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토박이말

명사로서는, 진실, 사실을 다르게 부를때 쓰는 토박이말. (ex-참인지 거짓인지 알 수 없다, 참말이냐 거짓말이냐.)

또 접두어로서는, '진실하고 올바른', 혹은 '품질이 썩 우수한', '먹을 수 있는/맛이 좋은'이라는 뜻을 담는다.

  • 사용예
  • 참트루

...그런데 참새는?[1][2]

철학의 오랜 주제 가운데 하나. 논리학에서는 모형 이론(Model Theory)의 근본적 주제 가운데 하나이며, 형이상학에서는 진리론이 바로 '참'의 본성을 따지는 세부 학제에 해당한다.

'흔하다'라는 뜻을 담는 경우도 있다.

사용예
  • 참나리
  • 참수리

2 한자어

斬 : 벨 참. 다만 냉병기 시대의 군인사람을 베는 것을 말하기 위해 쓰인 글자다.
慘 : 참혹할 참. "처참하다", "참변", "참극" 등등의 용례가 있다.
參 : 참여할 참. 저 글자는 三의 갖은자이기도 하다.

3 Charm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주로 '매력'이란 의미로 사용된다. 아래 예시처럼 '부적'이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여러 가지 마술과 관련된 것들을 의미하기 때문에 문맥에 따라 그 의미가 '부적'같은 것일 수도 있고, 아니면 '마법 주문'을 가리킬 때도 있다.

3.1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마법 계열

참 퍼슨 항목 참고.

3.2 디아블로2 확장팩 파괴의 군주에서 나온 아이템

부적(Charm)이라는 말 그대로 별다른 조치 없이 그냥 주워서 인벤토리[3]에 넣고 있기만 해도 효과를 발휘하는 아이템이다.[4] 크기에 따라 스몰(1x1칸), 라지(1x2칸), 그랜드(1x3칸)참으로 나뉘는데, 단순 옵션만 놓고 비교하면 스몰<라지<그랜드 순으로 옵션이 좋지만 [5] 차지하는 칸에 비해서는 라지<그랜드<스몰 순이다. 인기있는 맥어레피참은 그랜드와 스몰만 주로 쓰고, 스킬+1은 그랜드참만 붙기에 보통 스킬참으로 그랜드를 도배하고 남은 한칸들은 모든저항력+5 라이프+20 스몰참을 쓴다. 라지참은 크기에 비해 효과가 애매하기 때문에 일부[6]를 제외하고는 잘 쓰이지 않는다.

그러나 계속 넣고다니다보면 인벤토리를 장난아니게 잡아먹기 때문에 가뜩이나 부족한 인벤토리가 더 부족해지는 단점이 나타났다. 다행히 확장팩에서는 기본창고 크기가 증가하여 아이템 문제는 약간 해소되었지만...

기본적으로 모두 매직 아이템으로만 나오지만,(참은 노멀과 레어, 세트 등급이 없다) 예외로 유니크 참이 세종류 존재하며 각각 우버 디아블로가 드랍하는 애니힐러즈 참, 트리런을 통해얻는 헬파이어 토치, 상점의 가격을 줄여주고 골드찬스/매찬을 올려주는 옵션을 가진 기드의 포춘이 있다.[7]

그 외에, 매직 등급이면서도 생명력 혹은 공격력을 뻥튀기 시켜주는 옵션을 가진, '극악'의 확률로 떨어지는 대박 스몰참[8]이 뜨기도 한다. 듣보잡 참이라도 호라드릭 큐브로 조합하면 옵션이 랜덤으로 계속 바뀌므로 호라드릭 큐브 돌리다보면 뜨악! 하고 나올 수도 있다(이때 퍼펙트 보석이 대량으로 소비되므로 퍼보 또한 일종의 낮은 등급의 화폐로 거래된다.).
이때, 참에 붙는 옵션이 '참을 드랍한 몬스터의 레벨' 과 '참이 가지고 있는 기본 레벨' 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고레벨의 몬스터를 잡을 수록 더 좋은 옵션이 붙을 수 있다. 낮은 레벨의 몬스터가 뱉은 참이라면, 고렙 옵션이 부여될 확률 자체가 0이다.

즉, 참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은 여러개가 있으나, 최고 등급의 옵션이 붙을 수 있는 참을 드랍하는 몬스터는 니라트하크바알 뿐이다. 이 때문에 호라드릭 큐브를 이용한 참 노가다(=돌리기)를 하기 위해서 이 녀석들이 드랍한 참을 사용하며, 이를 니락참[9], 바알참이라고 한다. 디아블로가 드랍한 참에 2개의 옵션이 나오지 않지만, 이 옵션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상관이 없기 때문에, 니락참, 바알참, 디아참 3개로 돌리기를 하기도 한다.

갑부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매직 참들을 인벤에 한가득 채워서 다니며, 심지어 호라드릭 큐브나 타운포탈책도 과감히 인벤에서 제거하고 참으로 도배하고 다닌다. 어차피 호라드릭 큐브는 퀘스트를 모두 완료했다면 인벤 확장 외에 쓸모없는 아이템이고, 포탈책은 스크롤로 대신하여 포션용 벨트에 챙겨넣을 수 있다.

앵벌이를 위주로 하는 캐릭터들은 인벤토리에 큐브를 넣을 4칸을 제외하고 모두 참으로 도배하기도 한다. 큐브에 아이템을 담기 위해서이다.

참고로 이런 최상급 참들 하나면 평범한 캐릭터 여러개 꾸릴 수 있다.(...)[10]

스킬 레벨을 중시하는 소서리스, 네크로멘서, 엘리드루, 팔라딘, 트랩씬 등은 스킬탭 레벨을 1 올려주는 그랜드 참[11] 위주로 들고 다니고, 무기 옵션 등을 중시하는 바바리안, 아마존 등 그외의 직업들은 맥뎀과 어레가 붙은 '맥어레참'[12], 원소 데미지가 붙은 '원소참' 등을 선호한다. 올레지 등이 붙은 '레지참', 매직 아이템 드랍율을 올려주는 '매참' 등은 캐릭터에 상관 없이 두루 사용하는 편이다.

3.3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스마트 밴드

  1. 우리말 어원사전에 따르면 작다, 좁다라는 뜻의 참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즉 작은 새라는 뜻
  2. 참새 작(雀)은 참새의 울음소리에서 따왔다고 한다. 이처럼 참새의 참 역시 참새의 울음소리에서 따왔다는 설도 있다.
  3. 인벤토리에 있는 큐브 안에 참을 넣을 경우엔 효과가 없다.
  4. 레벨 제한이 있어서 해당 레벨을 넘지 않으면 효과가 발휘되지 않는다.
  5. 예외적으로 매찬의 경우 라지는6, 스몰은7로써 스몰이 더 좋은 경우도 있다. 이 외에도 몇가지 있지만 어짜피 라지참을 사용 안하니...
  6. 활아마존이 6맥 48어레 5덱스 라지참을 간혹 쓴다
  7. 유니크참은 매직등급의 참과는 달리 1캐릭터에 1개씩만 소지할 수 있다. 즉 스몰 유닉참1개, 라지유닉참1개, 그랜드유닉참1개를 1캐릭터가 1개씩만 가질수 있게 되는것이다. 이미 유닉참을 소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주우려고 클릭하면 당연히 주워지지 않는다.
  8. 3맥 20어레 20피참, 5올레 20피참 등
  9. '나락참'이라고도 한다.
  10. 각서버마다, 레더의 시기에 따라 약간의 시세가 다를 수는 있지만 앵벌용 팔라딘을 묻지마급으로 셋팅하면 저렴하게 2000~3000cp정도면 맞출수도 있는데, 대박참 하나가 1만cp가 넘어가는 경우도 있으니 참 하나로 팔라딘 3케릭 정도는 맞출 수 있다
  11. 텔레포트가 있기 때문에 부가 옵션으로는 이속보단 피맥을 선호한다. 피맥이 40이상 붙을 경우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른다.
  12. 라지는 잘 안쓰이고, 스몰이나 그랜드를 사용한다. 부가옵션은 피맥을 선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