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해망상 소녀
加賀愛
안녕 절망선생의 등장인물. 이름의 유래는 가해(加害, 카가이)이며 성우는 고토 사오리. 메일 주소는 watashiga-waruindes@dacamo.ne.jp
자신이 언제나 주위에 민폐를 끼치는 게 아닐까 두려워하는, 가해망상 소녀.(실제로는 없는 용어다. 피해망상은 있어도...) 단순히 겸손한 사람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겸손함의 정도를 넘어 쳐다보기만 해도 굽신거리며 사과하고, 자신의 모습이 비치면 송구스러운 나머지(...) 자리를 피하기도 한다. 노조무는 이 학생이 뭔가 깨달음을 얻은 게 아닐까 생각하는 듯. 보살이란 얘기냐.
외관적인 특징은 꽁지머리와 왼쪽 눈의 눈물점. 애니메이션에서 꽁지머리가 기분에 따라 살랑살랑 움직이는 연출이 추가됐는데, 이는 바로 만화로 역류되었다. 점은 작가 자신도 가끔 찍는 걸 까먹거나 위치가 바뀌곤 한다고. 물론 점을 빼먹는 건 팬아트도 마찬가지. 참고
카후카 말에 의하면 이 눈물점을 누르면 정권이 교체된단다. 만화책 추가 페이지에서 시도를 했던 오자와 이치로가 언제 몰래 한 번 누르는 데 성공한 듯? 덕분에 정권은 하토야마 유키오로...바뀐 것도 옛날 얘기군. 칸 나오토도 누른 것인가?
그녀에 대한 콩알 지식으로는 게를 좋아하고, 개성적인 게 무늬 등등의 T셔츠가 52장, 속옷 상의10장, 하의 15장이 있다. 통장잔액은 8000엔. 사용하는 샴푸는 도브. 온몸의 점의 개수는 57개, 왼쪽 가슴이 오른쪽 가슴보다 약간 크다.
그리고 머리가 단단해서 90도로 사과하는 것이 필살기다.(...) 또한, 바이올린을 연주할 줄 아는것 같다.
단 노조무와 커플 모드에 돌입하면 100% 치리의 마수에 당하고 만다. 돌머리보다 삽이 더 강하다는 거겠지.
25권에선 스핀오프인 일곱☆나물!에 쑥으로 등장한다. 하지만 한국 정발판에 쑥이라 적혀있을뿐 사실 떡쑥이다. 떡쑥과 쑥은 엄연히 다른 식물이다.
다만, 한국인으로서는 좀 껄끄러운 캐릭터라 할 수 있다. 카가 아이의 '가해망상'모티브는 작가 쿠메타 코지가 "일본은 다른 구 제국주의 국가들에 비해 너무 많이 세계에 사과하고 저자세를 자처한다.라고 생각하여 그 기믹을 풍자화해 만들어낸 캐릭터이기 때문. 이유도 없이 계속 사과하는 카가 아이는 그러한 컨셉으로 만들어졌다.
2 새침사과
주위 사람들에게 매우 호감을 사게 되었는데, 그것을 부담스러워하여 후우라 카후카에게 조언을 듣고 확실하게 거절한 결과, 츤데레 속성이 추가되었다. 그러나 거절하는 것에까지 죄책감을 느껴 결국 사과를. 아라이 치에 선생 왈 '츤와비(튕기고서는 사죄한다)'. 키노 쿠니야는 이런 그녀에게 반해있지만 어차피 이 만화는 절망선생 하렘이라 연애의 싹이 틀 기미는 안 보인다. 단 하나 희망이 있다면 카가 아이가 게털 티셔츠를 남몰래 모으고 있다는 것 정도. 키노의 괴악한 패션 센스와 은근 통하지 않나!
3 속표지 주인공 등극
단행본 18권부터 고정이었던 코모리 키리를 밀어내고 속표지 코너를 차지하게 되었다. 노출 서비스를 한 키리와 다른 게 있다면 일관되게 무언가를 향한 사죄를 한다는 점. 그마저 감당하기 힘들었는지 20권 부터는 속표지의 앞면은 다른 절망소녀들 한테 내어주고 뒷면에서 사과를 하고 있다.
속표지 내용
- 18집
- 해수욕장에서 찰떡을 먹으며, "몰래 먹어서 죄송합니다!"
- 19집
- 추리 드라마를 보던 차에, "이 형사가...수상쩍어.." "헉! 죄송해요! 저 같은게 추리해서 죄송해요!"
- 20집
- 반사적으로 히토나미를 향해 90도로 몸을 구부리며 사과.
- 21집
- 쇼윈도에 놓인 첼시부츠의 발목 부분이 축 늘어지자, 반사적으로 키츠 치리를 향해 몸을 구부리며 사과.
- 22집
- 도미노의 끝자락에 서서, 도미노가 다 쓰러지면 몸을 숙여 사과하는 골드버그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