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사

1 개요

제빵사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직업이다. 제과사(파티시에)와는 다른 직업으로써, 제과는 발효를 하지 않는 쿠키나 케이크 등을 만드는 것이고 제빵은 크림빵, 바게트, 식빵과 같이 발효시켜 만드는 것이다. 유럽이나 미국, 일본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하여 제과사와 제빵사를 따로 부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제과 제빵사로 한 부류로 부르기도 한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제빵기능사와 제과기능사는 별도의 자격증으로 분류되어 있다. 대신 둘 중 하나를 취득했다면 다른 한 쪽의 필기시험이 면제된다. 그리고 기능사 단계의 위로는 제과기능장만 존재한다.

여담이긴 하지만 평소 X발이란 단어를 입에 달고 다니는 사람에게 제빵사라는 별명이 붙는다 카더라

2 적성 및 흥미

제과사 및 제빵사는 예민한 미각과 아름다운 제품을 만들기 위한 미적 감각이 필요하며 새로운 빵, 과자 등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추어야 한다. 정교한 손놀림, 꼼꼼함을 갖추면 유리하며, 제빵의 경우 기계의 힘을 빌리지 않는다면 역사적으로 남성의 전유물이었을 정도로 육체노동인데다 장시간 서서 작업하기 때문에 체력과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만화나 드라마와 달리 3D업종이다. 하지만 기본적인 기능사단계의 경우 그리 큰 미적감각을 요구하지 않는다. 또한 이런 장식을 전문으로 하는 데코레이션 자격증이 별도로 존재한다.

3 제빵사가 등장하는 작품

  1. 영미권 국가에서는 성으로 쓰이기도 한다.
  2. 독일어권 국가에서는 성으로 쓰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