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

1 舌禍

혀를 잘못 놀려, 수많은 사람들에게 어그로를 끌어들여 당하게 되는 화의 총칭.

이것으로 인생 막장이 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다. 루저의 난 사건만 봐도 답은 나온다.

예전에는 이것으로 목숨까지 잃는 경우도 허다했으며, 현대에도 목숨까지는 아니더라도 사회적으로 완전히 매장당하여 살아가기 힘들게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연예인들 중에 방송 중에 무심코 뱉은 한마디로 자기 커리어를 종치는 경우가 많다.

침묵은 금이라는 경구가 가장 적절하게 적용되는 단어가 바로 설화다. 이거 보는 위키니트들도 자나깨나 말조심하며 신중하게 처신하도록 하자.

2 說話

집단 사이에 구전(口傳)되어 오는 이야기의 총칭.[1] 한국내에서 신화·전설·민담[2]으로 나누는 삼분법은, 장덕순 교수의 분류법으로, 두 개 이상의 분류에 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 설화유형론 학자들 사이에서도 까인다. 보통은 이야기의 주체나 주제의 의한 대분류, 그 다음으로 이야기의 성향에 따라 소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인 분류법이다.[3]

집단의 생활감정과 풍습을 암시하고 있다. 또 그 특징은 상상적[4]이거나 공상적일 수 있으며, 그 형식은 서사적이어서 소설의 모태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설화가 문자로 정착되고, 문학적 형태를 취한 것이 곧 설화문학이다.

3 雪花 (일반명사)

"눈꽃"을 뜻하는 한자어. 일본어로 훈독하면 유키노하나(雪の花). 어감이 예쁘기 때문에 대한민국에서는 여자 이름으로 많이 쓰인다.

3.1 주류 상표


3.1.1 雪花 (청주)


롯데주류BG에서 만드는 다이긴죠슈. 가격은 700 ml 한 병에 20,000 원 근방.

3.1.2 雪花 (맥주)


중국 동북부와 서부 쓰촨성 일대를 장악하고 있는 맥주 브랜드. 블룸버그 리포트에 의하면 2015년의 시장점유율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맥주이다. 630ml의 큰 병이 기본적이며, 5.5%의 도수를 가지고 있다. 메이커의 이름과 매치되는 순하고 깨끗한 맛이 특징으로, 칭타오에 비해 톡 쏘는 맛이 있고 탄산이 많아서 미국 맥주인 밀러와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가격이 매우 저렴하고 양이 많은데다가, 미국 맥주를 선호하는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관계로 중국 식품점에 일부러 가서 구입해두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여담으로 병에 영어로 SNOW라고 써져 있는데 세로로 쓰여있다보니 왠지 MONS로 보인다.(...)# 가로쓰기로 바뀌었던적도 있지만 다시 세로쓰기로 되었다.

4 귀신별곡의 등장 귀신

2권부터 등장한 여자 귀신,3권의 묘사를 보아 일제강점기에 살았던 듯.
작중 묘사나 그녀의 발언을 봐서는 성빈의 영혼이 그녀인지도..(..)
3권에서 야차에 의해 한동안 리타이어했으나(지옥에서 매달린 모습으로 등장하기는 했다)7권 마지막에서 백무에 의해 풀려난 듯,(수정바람)(추가바람)

5 개구리 중사 케로로의 등장인물 권설화

6 KBS 드라마 추노 등장인물

  1. 민족 개념이 정립된 시기나, 세계 각국의 민족개념의 차이나 유무가 다르기 때문에, 설화를 설명할 때에 민족이라는 말을 써서는 안된다.
  2. 좁은 범위에서의 설화.
  3. 물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분류법은, AT분류를 기반으로 elementzug의 양쪽을 사용하여, 지역적 특성에 맞게 변형시키는 방법이다.
  4.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인도기원설을 기준으로 본다면, 상징하는 대상이 바뀌거나 상징성이 소실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