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프

1 캐나다 챔플레인 호수에 산다고 하는 괴물

파일:Attachment/CHAMPY.jpg

캐나다의 챔플레인 호수(Lake Champlain)에 산다고 전해지는 괴물. 영국 네스호의 네시와 비슷한 종류로 보인다. 챔피(Champy)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가장 마지막으로 목격된 것은 2005년으로, 그것도 비디오로 찍혔다. 물론 알아보기가 힘들다. 그냥 물고기 같기도 하고...

외모는 네시와 비스무리하게 생겼다. 처럼 긴 목에 말같은 머리를 달고 있다. 몸 길이는 보통 9m 정도로, 중생대에 살았으며, 네시의 종으로 알려진 플레시오사우루스와 흡사한 외모를 가지고 있다. 위의 사진을 생각하면 간단하다. 아래는 네시와 챔프의 종으로 알려진 장경룡(長頸龍)목의 해룡(海龍) 플레시오사우루스의 상상도이다.

300_lio_plesiosaurus.jpg

하지만 최근 들어서 확인된 샌드라 맨시의 사진(아래 명기)을 통한 분석의 결과 촬영된 부분이 장경룡의 목이 아닌 원시 고래류의 "꼬리"에 더 가까운 형태를 띄고 있다는 점이 확인되면서 신생대에 멸종한 거대한 원시 고래인 "바실로사우루스"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사진과 더불어서 많은 지지를 얻고 있다.

477px-Basilosaurus1DB.jpg

역사적으로 처음 알려진 것은 1609년 프랑스 탐험가인 사뮈엘 드 샹플랭(Samuel de Champlain)에 의해서였다(호수의 이름인 챔플레인(Champlain)도 이 탐험가의 이름에서 따와서 붙여진 것). 목격한 것은 언급 정도에 끝나있다. 반면에 이 괴물의 정체가 처음으로 드러나게 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서 였다. 위의 사진이 찍힌 것도 1977년에 들어서였다. 그 이전에 영상기록은 전무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역 아메리칸 원주민들인 아베나키(Abenaki)들에겐 1609년 이전부터 전설의 괴물로서 알려져 있었고, 전설 상의 괴물로서 코우사로우(chousarou)나 타토스콕(Tatoskok)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다. 전설에 따르면 10000년 이상을 살았다고 한다. 그만큼 오래되었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 같다.

이후 1883년에 네이선 H.무니 보안관(Sheriff Nathan H. Mooney)이 30피트(9M) 정도 되는 목이 긴 괴물을 목격하였다고 주장하였다. 특이한 점은 무지하게 가까이서 봐서 외모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네스호의 네시의 목격담을 인용해 사기를 쳤다는 주장이 있었지만, 나단 H.무니의 주장은 네시의 목격담보다 50년전에 이야기된 내용이므로 그러한 여지는 없다고 하겠다.

챔프가 유명해진 계기가 됐었던 것 중 하나는 19세기에 P.T.바넘(P. T. Barnum)이 챔프의 목에 $50000의 현상금을 걸었던 일이다. 시체라도 가지고 오면 5만 달러를 주겠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었지만 끝내 그 누구도 잡지 못했다.

파일:Attachment/champ 01.jpg

가장 상위에 있는 사진은 외과의사였던 윌슨의 네시 사진과 함께 가장 유명한 호수 괴물 사진인데, 아마추어 사진사였던 샌드라 맨시(Sandra Mansi)가 1977년에 찍은 사진이다. 윌슨의 사진은 조작이었지만 이 사진은 유일한 진짜다. 물론 사진에 찍힌 네시와 비슷하게 생긴 피사체의 정체가 무엇인지는 알지 못한다. 아래는 저 사진에 포토샵으로 해서 색보정을 한 것이다. 인터넷에 좌우가 반전된 사진이 돌아다니기도 한다.

파일:Attachment/Reaparece-Nahuelito-parient.jpg

보면 알겠지만 전부 포토샵으로 보정 받은 것들이다. 좌우 반전된 것들도 마찬가지. 1977년에 찍혔던 이래로 저렇게 선명하게 찍힌 일은 한번도 없었다.

하지만 최근에 2005년에 비디오에 찍혔다고 ABC뉴스에서 대대적으로 보고한 적이 있었는데, 동영상을 막상보면 정확하게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 FBI에서 테이프 분석으로 몸을 담고 일했던 사람의 말에 의하면,

"이것이 무엇인지 이런 영상을 가지고는 명확하게 알 수 없다."

였다. 물론 챔프라는 소리는 아니다. 사람들의 사고에 따라서 챔프로 보일 수도 있다는 내용이었다. 갑자기 일어나는 물결에 대해서는 이미 2003년에 내셔널 지오그래픽에서 "사람들의 착각, 자연현상"이라는 결론을 내렸던 적이 있다.

관련 동영상은 여기에서 볼 수 있다.

챔플레인의 호수에 가면, 챔프와 관련한 물품도 팔고 있으며, 챔프와 관련한 표지판까지 붙어있다. 또한 지역 야구팀에서 마스코트로 챔프를 사용하고 있어. 사람들은 이 지역에서 돈 벌기 위해 조작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하는데, 이미 챔프에 대한 역사적 기록들과 지역 원주민들의 전설 상에 남아있어서 그러한 조작의 여부는 불가능하다고 하겠다. 네시와 함께 가장 유명한 호수 괴물이지만, 우리나라에는 그렇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챔프와 관련해 챔플레인 호수에 세워져 있는 표지판

파일:Attachment/champ furrs.jpg

챔프의 야구팀 마스코트 사진

파일:Attachment/champ mascot.jpg

최근에 또 모습이 찍힌 것으로 추정되는 동영상이 찍혔다. 관련 뉴스는 여기에서 보면 된다. 문제가 있다면, 베플에도 나와있듯이 둘리 엄마 라프라스 동영상이 찍혔다면서 스크린샷만 찍어올리는 기자의 심뽀가 아닐까? 또 다른 문제가 챔프가 네시처럼 몸길이 최소 8m 이상의 거대한 수장룡으로 추정되지만 막상 사진의 모습을 보면 좌우에 보이는 배들에 비해 그리 크지 않아, 그리 거대해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2 티캐스트 계열 케이블 애니메이션 방송국

챔프TV 참고.

3 챔피언을 줄여서 부르는 호칭

4 국내 격주간 만화잡지

코믹 챔프 참고.

5 붉은 광탄 질리온의 등장인물

성우는 이노우에 카즈히코, 홍성헌

연방군 내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의 사격 실력을 가지고 있는 스페셜리스트.

그의 코드명인 챔프는 그가 전부대 사격 대회에서 우승한 경력에서 따온 것이라고.

수려한 외모와 말솜씨로 JJ와는 달리 여자에게 꽤나 인기있어 보이지만, 사실 속은 JJ와 그리 다를바가 없는 호색한.

이런 류이 작품에서 그렇듯이 JJ와는 처음부터 티격태격하는 앙숙지간 이였지만, 후에는 훈훈한 우정으로 승화하여 좋은 콤비가 된다.

6 도박마-거짓말 사냥꾼 바쿠의 등장인물

챔프(도박마) 참고.

7 영화 제목

7.1 미국 권투 영화

Champposter.jpg
로미오와 줄리엣(1968)같은 영화로 알려진 이탈리아 감독 프랑코 제피렐리(1923~ )가 감독하고 존 보이트가 주연한 권투 영화. 1979년작으로 국내 개봉 당시 서울관객 56만으로 당시 대박을 거둔 영화이다. 아역으로 나온 리키 슈로더는 이후 주로 티브이에서 활약했다.

7.2 한국영화

2011년 영화로 7번방의 선물로 알려진 이환경이 감독한 경마 영화. 전국관객 53만으로 흥행은 실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