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정보시스템

일본국유철도 분할 민영화 이후의 JR 7개사JR의 연구기관 및 정보처리 회사
JR 홋카이도JR 히가시니혼JR 도카이JR 니시니혼JR 시코쿠JR 큐슈JR 화물JR 총연JR 시스템

JRシステム / 철도정보시스템 / JR시스템
鉄道情報システム株式会社 / 철도정보시스템주식회사 / Railway Information Systems Co., Ltd.

JR시스템
JRシステム
logo.gif
종류주식회사
설립 년도1986년
사업내용정보통신 시스템 사업
[1]

1 개요

JR그룹의 정보통신 서비스 업체이다. 당연히 보유 노선은 없다
1987년 국철JR로 분할 민영화되면서 JR의 좌석 지정권 발급 시스템인 "MARS(마르스)"를 포함해서 국철의 컴퓨터 시스템의 운용및 관리업무를 인수했다. 민영화이후 JR 시스템의 주주는 JR 7개이며 이에따라 이사 및 임원도 각 JR 출신의 비상근 임원이 재직한다. [1]

업무는 일본 국철이 민영화 된 1987년 4월 1일에 시작했지만 회사 설립은 1986년 12월 9일로 기존 JR 여객 및 화물보다 약 4개월정도 앞서서 설립이 되었는데 이는 국철에서 인수할 때 사전 절차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당시 이름은 가칭 "시스템 회사(システム会社)."

2 본사 및 사업소

400t_P1170884~WM.jpg
본사는 도쿄도 시부야구 요요기 2초메 2번 2호 (東京都渋谷区代々木二丁目2番2号)이며 JR 히가시니혼 빌딩안에 본사가 있다.
JR 히가시니혼이 완두콩이면 JR시스템은 강낭콩
본사 이외에도 철도종합기술연구소 근처에 중앙 시스템 센터가 위치해있으며, 간사이에 지점이 있으며, 홋카이도, 센다이, 니가타, 신주쿠, 도쿄, 나고야, 시코쿠, 큐슈에 영업소를 가지고 있다.

2.1 중앙 시스템 센터

JR 시스템의 개발, 운용의 거점지.

도쿄도 고쿠분지시 히카리정 1초메 47번 4호(東京都国分寺市光町1-47-4)에 위치해 있으며 철도종합기술연구소 길 건너편에 있다.
JR 시스템 중에 가장 규모가 크며 본사보다 이곳 중앙시스템센터가 JR 시스템의 주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게다가 JR시스템 직원 대부분도 이곳에서 근무한다. [2]
센터 안에는 마르스의 호스트 컴퓨터가 있으며 이곳에서 전국의 JR 그룹의 지정 좌석 정보를 일원화 시키고 있다.
그래서 JR 그룹 각각의 계열사 직원들도 몇 명씩 근무하고 있다.
통신은 광섬유 보급 이전에는 센터 옥상에 서있는 방송국 안테나처럼 커다란 전파탑에서 마르스 데이터의 전송 주고받는 역할을 했지만 광섬유가 보급된 이후로는 그냥 휴대폰 기지국으로 사용하고 있다.(...)

3 주요사업

JR 시스템은 JR의 컴퓨터 시스템의 개발, 운용, 관리가 주 업무이며 철도 뿐만아니라 관계사의 운송, 물류산업 등 JR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은 다방면으로 가지고 있다.

  • 여객 판매 종합 시스템 (MARS, 마르스)
JR 시스템의 대표적인 사업. 좌석지정권의 예약, 발권을 위한 컴퓨터 시스템으로 거점은 상단에 적은대로 도쿄도 고쿠분지시의 중앙 시스템 센터가 있다.[3] 현행 버전은 2002년부터 가동한 마르스 501계이다.
  • JR-NET
마르스의 통신 네트워크로, 광섬유로 된 전국 규모의 통신 네트워크. 정확히는 소프트뱅크의 통신망 상에서 운영되고 있다.
  • 미도리 창구 (JR의 승차권 매표소)용 판매 단말기
320px-JR%E8%A5%BF%E6%97%A5%E6%9C%AC%E3%81%BF%E3%81%A9%E3%82%8A%E3%81%AE%E5%88%B8%E5%A3%B2%E6%A9%9F.JPG153px-Sone_sta_08.jpg
하치혼마츠역의 미도리 매표기 (MV30형)모니터, 수화기가 달린 소네역(효고현)
미도리 매표기 플러스 (MV35형)
미도리 창구의 승차권 등의 각종 티켓 예약의 발권을 담당하는 매표기를 제작하고 있다.
미도리 창구 단말기 외에도 JR 동일본 정보 시스템의 단말기나 지정석 승차권 발매기 등도 제작하고 있다.
  • CYBER STATION
인터넷으로 JR의 전노선 열차의 승차권 예약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코레일의 렛츠 코레일과 비슷한 역할이다.
  • FRENS
JR의 화물정보 네트워크 시스템. 코레일의 로지스와 비슷한 시스템이다.
  • 고속버스넷
JR 버스회사의 고속버스 좌석 예약 시스템.
  • 수익 정산 시스템
JR 각 회사의 여객 수익 배분 및 정산 시스템.
  1. 여기서 눈치챘겠지만은, 사실 각 회사의 높으신 분들의 최후 일자리로 활용이 되고 있다.
  2. 본사는 동일본 본사빌딩 일부를 쓰는 것이지만 이 쪽은 아예 건물 전체가 JR 시스템 소유다!
  3. 다만 마르스를 JR 시스템이 직접적으로 운영하는게 아니라 자회사인 주식회사 JR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