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시키 노조무

糸~~~~~~色 望
파일:Attachment/Nozomu Itoshiki.gif

본인은 첫대면때


세로 쓰기작렬.


안녕 절망선생의 주인공. CV 카미야 히로시.[1]

2학년 へ(헤)반 담임으로, 담당과목은 국어....인데 가끔 다른 과목을 가르치고 있을때도 있다(...)
작중 언급에 따르면 생일은 아무로 레이와 같은 11월 4일이라고 하는데 3기 9화에서는 어째 1월 18일로 적혀있다. [2]성인 '이토시키' 를 붙여 쓰면 끊을 절(絶)자가 되기 때문에 별명이 절망선생. 이름을 붙여서 읽으면 상처받는다 하여, 학생들이 신경을 써줘서 위와 같이 일부러 성을 멀리 떨어뜨려서 써도 상처를 받는다.

키는 183cm.

초대 절망선생이자 13대 절망선생을 맡고 있다(...).

참고로 그냥 발음대로만 읽으면 愛しき+望(사랑스러운+바람)이 된다.

파일:/pds/200803/02/01/e0072401 47cab84da4c74.jpg
트레이드 마크는 한 에피소드마다 반드시 한 번은 외치는, "절망했다!! ○○에 절망했다!!"라는 대사.그러나 최근 연재분에서는 그나마 트레이드 마크인 그 대사도 안 하고 넘어가거나 다른 캐릭터에게 뺏긴다.

16권까지 단독으로 표지에 나왔으나 17권 이후 절망소녀들(노조무네 반 여학생들)에게 뺏겼다.

노조무와 카후카의 영향으로 학교 히키코모리가 된 코모리 키리와 학교 숙직실에 살고 있다. 현재는 조카인 이토시키 마지루를 양육중.

카루이자와의 명문 자산가 집안인 이토시키 가문의 4남이며, 집안의 원조는 받지 않고 자기 능력만으로 생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늘 다이쇼 시대 풍 차림을 하고 있지만 고향에서는 꽤나 날라리처럼 입고 다닌다.

학생들에게 꿈을 불어넣어야 하는 교사라는 역할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관적이고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자잘한 일로도 세상에 대해 절망한다. 때문에 틈만 나면 목을 매달고 자살하려 하지만, 정작 진짜로 죽을 뻔 하면 자신도 모르게 '죽으면 어쩌려고 그래'라고 해버린다. 진짜로 자살하려는게 아니라 그냥 불쌍한 척 하는듯.[3] 199화에 의하면 본인도 모르는 엄청난 생존본능겁쟁이을 가지고 있다.

자살은 매번 시도해도 실패(?)하지만, '죽기 일보직전'에는 자주 간다. 주마등도 봤고 삼도천에서 할머니와 대화를 나누기도. 주로 치리에게 당해, 의식 불명 상태로 형인 이토시키 미코토의 병원에 자주 입원한다.

타인에게 마음을 열지 않는 폐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그런 마음의 틈을 비집고 들어오는 사람에겐 한없이 약해져 수상한 종교나 사기 수법에 간단히 걸려 안 좋은 일을 당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또한 상당히 겁이 많으며, 부드럽게 대해주면 한없이 기어오르는 등 많은 면에서 부정적인 성격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담당하는 반의 여학생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일부 극단적인 학생에게는 결혼까지 요구받을 정도. 애니메이션판에선 씨익 웃는 것만으로 반하는 학생이 나오는 거나, 어린 시절 여자로 백만번 오해받았다는 것을 보아 꽤 잘 생긴 듯. 그러나 정작 노조무 본인은 학생들에겐 별 관심이 없고, 같은 학교에 근무중인 아라이 치에 선생이나 이웃집의 모 여대생(그러나 그 정체는… #)에게 호의를 가지고 있다. 여학생들에게 자주 살해당할 뻔 하거나 불행을 겪거나 하지만 결국 여주연들의 8할은 꿰여있으므로 이래저래 주인공답게 하렘이 맞다.

일교조 좌파 성향으로 오해받지만 사실은 그저 겁쟁이. 사회파 칭호를 두려워한다.

전체부품손 추가 부품의 존재 이유.

넨도로이드 피규어가 나왔다. 목을 매는 시츄에이션 가능. 절망.
초판은 59번, 구형인 59번을 넨도로이드 신형으로 재출시한 버전이 342a, 342b다. 342번과 342b의 차이점은 342a는 오리지널 컬러, 342b는 이토시키 노조무의 머리카락을 백발로, 하카마를 검은색으로 바꾼 팔레트 스왑 버전이다. 원작자인 쿠메타 코지가 직접 색지정을 했다고 한다.
프리미엄도 장난 아니다. 절망.

OAD로 발매된 '옥·안녕 절망선생 하(下)'에서 이토시키 노조무의 고등학생 시절 과거가 밝혀졌는데, 그 때는 (후우라 카후카 정도는 아니지만) 누구나 가지고 있을 법한 정도의 긍정적 사고와 기대를 갖고 살고 있었던 듯 하다. 연애도 해보고 싶어하지만 안타깝게도 형들에 비해 인기가 없었던 듯. 절망. 심지어 유부남인 자기 아버지에게도 밀린다. 절망

네거티부(部)[4] 선배들에게 그 재능(...)을 인정받아 반강제로 스카우트되어,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머리를 죄어오는 안경(노조무가 지금까지 쓰고 있는 안경이다)'을 받고 부정적인 사고방식이 극에 이른 지금의 이토시키 노조무로 성장한다. 절망.

이 때 어린 시절의 후우라 카후카에 의해 겪은 사건이 트라우마가 된 듯 하다. 절망.[5]

3기 두 번째 엔딩에서 다른 절망소녀들을 제치고 시리즈 최초로 주제가 보컬을 맡았다. 3기 12화에서는 노래방에 가서 이 노래를 직접 부르는 장면이 나오기도. 엔딩 영상은 일을 모두 끝내고 동료 선생(이라고 해봐야 극 중 등장하는 것은 진로쿠 선생과 아라이 치에 선생 뿐이지만)과 함께 술 한 잔 걸치고 들어가는 내용. 업소 언니한테 겁먹는 동정남 시츄에이션을 보여준다.

가끔은 성격이 비관적인게 아니라 그냥 비관적인 망상에 자주 빠지는 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는 행동을 할때도 많다. 진짜 비관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알 것.

슈퍼 핑거 테크닉 초단 자격 보유자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충격적인 전개이자 이토시키 노조무의 진짜 정체가 밝혀졌는데...노조무는 이미 죽었지만 미련이 남아서 성불하지 못하는 유령들을 졸업이라는 명칭으로 성불시키는 사람이였다. 노조무와 절망소녀들의 실체에 대해 알게 된 마지루는 그럼 지금까지 봐왔던 학생들이 모두 유령이었냐고 묻는다.

그 때 뒤에서 죽은 줄 알았던 학생들이 나타난다. 그들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자살을 기도했던 적이 있었고, 죽음 직전에 새롭게 살아가려는 마음을 먹고 있던 차에 노조무의 학교에서 공부를 하면서 조금씩 세상에 적응을 해 나간 것. 사실 그녀들이 겪은 과정은 졸업도 못하고 결혼도 못 하고 죽은 영혼들을 대신 졸업식을 통해 성불 시켜주는 무녀 역할이었다.

졸업식이 끝난 뒤 그는 절망소녀들에게 집단구혼(..)을 받았으나 언덕 끝 교회로 도망친 그의 결혼 상대는 바로..# 회마다 떡밥을 바꾸어 끝까지 독자를 절망하게 만드는 쿠메타 코지

노조무의 성격에 변화를 준 원인은 바로 아카기 안(후우라 카후카)이다. 어린 시절에 오해를 사게한 것도 있지만 그가 성인이 되었을 때 후우라에게 있었던 사건으로 인해 절망감이 늘어서 자살 시도를 했던 것. 원래 두 사람의 사이는 아주 각별했고 그 그리움이 자살 시도로 이어졌다.

이후 노조무는 절망소녀들 모두와 결혼해 살게 된다. 도쿄에서 루우코 리쿠라는 여기자가 그 소문을 듣고 노조무가 사는 섬으로 취재하러 온다. 리쿠가 노조무에게 소문이 사실이냐고 묻자, 노조무는 자기는 부인이 한 명밖에 없다면서 아비루를 소개시켜준다. 하지만 노조무의 집에 다른 여자들이 돌아다니는 사실에 뭔가 꺼림칙한 기분을 느끼던 리쿠는 나중에 다시 한번 노조무의 집을 방문한다. 그런데 이번에 노조무는 자기 아내라며 마토이를 소개시켜준다. 이상하게도 리쿠가 노조무의 집을 방문할 때 마다 노조무는 다른 사람을 자기 아내라고 소개시켜준다. 혼란스러워하던 리쿠에게 이토시키 린이 진실을 말해준다.

노조무가 사랑한 사람은 아카기 안 한 명 뿐인데, 안은 사고로 죽었고 안의 장기는 절망소녀들 각각에게 이식되었다. 노조무는 안의 눈(코부시 아비루), 안의 심장(키츠 치리), 안의 성대(오토나시 메루), 안의 폐(코모리 키리) 등 안의 장기를 번갈아가며 사랑했고 그 때마다 이혼하고 다른 소녀와 결혼하는 것을 반복해왔다.작가 인성이? 그래서 절망소녀들 모두와 함께 살지만 서류상으로 부인은 한 명 뿐이었다. 이 사실을 안 리쿠는 기겁해서 섬을 나가다가 절망소녀들이 아카기 안과 똑같이 생긴 아이들을 낳았다는 것을 보게된다. 리쿠는 기상이 안 좋은데도 불구하고 배를 타고 섬을 나가다가 배가 전복되 큰 부상을 입은 채 다시 섬으로 떠밀려오고, 절망소녀들의 피를 수혈받는다.

  1. 2기 6화 한정으로 미즈시마 타카히로, 우에다 요우지, 스기타 토모카즈, 사와시로 미유키, 사나다 아사미, 노나카 아이, 신타니 료코가 카미야 히로시와 돌아가며 연기를 한다. 본래 원작에서 이 에피소드는 애니메이션화에 따라 각 캐릭터의 성우를 소개하기 위해 일부러 성우명을 작품 중간중간에 삽입했는데, 샤프트 에서 이를 정반대로 뒤틀어 성우장난 에피소드로 만들어버렸기 때문에 이 에피소드에서는 다른 등장 캐릭터들도 성우가 많이 바뀐다.
  2. 절망방송에서의 코멘트에 따르면, 3기 9화에서는 각 캐릭터의 성우의 생일을 표기하였는데 1월 28일인 카미야 히로시의 생일이 1월 18일로 잘못 적혀있었다. 이 때문에 생일이 정확히 표기되어 있던 신타니 료코의 경우, '아, 내 생일이네.'라고 알아차렸지만, 카미야에게는 전혀 관계가 없는 날짜이므로 '뭐지, 이 날짜는...'이라고 생각했다고.
  3. 사실 목을 맬 때 목을 보호하기 위해, 남몰래 목을 단련하고 있었다.
  4. '부정적'이라는 뜻의 네거티브negative와의 유사한 발음을 이용한 말장난
  5. 일단 애니메이션의 에피소드이긴 하나, 작가인 쿠메타 코지가 직접 구성을 맡은 내용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