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슈아 에드워드

Joshua Edwards, ジョシュア・エドワーズ
기동전사 건담 00의 등장인물. 통칭 알래스카의 조슈아.[1] 성우는 콘노 준.

유니온의 군인이며 계급은 소위. 오버 플래그스 부대 편성 때 알래스카에서 전속된 플래그 파이터 중 한 사람이다. 착임 때부터 대장인 그라함 에이커에 대해 반항적인 태도를 보여 그라함이 플래그의 시험 비행 파일럿을 맡을 때 일어난 사고[2]에 대해 상관 살인이라며 조소하고 있었다.

유니온/인혁련/AEU 3개 세력이 타클라마칸 사막에서 공동 군사 연습을 가장한 건담 포획 작전을 수행할 때 공을 세우려는 마음이 가득하여 작전 계획을 무시하고 록온 스트라토스건담 듀나메스에게 단신으로 '그라함 스페셜'로 불리는 공중변형을 하며 의기양양하게 돌격하였으나 듀나메스의 빔 피스톨 한방에 졸개 날아가듯 끔살당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에게 무시당했던 그라함 에이커가 그의 이름을 부르고 분노한 것 빼고는 아무도 신경쓰지 않았고 그가 실행한 그라함 스페셜도 하워드 메이슨과 마찬가지로 오버플래그스 전기체에 그라함의 데이터가 들어가있기에 쉽게 가능했던 것이다.

의외인 것은,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에서도 등장. 그리고 등장한 그 화에서 격추당한 후에 재등장이 없다. 다만, 숨겨진 요소로서 20화에서 죽이지 않고 시나리오를 클리어할 경우 48화에 GN-X를 타고 나온다.#

사실은 이때 죽지 않고 미스터 무사도가 되었다는 진담농담도 존재한다.
  1. 생각 외로 눈치채지 못한 사람들이 많은데 지구연합군의 알래스카의 조슈아 기지는 건담 시드에서 프리덤 건담이 첫 활약함과(35화, 하늘에서 강림하는 검) 동시에 블루 코스모스 멤버가 사이클롭스로 적, 아군 가리지 않고 학살한 장소다. 아무래도 은근슬쩍 시드를 비꼬는 것일까?
  2. 기동전사 건담 00N 2011년 1월호에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