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유희왕 ZEXAL/등장인물
1 개요
九十九一馬 / Kazuma Tsukumo
유희왕 ZEXAL의 등장인물. 한국명은 강천마. 천마라니 설마? 성우는 미카미 이치로 / 최낙윤[1] / 숀 셰멀[2]
츠쿠모 유마의 아버지로 직업은 대학 강사 겸 탐험가. 부인이며 같은 탐험가인 츠쿠모 미라이와 함께 세계 곳곳을 돌아다녔다고 하며 탐험으로 가져온 각종 물건들이 다락에 가득 쌓여 있다. 제자로 찰리 매코이가 있다.
현재는 아내와 함께 집을 떠나 있으며 행방불명된 상태. 실종되기 전 츠쿠모 아카리에게 유마의 듀얼이 큰 운명을 불러일으킬 것이니 주의하라고 하거나 미라이가 자신들이 곧 곁에 있어주지 못한다고 말하는 것으로 봐서 앞으로 일어날 사건이나 자신들이 실종될 것을 이미 알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츠쿠모 하루의 말로는 마지막으로 가이드한 사람이 Dr. 페이커라고 한다.
트론의 말에 따르면 카즈마의 장점은 유대였으며 결과적으로는 그것이 큰 불행이었다고 한다.
2 과거
듀얼 챔피언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듀얼 실력이 없어 무시당하던 유마에게 "네가 진정으로 네 목표를 향한다면 남의 시선 따위에 신경 쓸 시간도 없을 거다."라 말하며 항상 도전하라면서 기운을 북돋아주는 등 좋은 아버지였다. 캇토 빙 정신을 유마에게 불어넣은 것도 카즈마. 캇토 빙 전염병의 근원이다.
아내와 함께 극지방을 탐험하다가 크레바스 사이로 추락, 그 곳에서 다른 세계와 잠깐이나마 접촉한다. 그리고 그 곳에서 누군가?를 만나 황의 열쇠를 받는다. 이후 무사히 살아돌아왔지만 유마에게 황의 열쇠를 건넨 이후로 실종 되었다.
이후 V의 이야기에 따르면 5년 전 바이론 아크라이트가 이세계의 문을 찾는 데에 한계를 느낀 페이커에게 소개해 준 사람으로 그 자리에서 페이커를 한 번 떠본 후 페이커의 21차원 방정식을 23차원 방정식으로 발전하도록 조언한다. 그 이론을 바탕으로 찾아낸 이세계의 문이 있는 장소에 바이론과 페이커를 안내해 주며 바이론과 자식들에 관한 얘기와 캇토 빙 포교를 한다. 그러나 이세계의 문이 있는 곳에 도착했을 때 페이커에 의해 바이론과 같이 이세계로 떨어져 버렸다고 한다.
3 작중 행적
직접적으로 등장은 거의 하지 않지만, 주변 인물들에 의해 간접적으로 행방이 알려진다.
유마와 텐조 카이토가 III & IV와의 태그 듀얼에서 승리한 직후에 나타난 V에 의하면 카즈마가 현재 아스트랄 세계에 있다고 한다. 츠쿠모 하루와 로쿠쥬로는 카즈마가 마지막으로 가이드한 사람이 Dr.페이커였다는 얘기를 해 준다.
유마와 III의 듀얼에서 유마가 캇토 빙을 잊고 아스트랄까지 사라지는 사태가 벌어졌을 때 갑자기 황의 열쇠 속에서 나타나 "더러운 수를 쓰는구만…."이라 중얼거리며 열쇠의 비행선에서 빔을 발사, 유마에게 씌인 문장의 힘을 풀어내며 유마에게 포기하지 말 것을 당부한 후 아스트랄이 열쇠 안에서 부활하자 아들한테 가보라는 말을 하며 사라진다.
99화에서는 비행선 내부의 영상으로 등장. 바리안에게 유적에 있는 7장의 넘버즈를 뺏기면 위험하다면서 그것을 찾으라고 한다. 취미로는 모험을 갔다 온 장소마다 패자의 코인이라는 동전을 두고 오는 것인데, 넘버즈가 있는 유적마다 모두 동전이 있다. 그것도 유적의 전설의 등장인물의 수만큼. 돈 사우전드도 칠황의 기억을 보고서야 유적의 위치를 파악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양반은 시간상으로 봐서는 돈 사우전드의 봉인이 풀리기 전부터 이미 위치를 알고 있었다. 그리고 동전도 평범한 동전이 아니다. 아스트랄 세계의 광물 아스트라이트로 만들어져 있어서 이것을 이용하여 아스트랄 세계로 갈 수 있다. 바리아나이트로 차원의 문을 열 수 있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비행선 좌표에 표시된 7개의 점은 유적이나 넘버즈가 아니라 그 동전을 나타낸 것이었다. 하트랜드의 말에 따르면 유적들의 위치가 23차원 방정식과 관련이 있다고 했으니 아마도 그것을 기반으로 찾아낸 듯.
118화에서는 유마에게 아스트랄의 행적과 아스트랄 세계의 신 엘리파스의 목적을 알려주는 영상으로 나타난다. 또한 엘리파스가 카즈마의 행방에 대해 "무사하지만 자유의 몸은 아니다. 그리고 그들도."라고 말하며 자신이 잡아 두고 있는 에나와 아스트랄 세계의 사람들을 보여준 것으로 엘리파스에 의해 감금당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119화에서는 아스트랄을 유마에게 보낸 장본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엘리파스의 말에 따르면 아스트랄을 이용한 프로젝트에 간섭하여 아스트랄을 본래의 목적과 동떨어진 자기 아들에게 보낸 것.
121화에서는 유마가 승리하자 자유의 몸이 된 듯. 츠쿠모 미라이와 함께 아들과 아스트랄이 떠나가는 것을 본다. 이때 유마가 우리를 선택했다.는 발언으로 그가 다양한 사실을 알고 있었던 이유는 애초부터 유마의 존재가 특별했기 때문이라는 암시를 흘린다.
142화에서는 트론과 재등장. 아스트랄 세계에서 낫슈와 유마의 듀얼을 지켜보면서 트론과 오랜만에 대화를 하다가 트론과 같이 날아가 바리안 세계와 아스트랄 세계의 융합을 억제한다. 여기서 황의 열쇠의 문양이 나온다.
146화에서 츠쿠모 미라이와 함께 인간계로 돌아왔다.
4 기타
황의 열쇠를 아스트랄 세계의 인물로 추정되는 인물에게 건네받는다던지, V가 카즈마는 죽지 않았고 아스트랄 세계에 살아 있다고 말한 것으로 보아 아스트랄 세계와 관련이 있는 듯하다.
평소에는 모자를 쓰고 다니기 때문에 알기 힘들지만, 아들과 똑같은 새우 앞머리를 달고 있다. 새우 크기는 유마보다 작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