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사이트

다크 킹덤 사천왕
제다이트네프라이트조이사이트쿤차이트
Zoisite
구 TVA신 크리스탈[1]2003 실사 드라마
성우진일본한국
구 TVA - 난바 케이이치[2]
신 TVA 크리스탈 - 마츠카제 마사야
2003 실사 드라마 - 엔도 요시토
비디오 -김도현
KBS -김민석(KBS)[3]
대원재더빙 - 이동훈(대원)[4][5]

1 개요

이름의 유래는 광석중 하나인 회렴석(灰簾石, Zoisite).

다크 킹덤의 간부. 다크 킹덤의 사천왕 중의 1인으로 금발의 머리를 한 느끼남. 원작 코믹스에서는 그렇게 등장기간이 길지 않은데 제다이트의 원수를 갚기 위해 덤벼들었다가 세일러 비너스의 크리센트 부메랑에 난도질 당해 죽음을 당했다. [6]

머큐리랑 러브러인이 있지만 원작이나 크리스탈에서는 다른 전사들과 달리 그렇게 드러내는 장면이 없다.

크리스탈에서는 사천왕이 중간에 죽지 않는 것으로 전개가 바뀌어 출연이 많이 늘었다. 6화에서 상당한 전투력을 보이며 세일러 전사들을 쓰러뜨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반쯤 각성한 세일러문의 신 필살기 "문 힐링 에스컬레이션"을 맞고[7] 부상을 입어 퀸 베릴에게 안겨 퇴장. 하지만 리타이어 없이 원래 컨디션을 회복하고 바로 다음화에서 또다시 세일러 전사들을 몰아 붙히지만 세일러 비너스가 등장해 전황이 불리하다 생각하여 도주한다.

구 애니판에서도 3번째 간부지만 퀸 베릴에게 벌벌떨고 있으며, 오히려 쿤차이트와 게이스런 분위기를 연출하며 따르고 있다. 다만 전투력으로 보면 간부답게 쿤차이트와 네프라이트에게 지지 않는 전투력. 검은색 크리스탈을 통해 인간으로 환생한 요마 7인중을 찾아내고 있다. 환생한 존재를 찾아내면 크리스탈의 마력으로 본모습으로 돌아오게 하여 세일러 전사들을 공격하게 하지만 번번히 실패하며, 요마들은 현재의 인간으로의 모습으로 돌아간다. 또한 요마 7인중에게 봉인되어 있는 무지개빛 크리스탈을 획득하는 임무도 수행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턱시도 가면과 라이벌 플래그가 섰다.

하지만 나중에는 퀸 베릴이 자신의 명령을 거부한 것[8]에 몸소 처형, 결국 자기가 사랑하는 쿤차이트의 곁에서 사망한다.

사실 은근히 보면 개그 캐릭터의 소질이 있는데 겉으로는 쿨하게 보이지만 보는 시청자들은 느끼해서 버티기 힘들정도에 쿤차이트와의 애정질도 손발이 오그라들 정도로 매우 불편하다. 심지어 가끔식 삽질을 하는 바람에 몸개그까지.....

2 악역인데 이쁘다

여담으로 구 애니판에서는 남자임에도 불구하고 예쁜 외모임을 증명받았다. 일러스트레이터가 나오는 에피소드에서, 조이사이트를 처음 본 그녀의 대사는 "예뻐...하지만 무서워." 게다가 본인이 아름답다는 것을 본인도 아는지 마코토가 자신을 공격하다 제 뺨에 상처를 내자 "내 소중한 얼굴에 상처를 입혔어...?!" 라고 한다. 이 정도면 중증이다 근데 예쁘긴 하다 웬만한 여주들 미모 씹어먹는 다크킹덤 공식 미인 게다가 말투도 여성스럽다.

3 2003 실사 드라마

실사 드라마에서는 머리가 원작 및 구작 애니판의 쿤차이트와 비슷한 은발로 바뀌었으며 피아노의 달인이란 설정이 추가되어 극중에서 가끔식 피아노를 치는 모습이 나온다.여기서는 원작대로 세일러 비너스에게 패배하며 턱시도 가면의 모습을 보고 전생의 기억을 되찾게 되는데 비극을 막기 위해 츠키노 우사기치바 마모루의 사이를 갈라내려 하지만 나중에 가서는 포기하며 최후에는 은수정의 요마에게서 우사기를 보호하고 사망한다. 또한 구작 애니처럼 쿤차이트ANG하는 사이가 아니라(...) 오히려 대립하는 관계.

  1. 사실 원작 일러에서도 금발이었다. 구 애니판이 옅은 갈색으로 머리색을 채색한 것.
  2. 우미노 구리오(대니)와 중복이다.
  3. 제다이트, 후루하타 모토키(앤디), 쿠마다 유이치로(데이브)와 중복이다.
  4. 그야말로 너무 게이톤으로 연기하다보니 PD가 "쿤차이트와 있을 때는... 좀... 사무적으로 가자. 아무리 무삭제지만 너무 으로 간 것 같다."라며 말한 일화가 있었다.하지만 어쩌겠어. 캐릭터 자체가 게이인데(ANG!) 그래서인지 후속작 R사피르와 더불어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시리즈의 캐릭터들 중 KBS판보다 대원판의 싱크로율이 더 높은 몇 안 되는 캐릭터다. 물론 김민석 버전도 다소 여성적이라서 제다이트를 연기할 때와 좀 차별화되지만, 지상파의 한계로 심의기준이 엄격했을 뿐더러 KBS 자체가 예로부터 공영방송을 표방해왔기 때문에 일부 장면도 잘리면서 완벽한 게이연기는 사실상 불가능했고 쿤차이트와의 게이스런 상황 역시 형제애스런 대사로 변경되었다. 과연 이 둘을 낳은 어머니는 누구란 말인가...
  5. 참고로 김민석과 이동훈 둘 다 난바 케이이치와 겹치는 배역이 더 있다(김민석은 세인트 세이야해황 포세이돈, 이동훈은 소년탐정 김전일사키 류타디지몬 크로스워즈피노키몬).
  6. 사실 원작 만화가 엄청난 광속전개를 자랑하는지라 1-2권 이상 버티는 간부가 별로 없었다. 상급 간부조차 예외는 없다.
  7. 원래 퀸 베릴을 조준했으나 조이사이트가 끼어들어 대신 맞았다.
  8. 원래 명령은 턱시도 가면=치바 마모루를 생포하는 것이었는데 개인적인 악감정 때문에 아예 죽이려고 했다. 다행히 마모루 옆에 함께 있던 우사기가 세일러문으로 변신해 위기를 탈출하나, 이번엔 세일러문에게서 무지개 크리스탈을 강탈한 뒤 죽이려던걸 턱시도 가면이 대신 공격받아 거의 사망 직전까지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