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기드 얼라이언스 2/차량

재기드 얼라이언스 2에 등장하는 차량 이동 수단에 관한 정보. 관련 NPC가 너무도 비중이 없는(...) 험비를 제외하고는 입수법은 자체항목에 적었음.

1 헬리콥터: 스카이라이더

얻는 방법은 스카이라이더 문서를 참조할 것.

JA2에서 도시 구역간 이동[1]을 제외하고 제일 빠른 이동수단[2]이다. 하지만 제대로 쓰려면 제일 손이 많이 가는 이동수단이기도 하다.

위에서 말했듯이 스카이라이더는 미사일 포대가 정리된 곳이라면 제일 빠르고 안전하게 다닐 수 있다.[3] 안전 구역 내로만 다닌다면 플레이어가 추가로 손을 봐줘야 하는 것도 없다. 하지만 동시에 유일한 유료 교통 수단이기도 하다. 이용료는 안전 구역 1구역당 $100, 위험 구역 1구역당 $1,000. 체불하게 된다면 "대장은 내가 돈 받을 때까지 못 나는 줄 아쇼."라면서 헬기 안의 사람을 내려버리고 바로 드라센 공항으로 돌아가버린다.

실수로라도 경로 내에 위험구역이 위치하게 될 경우, 확률적으로 헬기가 손상을 입게 된다. 거기서 위험구역을 더 돌파하면 헬기 손상이 심각해지고, 더더욱 돌파하면... 헬기가 추락하며 더이상 헬기는 사용못하게 된다. 위험구역으로 들어가기 전에 세이브는 착실하게 해 두자.

1.1 헬기로 안전하게 다니자: 지대공 미사일 구역 정리

위험 구역에 들어서는 것은 돈도 많이 깨지고, 버그로 인해 게임이 꺼지거나, 설령 버그가 없다고 해도 헬기에 있는 용병이 전부 다 삭제되는 불상사가 일어나게 된다. 그것을 막으려면 각각 아룰코의 북서쪽, 북동쪽, 중앙, 그리고 최남단을 담당하는 치트제나, 드라센, 캄브리아, 메두나 SAM을 플레이어의 지배 하에 두고, 민병대를 키워서 점령하지 못하게 쐐기를 박아야 한다.

  • 드라센 SAM(D15): 아마 플레이어가 최초로 접하게 될 SAM 구역이다. 그만큼 점령하기도 다른 SAM에 비해 쉬운 편이다. (물론 그 때쯤 권총만을 들고 있을 바닐라 용병들로는 힘들지도 모르겠다.) 또한 점령하고 나서 기계공 용병을 들여보내서 템을 짭짤하게 구할 수도 있다. 단, 트랩이 걸린 상자도 있으니 조심하자.
  • 캄브리아 SAM(I8): 캄브리아 광산의 바로 아래에 있다. 하지만 도시 구역 내부는 아니므로 당연히 캄브리아에서 바로 용병을 내려보내면 끔살 확정이고, 캄브리아를 점령하느라 지쳤을 용병들을 쉬게 하고 컨디션 100%를 채운 뒤에 바로 내려가자. 캄브리아의 바로 남쪽에 있다는 특성 때문에 1.13에서라면 광산에서 키운 민병대와 같이 싸울 수도 있다. 제일 넓은 구역을 밝혀준다.
  • 치트제나 SAM(D2): 치트제나에서 2구역 아래에 있다. 제아무리 1.13이라도 민병대를 들여보내는 것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어렵다. 하지만 이동형 민병대를 이용하는 편법도 있긴 하니 알아서 잘 해 보자.[4]
  • 메두나 SAM(N4): 위의 3개의 SAM을 모두 얻었다면 아룰코의 거의 전토를 헬기로 다닐 수 있으므로 아예 메두나를 먹으려고 가는 것이 아니라면 애써서 먹을 필요는 없다. 애초에 바비레이 때문에 초반이건 후반이건 용병들 본진은 드라센이다. 여기를 먹었다면? 엔딩이......보였다. 단 여기를 먹었다면 바로 옆의 N3 메두나 공항으로 쳐들어가서 바비레이를 적 본진에서 주문받는 위엄을 선사할 수도 있긴 하다.

2 지상 차량

지상 차량은 특별히 요금이 필요하지 않은 대신, 도로 구역으로만 다닐 수 있고, 아룰코 전토에 퍼져 있는 "휘발유"(Gas)를 필요로 한다. 또 지상에서 적을 만날 경우 헬기와 달리 그대로 전투에 돌입한다.

연료는 인간 캐릭터의 에너지가 표시되는 자리에 표시되며, 연료가 다 닳으면 차량은 움직일 수 없다. 참고로, 1.13 버전의 경우 NIV에서는 휘발유가 아무런 슬롯에도 들어가지 않으니 주의하자. 주유를 하고 싶으면 손으로 들고서 넣어줘야 된다.

각 차량에는 39칸짜리 트렁크가 있고, 전술 화면에서 물건을 넣었다 뺐다 할 수 있다. 일반 버전에서는 간단히 예비 총알과 수류탄을 싣는 용도지만, 1.13 모드를 깔면 두 차량 합쳐서 대형 배낭 78개, 저격 소총 312정(!!!)어치 짐을 실을 수 있는 백 오브 홀딩으로 변신한다. 마음만 먹으면 몇시간이고 짐을 꾸릴 수 있고, 게임을 몇번씩 끝내도 다 쓰지 못할 양이다.

2.1 험비: 데이브 제라드

발리메 서쪽의 L10에 들어가면 무언가를 팔고 있는 듯한 집이 있다. 리더십이 높은 용병으로 말을 걸면 험비를 팔겠다는 제안을 한다. 그러면서 10,000을 달라고 하는데, 물론 이는 현금만 받는다.[5] 현금 $10,000을 뽑아오면, "내일 다시 오십시오"라고 하는데, 24시간 뒤에 발리메 좀 쓸어 주고 다시 돌아와서 데이브에게 다시 말을 걸면[6] 험비가 손 안에 들어온다.

1.13 모드에서는 도로 1칸 밖 험지까지 다닐 수 있다.

2.2 아이스크림 트럭: 하모우스

고용법은 하모우스 참조. 만약 하모우스가 정말로 맘에 안 든다면 고용하고 나서 하모우스는 잘라버려도 상관 없다.

민간용 차량 주제에 군용인 험비보다 빠르다. 스카이라이더: 애썼다.

2.3 엘도라도

정식으로는 등장하지 않는 차량이다. 일종의 더미 데이터.1.13모드에선 에디터를 이용해서 맵상에 나오게 한 후 사용할수 있게 되었다.

2.4 탱크

아예 분류가 차량이 아니지만, 모종의 버그를 이용해서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 메두나에서 민병대를 10명까지 키우고, 그 즉시 구역으로 들어간다. 그 중에 만일 탱크가 보인다면, 용병을 탑승시켜라. 시간당 이동속도 2구역에 연료도 안 먹고 전투 중에는 미끼로 삼을 수 있는 차량을 얻은 것을 축하한다. 하지만 막상 탱크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주포나 기관총으로 적을 녹일 수는 없다.
  • GABBI 치트를 이용해서 용병 하나를 탱크로 변신시킬 수 있다. 위의 탱크와는 달리 이동에는 활용하지 못한다.
  1. 구역당 5분
  2. 구역당 10분
  3. 심지어 이동 경로 내에 적진이나 아직 점령하지 못한 도시가 있더라도!
  4. 참고로 이동형 민병대라고 해도 SAM 구역에 들어가면 바로 방어군으로 바뀐다.
  5. 아마 여기서 "현금 인출"의 사용법을 처음으로 알게 된 사람도 있을 것이다. 혹시 아직 모른다면, 용병 인벤토리의 아이콘을 누르자.
  6. 중요하다. 가끔 잊어먹었다가 "아나 왜 험비 안주나요 ㅡㅡ" 하면서 세 개 분대 중 하나는 줄창 도보로만 다니는 사태도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