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재기드 얼라이언스 2
재기드 얼라이언스 2에 등장하는 차량 이동 수단에 관한 정보. 관련 NPC가 너무도 비중이 없는(...) 험비를 제외하고는 입수법은 자체항목에 적었음.
목차
1 헬리콥터: 스카이라이더
얻는 방법은 스카이라이더 문서를 참조할 것.
JA2에서 도시 구역간 이동[1]을 제외하고 제일 빠른 이동수단[2]이다. 하지만 제대로 쓰려면 제일 손이 많이 가는 이동수단이기도 하다.
위에서 말했듯이 스카이라이더는 미사일 포대가 정리된 곳이라면 제일 빠르고 안전하게 다닐 수 있다.[3] 안전 구역 내로만 다닌다면 플레이어가 추가로 손을 봐줘야 하는 것도 없다. 하지만 동시에 유일한 유료 교통 수단이기도 하다. 이용료는 안전 구역 1구역당 $100, 위험 구역 1구역당 $1,000. 체불하게 된다면 "대장은 내가 돈 받을 때까지 못 나는 줄 아쇼."라면서 헬기 안의 사람을 내려버리고 바로 드라센 공항으로 돌아가버린다.
실수로라도 경로 내에 위험구역이 위치하게 될 경우, 확률적으로 헬기가 손상을 입게 된다. 거기서 위험구역을 더 돌파하면 헬기 손상이 심각해지고, 더더욱 돌파하면... 헬기가 추락하며 더이상 헬기는 사용못하게 된다. 위험구역으로 들어가기 전에 세이브는 착실하게 해 두자.
1.1 헬기로 안전하게 다니자: 지대공 미사일 구역 정리
위험 구역에 들어서는 것은 돈도 많이 깨지고, 버그로 인해 게임이 꺼지거나, 설령 버그가 없다고 해도 헬기에 있는 용병이 전부 다 삭제되는 불상사가 일어나게 된다. 그것을 막으려면 각각 아룰코의 북서쪽, 북동쪽, 중앙, 그리고 최남단을 담당하는 치트제나, 드라센, 캄브리아, 메두나 SAM을 플레이어의 지배 하에 두고, 민병대를 키워서 점령하지 못하게 쐐기를 박아야 한다.
- 드라센 SAM(D15): 아마 플레이어가 최초로 접하게 될 SAM 구역이다. 그만큼 점령하기도 다른 SAM에 비해 쉬운 편이다. (물론 그 때쯤 권총만을 들고 있을 바닐라 용병들로는 힘들지도 모르겠다.) 또한 점령하고 나서 기계공 용병을 들여보내서 템을 짭짤하게 구할 수도 있다. 단, 트랩이 걸린 상자도 있으니 조심하자.
- 캄브리아 SAM(I8): 캄브리아 광산의 바로 아래에 있다. 하지만 도시 구역 내부는 아니므로 당연히 캄브리아에서 바로 용병을 내려보내면 끔살 확정이고, 캄브리아를 점령하느라 지쳤을 용병들을 쉬게 하고 컨디션 100%를 채운 뒤에 바로 내려가자. 캄브리아의 바로 남쪽에 있다는 특성 때문에 1.13에서라면 광산에서 키운 민병대와 같이 싸울 수도 있다. 제일 넓은 구역을 밝혀준다.
- 치트제나 SAM(D2): 치트제나에서 2구역 아래에 있다. 제아무리 1.13이라도 민병대를 들여보내는 것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어렵다. 하지만 이동형 민병대를 이용하는 편법도 있긴 하니 알아서 잘 해 보자.[4]
- 메두나 SAM(N4): 위의 3개의 SAM을 모두 얻었다면 아룰코의 거의 전토를 헬기로 다닐 수 있으므로 아예 메두나를 먹으려고 가는 것이 아니라면 애써서 먹을 필요는 없다. 애초에 바비레이 때문에 초반이건 후반이건 용병들 본진은 드라센이다. 여기를 먹었다면? 엔딩이......보였다. 단 여기를 먹었다면 바로 옆의 N3 메두나 공항으로 쳐들어가서 바비레이를 적 본진에서 주문받는 위엄을 선사할 수도 있긴 하다.
2 지상 차량
지상 차량은 특별히 요금이 필요하지 않은 대신, 도로 구역으로만 다닐 수 있고, 아룰코 전토에 퍼져 있는 "휘발유"(Gas)를 필요로 한다. 또 지상에서 적을 만날 경우 헬기와 달리 그대로 전투에 돌입한다.
연료는 인간 캐릭터의 에너지가 표시되는 자리에 표시되며, 연료가 다 닳으면 차량은 움직일 수 없다. 참고로, 1.13 버전의 경우 NIV에서는 휘발유가 아무런 슬롯에도 들어가지 않으니 주의하자. 주유를 하고 싶으면 손으로 들고서 넣어줘야 된다.
각 차량에는 39칸짜리 트렁크가 있고, 전술 화면에서 물건을 넣었다 뺐다 할 수 있다. 일반 버전에서는 간단히 예비 총알과 수류탄을 싣는 용도지만, 1.13 모드를 깔면 두 차량 합쳐서 대형 배낭 78개, 저격 소총 312정(!!!)어치 짐을 실을 수 있는 백 오브 홀딩으로 변신한다. 마음만 먹으면 몇시간이고 짐을 꾸릴 수 있고, 게임을 몇번씩 끝내도 다 쓰지 못할 양이다.
2.1 험비: 데이브 제라드
발리메 서쪽의 L10에 들어가면 무언가를 팔고 있는 듯한 집이 있다. 리더십이 높은 용병으로 말을 걸면 험비를 팔겠다는 제안을 한다. 그러면서 10,000을 달라고 하는데, 물론 이는 현금만 받는다.[5] 현금 $10,000을 뽑아오면, "내일 다시 오십시오"라고 하는데, 24시간 뒤에 발리메 좀 쓸어 주고 다시 돌아와서 데이브에게 다시 말을 걸면[6] 험비가 손 안에 들어온다.
1.13 모드에서는 도로 1칸 밖 험지까지 다닐 수 있다.
2.2 아이스크림 트럭: 하모우스
고용법은 하모우스 참조. 만약 하모우스가 정말로 맘에 안 든다면 고용하고 나서 하모우스는 잘라버려도 상관 없다.
민간용 차량 주제에 군용인 험비보다 빠르다. 스카이라이더: 애썼다.
2.3 엘도라도
정식으로는 등장하지 않는 차량이다. 일종의 더미 데이터.1.13모드에선 에디터를 이용해서 맵상에 나오게 한 후 사용할수 있게 되었다.
2.4 탱크
아예 분류가 차량이 아니지만, 모종의 버그를 이용해서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