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전장교

군대참모
일반참모
작전참모정보참모인사참모군수참모민사참모
특별참모
부관참모정훈참모군종참모감찰참모법무참모
헌병참모병기참모병참참모수송참모화학참모
항공참모의무참모공병참모통신참모주임원사
  • 한자: 作戰將校
  • 영어: Operations Officer

1 개요

각 단위부대 내에서 작전업무를 담당하는 장교참모장이 있는 부대가 아닌 이상은 참모 중에 최선임이 된다.

대대·연대/여단(대령이 여단장)급에서는 작전과장이나 작전장교(소령, 대대급인 경우에는 중대장들과는 짬 차이가 많이나는 소령이 다 되어가는 대위가 맡기도 한다.), 여단(준장이 여단장)·사단·군단급에서는 작전참모(여단/사단은 중령, 군단은 대령) 군사령부에서는 작전처장(★) 등의 이름으로 불린다. 각 군 본부에서는 참모부 중 하나인 정보·작전참모부장(★★)이 이에 해당하며 합동참모본부에서는 작전본부장(★★★)이 해당한다.

작전장교는 장교 중에서도 최고의 엘리트 코스로 대접받고 있다. 그만큼 막중하고 책임이 많이 따르고, 정말 더럽게 바쁜 자리다. 그래서 보통 작전장교들은 항상 까칠한 편이다. 작전장교가 하는 일은 작전계획 수립이나 교육훈련 등 말 그대로 작전과 관련된 제반사항 전부인데, 사단 이상의 부대에서는 교육훈련 분야가 교훈처로 떨어져나간다. 보안 문제 등도 담당하기 때문에 행정병들에게 작전장교는 꽤 까다로운 존재이다. 맨날 상황판이랑 전투세부시행규칙 갖고 작전병들을 들볶기 때문이다. 피피티를 다룰 줄 아는 작전장교는 지구에 존재하지 않는다

작전 수행시에 상급부대와 소속부대 사이의 명령 하달과 보고 등을 맡기 때문에 통신병과 밀접하다.

2 대대

초임 소령이나 일선 중대장들과는 짬차이가 많이나는 고참대위가 대대 작전과장으로 보임된다. 휘하에 중~대위급 교육장교 1명, 소~중위급 정훈장교 1명[1], 중~상사급 교육지원부사관 1명을 거느리게 된다. 직책상으로는 대대장-부대대장에 이은 3인자의 위치이지만, 대대장은 여기저기 불려 다니는곳도 많은데다 GOP나 해안부대의 경우 병력 관리에 치중해야 하기 때문에 부대를 비울 때가 잦고, 부대대장은 대체로 말년 소령이 부대대장실에서 얌전히 말년을 보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사실상 부대의 2인자가 된다. 물론 그만큼 미칠듯이 바쁜 보직이기 때문에 지휘통제실에서 퇴근이라는 걸 잊은채 죽어라 일만 한다. 심지어 야밤에도 집에 못가고 지통실에서 군복 입은 채로 쪽잠자는 경우가 적지 않다. 당직사령만 고역이다. 모든 XX과장들이 그렇지만 하급자들에게 과장님 혹은 XX과장님으로 불린다. 물론 상급자는 그런 거 없고 '야, 작전' 이라고 부른다.

일반 병사입장에선 담배 필 때 말고는 별로 볼 일이 없는 존재. 물론 소총수 얘기고, 옆에서 같이 일하는 작전병이나 지통실 근무하는 상황병에게는 문자 그대로 마왕이나 다름없는 존재다. 다른 병사들은 절대 느낄수 없는, 특히나 소령일 경우 높으신 분에게 털림을 만끽하게 해주는 존재. 일반 중대장에게 털리는 것과는 차원을 달리한다.

3 연대

짬대위가 맡기도 하는 대대 작전과장과는 달리 연대는 100% 소령이 맡는다. 대체로 권한은 대대와 똑같지만, 차이점은 타 부서, 즉 인사과장,군수과장,정보과장 전부 다 소령이기 때문에 대대처럼 작전과장이 독재할 수가 없다. 심지어 작전과장이 과장중 막내인 경우도 심심찮게 발생한다. 모사단 모연대는 작전과장과 정보과장이 동기였는데 임기 1년내내 둘이서 싸우기만 하다가 끝났다더라...

4 사단

작전참모처에 작전참모가 있다. 여기서부터 교육훈련분야 업무가 교훈참모처로 떨어져 나간다. 다른 참모부도 다 마찬가지지만, 사단부터는 참모부의 질이 달라진다. 중령인 작전참모 휘하에 소령만 3명이 있으며, 그 밑의 대위도 많고 중위급 상황장교도 3~4명 둔다.

5 군단

군단의 작전참모는 대령이다.

6 야전군사령부

작전처장으로 불리우며 준장이 보임된다.
  1. 최근에는 부사관으로 대체하는 부대가 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