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덩이

스타크래프트더미 데이터 중 하나로, 미네랄이나 베스핀 가스를 채취한 덩어리를 말한다. 엄밀히 말하면 더미 데이터는 아니나 독립된 자원 청크는 더미 데이터에 속한다. 본래 일꾼 유닛이 자원을 채취하면 그 덩어리를 기지 건물로 가져오고 채취하던 일꾼 유닛이 파괴되면 그 자원 덩어리도 같이 없어지게 되어 있다. 하지만 베타 시절에는 일꾼 유닛이 파괴되면 그 자원 덩어리를 땅에 떨구도록 되어 있었다. 스타포지같은 고급 맵 에디터로 맵을 만들다 보면 그 자원 덩어리들을 배치할 수 있다. 즉, 베타 시절의 잔재. 지금은 일부 유즈맵에서 장식 등의 용도로 쓰이고 있다.

종류는 아래와 같다.

  • 미네랄 청크 (미네랄)
  • 베스핀 오브 (프로토스 가스)
  • 베스핀 탱크 (테란 가스)
  • 베스핀 색 (저그 가스)

모두 큰 것과 작은 것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한 가지 특징이라면, 파괴가 불가능한 미네랄 광산이나 베스핀 간헐천과는 다르게 이쪽은 파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뭘로 공격해도 대미지가 0.5씩밖에 안 들어간다. 핵을 날려도 마찬가지고 스톰으로 지져도 역시 마찬가지다. 예외적으로 플레이그의 데미지는 정상적으로 들어간다. 때문에 이 자원 청크를 가장 빨리 파괴하는 방법은 마린으로 겹겹이 에워싼 다음에 스팀팩 쓰고 일점사하는 것이다. (자원 청크를 파괴하면 보상금이 나오는 유즈맵에서 유용한 방법이다)

그리고, 분명히 자원 덩어리인데 일꾼 유닛으로 들고 가도 자원 건물에 못 집어 넣는다. 그리고 그 일꾼 유닛을 파괴하면 같이 터지는 게 아니라 그냥 떨군다. 들고 있는 일꾼 유닛이 수송선에 탄 채로 파괴되어도 그 자원 청크는 어딘가에 떨어져 있다.

버그

해처리버그처럼 스타를 튕기게 하는 버그가 존재한다.

  1. 자원 청크를 하이템플러의 허상으로 복사한다.
2. 일꾼 유닛으로 그 허상 청크를 잡는다.
3. 허상 시간이 경과했을 때(즉, 다른 한 허상 청크가 저절로 사라졌을 때) 그 일꾼 유닛을 죽인다.
4. 그러면 스타가 튕겨버린다. 화면에 보이지 않더라도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