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코뿔소

(자와코뿔소에서 넘어옴)
자바코뿔소
Javan rhinoceros
Sunda rhinoceros
lesser one horned rhinoceros[1]
이명 : 자와코뿔소
Rhinoceros sondaicus Desmarest , 1822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말목 (Perissodactyla)
코뿔소과(Rhinocerotidae)
코뿔소속(Rhinoceros)
자바코뿔소(R. sondaicus)
아종
베트남자바코뿔소(R. s. annamiticus)
인도자바코뿔소(R. s. inermis)
인도네시아자바코뿔소(R. s. sondaicus)

1 개요

인도네시아 자바 섬에서 서식하는 전체길이 3.2m, 어깨높이 1.7m 몸무게 900~2,300kg의 코뿔소.

하나의 과 주름진 피부 등의 외모에서도 알 수 있듯, 인도코뿔소와 같은 속의 코뿔소이다.

2 생태

국제자연보호연맹에서도 위급(critically endangered)으로 지정된 대단히 심각한 멸종위기에 처한 희귀종인 만큼 알려진 정보는 거의 없고, 촬영된 사진과 동영상도 자바섬 우중쿨론 국립공원의 무인 카메라에 촬영된 것들 이외에는 얼마 없으나 같은 속의 인도코뿔소, 그리고 다른 코뿔소종처럼 번식기 이외에는 혼자서 생활하며 진흙탕에서 뒹구는 것으로 몸에 붙은 기생충을 제거한다.

먹이로는 나뭇잎과 과일등을 먹으며, 암염을 핥아 염분을 보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재 자바코뿔소들이 유일하게 생존해있는 인도네시아 우중 쿨론 국립공원에는 암염이 없어 바닷물을 마셔 염분을 보충한다고 한다.

3 보호운동과 현황


1892년 네덜란드인 사냥꾼에게 사살당한 자바코뿔소.[2]

본래는 인도네시아의 자바섬뿐만 아니라 같은 인도네시아 영토인 수마트라 섬과 태국이나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본토 국가들에서도 서식했으나, 수마트라섬과 동남아 본토에 서식하던 개체군은 과도한 사냥과 밀렵, 벌목등 서식지 파괴와 더불어 제2차 세계대전베트남 전쟁, 라오스 내전, 캄보디아 내전, 킬링필드등을 거치며 그 서식지가 크게 축소되어 오다가 이들 해당 지역에서도 멸종되었고, 결국 2010년, 베트남에 서식하던 본토의 마지막 자바코뿔소가 밀렵꾼의 총에 사살당하면서 동남아 본토에서의 자바코뿔소 개체군은 2011년에 공식적으로 멸종되었다.[3]


현재 유일한 자바코뿔소들의 서식지, 우중 쿨론 국립공원. 이미지 출처

현재 자바코뿔소는 50~60여 마리 정도로 추정되는 개체가 인도네시아 자바 섬 서부 우중 쿨론(ujung kulon) 국립공원에 서식하는 인도네시아자바코뿔소(R. s. sondaicus)가 전부인데, 이 숫자로는 유전적 다양성이 떨어지고 근친교배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많은 동물보호단체는 자바코뿔소의 전망을 비관적으로 바라보고있다.

하지만 우중쿨론 국립공원에서 살아있는 자바코뿔소의 개체들의 사진과 동영상이 촬영되는 등 간간이 발견되는 편이고 인도네시아 정부와 동물학계에서도 우중쿨론 국립공원에서의 민간인과 밀렵꾼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무인 카메라를 통한 동영상 밑 사진 촬영등으로 자바코뿔소에 대한 보호와 연구 조사를 펼치는 등 인도네시아 자바 섬에 밖에 없는 자바코뿔소를 보호하고자 많은 각고의 노력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심지어는 국제박람회 등지에서도 인도네시아 측은 자국의 상징 동물로 자바코뿔소를 앞세워서 박람회장 인도네시아 전시관 부스에 자바코뿔소의 모형과 공예품을 전시할 정도이다.수마트라코뿔소 : 나는?

최근 인도네시아 자바섬의 자바코뿔소의 개체수가 63마리로 증가하는 등 2년 연속 개체수가 증가하게 되었다.#
  1. 하나의 뿔을 가진 또 다른 코뿔소인 인도코뿔소에 비해 작다는 의미로 붙은 이름이다.
  2. 당시 인도네시아는 네덜란드의 식민지였다.
  3. 하지만 수마트라 섬의 경우 이 지역에서도 자바코뿔소에 대한 목격담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