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역

남한에 있었던 정봉역은 청주역을 참고할 것.
이 분과는 관련 없다.

청년이천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평양철도총국
평 산 방면
신 계
정 봉세포청년 방면
지하리

丁峰驛 / Jŏngbong Station

청년이천선철도역. 황해북도 신계군 정봉리 소재.

역으로는 별 볼 일 없는 위치에 있지만 교통편은 나름 중요한 곳에 위치해 있다. 남북으로는 신계읍과 곡산군을 잇는 1급 도로가 통과하고, 동쪽으로 갈라지는 2급 도로는 판교군이천군을 잇는 1급 도로와 임진강변에서 접속한다.

역 주변으로 엄청나게 광활한 경작지가 펼쳐져 있다. 사다리꼴로 되어 있는데, 윗변 16km, 아랫변 10km, 높이 20km로 실면적 약 260㎢라는 엄청난 넓이의 농경지이며, 높이 또한 해발 150m에서 250m 정도로 그리 높지 않다. 아, 물론 생산성은 넘어가자(...)

이 평야의 중심부에 있는 고도 약 300m 정도의 구릉지가 구 신계군과 곡산군을 경계짓는 자연적인 경계선이 되었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그리고 경작지 서쪽의 구릉지(원래는 그 구릉지의 일부분 구 신계군 소속이었다)는 수안군으로 모두 넘겨주었다. 거 이렇게 쓰고 보니 기밀세이가 저지른 뻘짓이 정당화되는 것 같군 그래?

구글 어스 위성 사진상으로 약 20량 정도의 화물열차가 지나가는 것이 포착된다. 사진 날짜는 2009년 10월 26일자이며, 위도는 38°33'5.50"N에 경도는 126°35'33.20"E이므로 보고 싶은 사람은 직접 찍어서 보자. 맨 앞쪽의 파란색 부분이 기관차인 듯하며, 이로 미루어볼 때 원산 쪽으로 물자를 수송하는 모양이다. 실제로 청년이천선의 목표는 동서부 연결에 있다. 특히나 남쪽에 가까운 만큼 군사적으로 중요한 노선이다.

평산역 기점 41.0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