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포켓몬스터)

Key_Bicycle_Sprite.png
じてんしゃ
Bicycle

1 개요

포켓몬스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아이템. 1세대부터 계속 등장해 온 알까기 시 필수 지참해야 하는 이동속도 증가 아이템이다. 일반 걷기 속도에 비해 얼마나 빠른지는 게임마다 미묘하게 다르나, 눈에 띄게 느린 경우 자전거 교체 혹은 기어 조절로 속도를 크게 올릴 수 있다. 단, 이에 대한 패널티로 풀숲을 지날 때 야생포켓몬이 출몰할 확률이 높아지고, 여러 방향을 돌아보는 트레이너 근처에서 자전거로 움직일 경우 즉시 움직인 방향을 보게 된다. 이 특징은 3세대부터 추가된 러닝슈즈에서도 마찬가지.[1]

시리즈에 따라 무조건 이 자전거를 타야만 들어갈 수 있는 '싸이클링 로드'가 있기도 하다. 눈 덮인 곳, 건물 내부 등 일부 위치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1세대와 그 리메이크 가격이 직접 드러나 있는데, 엄청나게 비싼데도 불구하고 주인공은 항상 공짜로 얻는다. 이것도 나름의 시리즈 전통.

1.1 관동지방

RG_Bicycle.png
블루시티에 있는 '미라클 사이클'에서 자전거를 팔고 있다. 하지만, 1세대 적·녹·청·피카츄와 리메이크판 파이어레드·리프그린에서는 가격이 1,000,000원이라 구입이 불가능하다.[2] 이를 얻으려면 갈색시티 포켓몬 애호가 클럽 회장과 대화를 해 교환권을 받아 그걸로 교환해야 한다.

2세대에서는 문을 닫고 금빛시티로 이사했다. 리메이크판인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는 이 미라클 사이클 본점에 갈 수 있으나 1세대와 달리 자전거를 구할 수는 없다.

1.2 성도지방

2세대 금·은·크리스탈과 리메이크판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는 블루시티의 미라클 사이클이 성도지방에 지점을 차렸는데, 하필 금빛시티의 구석진 곳에 위치해 잘 팔리지 않는 모양. 그래서 자전거 가게에 가면 주인이 주인공에게 홍보를 해달라고 자전거를 빌려준다. 어느 정도 자전거를 이용하면 홍보가 많이 되었다고 고마워하는 전화가 걸려오며 자전거를 계속 공짜로 써도 된다는 말을 함께 전한다.
자전거를 탈 때 흐르는 음악은 금빛시티의 음악을 어레인지한 느낌.

1.3 호연지방

더트자전거마하자전거

특이하게도 호연지방을 무대로 하는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포켓몬스터 에메랄드, 리메이크작인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는 자전거가 두 종류이다. 보라시티에 있는 자전거가게에서 몇개의 퀴즈를 풀면 더트자전거와 마하자전거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자전거 가게에 가면 원할때마다 다른 종류로 바꿀 수 있으니 크게 고민할 필요는 없다. 또한,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는 자전거로 갈 수 있는 두 NPC와 특정 NPC 모두[3]에게 말을 걸면 홍보가 많이 되었다고 교환 없이 다른 자전거도 얻을 수 있다. 자전거를 탈 때 흐르는 음악은 게임 첫 부분 게임프리크 로고가 나오는 오프닝의 BGM을 어레인지한 느낌.

1.3.1 더트자전거

더트자전거는 마하자전거보다 속력이 느리지만 다양한 곡예(ex:점프 등)가 가능하다. 일부 구간에서는 이 곡예를 쓰지 않으면 지나갈 수 없기도 하다.

1.3.2 마하자전거

마하자전거는 더트자전거처럼 곡예를 할 수는 없지만 더트자전거보다 속력이 빠르다. 하늘 기둥에는 이걸로 빨리 달려야만 지나칠 수 있는 곳이 있는데, 중간중간에 방향을 꺾어야 하는 부분이 많아 레쿠쟈를 잡는 건 고사하고 보러 가는데만 한참 걸리는 사람들이 많다. 다행히 레쿠쟈를 무조건 한번 만나야하는 에메랄드에서는 첫 방문시 하늘기둥 대부분이 멀쩡해 걸어서도 올라갈 수 있다.

보라시티와 잿빛시티 중간에 있는 자전거 도로에는 마하자전거 주행에 걸린 시간과 충돌 횟수를 세어주는 NPC가 있는데[4] 시간과 충돌 횟수에 따라 대사가 바뀐다. 아쉽게도 보상은 없으니(...) 괜히 힘빼지 말자.

1.4 신오지방

신오지방의 자전거 가게는 영원시티에 '사이클숍 자전거인력거'라는 이름으로 있다. 처음에는 찾아가도 주인이 자리를 비워 자전거를 구입할 수 없는데, 이는 갤럭시단삐삐를 가져가버려 되찾으러 갔기 때문. 갤럭시단 건물에 쳐들어가 이벤트를 해결하면 주인이 고맙다면서 자전거를 준다.

참고로 자전거를 얻지 않을 경우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지는데, 206번 도로는 사이클링 로드라 자전거가 없으면 출입 자체가 불가능하고, 남쪽의 207번 도로는 자전거가 아니면 오르지 못하는 경사로가 길을 막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신오지방의 자전거는 기어조절 기능이 있는데, 3단기어일 때는 못 가는 구간을 4단기어로 넘어갈 수 있다.

1.5 하나지방

다른 지방과는 달리 자전거 가게가 없어서 게임 진행중 NPC로부터 자전거를 얻는다.

블랙·화이트에서는 뇌문시티에 들어가자마자 강제로 배틀하게 되는 플라스마단 조무래기들을 상대하고 나면, 조무래기들 때문에 골치 아파하던 키우미집 할아버지가 준다. 블랙·화이트 2에서는 모란만시티에서 배를 타고 구름시티에 도착하면 부두를 나오자마자 어릿광대가 주인공을 보고 자전거를 준다.

자전거는 이전 세대들의 기능들이 사라지고, 빨리 달리는 기능만이 남았다.

1.6 칼로스지방

4~5세대와 달리 스토리에 따른 강제 증정이 아니라 직접 찾아가서 수령해야 하는 방식으로 돌아갔다.

삼채시티 포켓몬센터 우측에 있는 자전거 가게에서 문제를 풀면 정답 여부에 상관없이 자전거를 얻을 수 있는데, 노란색 자전거와 녹색 자전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기능상 차이는 없지만, 선택하지 않은 색상의 자전거는 절대 얻을 수 없으니 색에 신경을 많이 쓴다면 심사숙고해서 고르도록 하자.

2 BGM

  1. 하골소실에서 30번도로에 가면 있는 한 NPC가 위 사항을 직접 언급해준다.
  2. 1~4세대 당시 소지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이 999,999원이기 때문에 별 방법을 다 써서 돈을 불려도 살 수가 없다. 돈으로 살 수 없는 아이템 이벤트는 이후 금·은에서 야돈의 꼬리를 파는 뚱보 NPC로 이어진다.
  3. 111번 도로의 사막에 위치한 마하자전거로 올라가는 언덕 위 NPC, 119번 도로(검방울시티 왼쪽 출구 바로 옆)의 더트자전거로만 갈 수 있는 길 끝의 NPC, 그리고 배틀리조트의 키우미집 오른쪽 아래에 있는 남성 트라이애슬리트
  4. 보라시티 쪽에서 출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