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전

1 민속

紙錢

종이돈. 원래는 지폐(紙幣)와 같은 말이다.

무속에서 사용하는 돈 비슷하게 만든 종이. 저승돈이라고도 하며, 제사 등을 지낼 때 대량으로 태워서 귀신에게 주는 제물로 쓰는 것이다.

hugo2009082209141.jpg
아마 실제 지전을 주변에서 보진 못했어도, 사진과 같은 장면을 중국영화를 통해 많이 보셨을 듯.

85430_22485.jpg
<사진> 지전춤
위 사진에서 손이 든 제기처럼 생긴 물건이 지전. 종이를 사용해 엽전꾸러미를 형상화한 것이다.

종이접기의 유래중에 하나가 이것이라는 말도 있다. 돈 뿐만 아니라 여러 물건의 형상을 본따 종이로 접은 것을 묻거나 태워서 죽어서도 그 물건을 가지고 넉넉히 살라는 의미로 줬다고 한다. 순장 풍습이 사라지면서 흙인형 같은 대체품이 생긴 것과 비슷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25431193.1.jpg
2010년 1월 14일, 부산 모 종합병원에서 극락은행권 오만관짜리 지전이 사용된것을 언론에서 위조지폐라고 보도한 적이 있었다. 사건

정확하게 말하면 오만관은 모조품이지 위조지폐는 아니다. 딱 봐도 실제 지폐가 아닌 것이 티가 나기 때문. 다만 그 것을 실제 돈처럼 사용하여 2만원 상당의 거스름돈을 받아간 것은 사기죄에 가까워 처벌 가능하다.

물론 전술한 무속에서 돈 비슷하게 만든 종이만 지전이 아니라 영화촬영용 소품으로 사용하는 돈 비슷하게 만든 종이도 지전이다. 이 경우 영화에서 돈을 소각하는 씬을 촬영하거나 돈을 물에 빠뜨린다거나 돈을 훼손하는 씬에 주로 활용된다. 가장 대표적인 예 중의 하나가 장 클로드 반담주연의 스트리트 파이터에 등장한 바이슨 달러. 작중 내용으로는 바이슨 장군(원작에서는 베가 장군)이 세계정복을 하면 세계 공용화폐로 사용하기 위해 미리 찍어둔 화폐라 한다.

1.1 트리비아

중국의 한 소녀가 송중기 씨가 지전에 그려진 것을 보고 화가나 지전을 찢어버리고 상인을 폭행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태양의 후예가 문제야! 관련뉴스 팬 입장에선 죽은 사람이 쓸 돈에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 사진이 떡하니 그려져있으면 빡칠만 하긴 하다. 하지만 폭행은(...)

2 인터넷 은어

지존의 변형어.

롤갤에서 지존x어둠클랜이 터뜨린 엄청난 수의 병크사건들기리기 위해 까기 위해서 지존을 변형시켜서 사용한 단어들 중 하나이다. 지, 지, 스 크라이스트 등의 바리에이션이 있다. 범용성은 그야말로 최강. 어이가 없을 때, 병불허전명불허전격인 상황을 봤을 때 등 수많은 경우에 응용할 수 있다.

단 위의 사건이 유례는 아니다. 롤갤 이전부터 쓰였던 은어였으며 대부분의 인터넷 은어들이 그렇듯 그 정확한 유례는 단정할 수 없다.[1] 유례는 알수 없으나 최소 2004년도 부터 쓰인 단어.

참고로 경북 청도군 매전면 지전리 라는 곳에 지전교회 라는 곳이 있다.(...)

파일:Attachment/지전/info.jpg
이곳이 바로 그 문제의 지전교회

3 지력 전사

지력전사의 줄임말, 지력을 올린 전사를 뜻한다. 보통 이나 생명력을 올리는 전사와는 다르게 지력 혹은 주문력을 올린다. 지젼...

마검사와 비슷하게 볼수있으나 마검사와는 다른게 이쪽은 전사면서 지력을 올리는것...무슨 지거리야! 똑똑한데 싸움을 못하는 전사라 생각하면 된다. 힘법사는 망캐입니다.

가끔 지력을 올리면 일부 스탯이 오르는 경우가있어 올리기도 한다.

디아블로 3의 경우 모든 저항력이 오른다.

마비노기의 경우 마법방어와 마나쉴드 방어효율이 오른다.
  1. 유례가 인터넷 채팅이나 게임상 채팅 인경우 더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