌다 보니 실패.
절망선생과 오래된 친구로 등장했으나, 실은 입학식 날 첫날만 친하게 지냈던 1일 친구였음이 발각되었다. (旧友가 아니라 1日友) 이후로도 드문드문 등장. 해외여행을 다녀오거나 하는 등 인생을 즐기고 있는듯?
정확히 반만 웃을 수 있다는 황당한 특기가 있다. 치리의 인증도 끝난 상태.
안녕 절망방송에 의하면 신타니 료코(新谷 良子)가 큐타니 료코(旧谷 良子)로 개명하면 사랑할수 있다고 한다.
- ↑ 旧는 '옛 구(舊)'의 일본식 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