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U

Advanced European Union. 신(新) 유럽 공동체. 약자인 'AEU'의 발음은 '에이-이-유' 다.붙여읽으면 아이유

기동전사 건담 00 세계의 등장 세력. 지금의 EU(유럽연합)에서 보다 발전한 거대한 규모의 국가연합으로 '보다 진보했다' 라는 의미를 담아서 'EU'에 'Advanced'를 붙여 AEU가 되었으며 러시아유럽 지역[1]을 포함해 모든 유럽 대륙의 국가들이 이곳에 속해 있다.

현실의 EU와의 차이점은 영토의 약 3%만 유럽에 속하며 지리적으로는 아시아에 분류되는 터키가 AEU 세력에 속해 있는 국가로 나오며, 그 밖에도 조지아·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도 AEU 세력에 속해 있는 국가인 것으로 나온다. 다른 두 진영이 최고 권력자(유니온은 국가연합으로서의 유니온의 대표를 겸임하고 있는 미국 대통령, 인혁련주석) 혼자서 정책을 결정하는데 반해 AEU는 속해 있는 각 국가의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서로 의견을 주고 받으며 정책을 세운다.

기동전사 건담 00개그 캐릭터패트릭 콜라사워AEU 최고의 에이스 파일럿이며, 커티 마네킹도 AEU 소속의 지휘관.

작중에서 인혁련 다음으로 솔레스탈 비잉에게 많이 깨졌다.

작중에서 솔레스탈 비잉에게 최초로 공격을 받은 세력으로 자국의 신형기인 이넥트 발표 때 군비증강에 대한 경고로 습격을 받아 패트릭 콜라사워가 탑승한 최신예기 이넥트세츠나 F. 세이에이가 탑승한 건담 엑시아에게 발린 것이 시작이었고,[2] 이후에는 AEU 소속국들 중 하나인 모랄리아[3]와 함께 군비 증강 계획을 벌였다가 솔레스탈 비잉건담에게 손도 못쓰고 둘다 대박으로 깨지는 등의 안습 행보를 달렸다.

유니온, 인혁련 등과 손을 잡고 타클라마칸 사막에서 공동 군사 연습을 명목으로 솔레스탈 비잉을 끌어들이기 위해 테러 조직이 타클라마칸 사막의 농축 우라늄 매설 지역을 노린다는 정보를 퍼뜨렸고 이에 개입한 솔레스탈 비잉과 싸워 4기의 건담을 몰아넣었으나 트리니티 팀의 개입으로 실패하였다.

이 쪽이 다른 세력보다 안습인 이유는 작중에서 유니온, 인혁련과는 달리 단독으로 솔레스탈 비잉에게 한 번도 승리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유니온은 트리니티 팀의 아이리스사 공격에 맞서 |어느 괴물이 플래그 따위를 몰고 건담을 밀어붙이다 팔을 잘라버리는 업적을 달성했고, 인혁련은 코우슈 군기지 전투 GN-X를 처음 동원하여 트리니티 팀을 격퇴했다.)[4]

유니온처럼 비행이 가능한 가변형 모빌슈트를 주력으로 삼고 있는 것을 보면[5] 모빌슈트 관련 기술은 인혁련보다는 높은 것으로 보이지만 유니온에 비하면 약간 모자란 듯 하다.[6]

하지만 궤도 엘리베이터 관련 기술은 다른 두 세력에 비해 많이 밀리는지 작품 시작 시점에도 이미 사용은 하고 있지만 100% 기동을 하지 못한 상태라서 계속 만들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향후 펼쳐질 우주시대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세력 불리기에 여념이 없다.

알레한드로 코너로 짐작되는 솔레스탈 비잉 내의 배신자가 남극에 숨겨서 그로부터 유사 태양로가 장착된 GN-X 10기를 제공받았으며 UN의 관리 하에 유니온, 인혁련과 동맹을 맺게 된다.

이후에 UN군에 참여하여 라그랑쥬 1 부근의 자원위성군 주역에서 총력전을 벌여 많은 피해를 입은 끝에 승전을 거두고 알레한드로 코너가 사망한 이후 UN지구연방이 되면서 사실상 AEU는 사라졌다.
  1. 더블오 세계에서는 러시아아시아 지역이 현실 세계 기준으로 볼 때 러시아의 실질적인 중심 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인 러시아유럽 지역과 분리되어 인혁련 세력에 속하게 되었다. 이는 더블오 세계에서는 러시아 연방이 두 개의 국가로 분단된 분단국가가 되어서 아시아 지역과 유럽 지역이 서로 다른 나라로 분단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인혁련 세력에 속하는 러시아아시아 지역은 분단 이전의 러시아 연방의 국명을 계승하여 '러시아'라는 국명을 그대로 쓰고 있고, 한편 AEU 세력에 속하는 러시아유럽 지역은 분단 이전의 러시아 연방수도모스크바에서 이름을 따와서 '모스크바'라는 국명을 쓰고 있다고 한다.모스크바 대공국 시절인 1000년 전 명칭 부활
  2. 이 첫번째 무력개입때 AEU는 조약에 규정된 것 보다 그 이상의 군사력을 궤도 엘리베이터에 주둔 시켰다는 것이 들통나서 한동안 정보공개 요구에 시달렸다.
  3. 더블오 세계의 가공의 국가들 중 하나로, 남유럽에 위치한 신생 국가이며 PMC를 동원한 용병 사업과 전쟁경제를 통해 경제를 유지하고 있는 좀 막장스런 나라이다. 자세한 것은 모랄리아 항목 참조.
  4. 사실 말이 솔레스탈 비잉 소속이지 트리니티 팀은 도중에 멋대로 참여한 것이나 다름없고 나중에 가서는 주인공 팀과 교전까지 했으니 엄밀히 말하면 솔레스탈 비잉에게 승리했다고 말하기도 뭐하다.
  5. 덕분에 유니온과 이미지가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그런지 같은 야라레메카 역할이긴 해도 나름 존재감 있는 모습을 보여준 유니온인혁련양산형 모빌슈트들과는 달리 AEU의 양산형 모빌슈트들은 그런 거 없다.
  6. 이넥트가 발표됐을 때 이넥트원조라고 할 수 있는 유니온 플래그는 대량까지는 아니었지만 이미 실전 배치가 된 상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