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우스 오토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의 등장인물. 성우는 기동전사 Z건담에서 카미유 비단을 맡은 토비타 노부오/추가바람

모티브는 제 2차 세계대전 티거 에이스 오토 카리우스로 보인다.

일년전쟁 때는 지온 공국의 파일럿에서 우주 공격군 제 302 초계 중대 소속이었다고 하며 추정 연령은 21 ~ 24세.

같은 중대의 지휘관인 애너벨 가토에게 이끌려 아 바오아 쿠 방위전에 참가하고 전황이 악화되자 가토기와 함께 철퇴한다.
데라즈 플리트 분쟁시에는 계급이 중사. 가토의 1년전쟁 참전 당시 부하 가운데 유일한 생존자이다.

관함식 습격으로부터 참전하였으며 최종 결전에서는 철퇴하여 니나를 실은 탈출 포드를 가토로부터 받아 액시즈의 선견 함대와 합류하여 탈출에 성공한다. 유리 허슬러가 탄 무사이에 타면서 데라즈 플리트에서 거의 유일한 생존자가 되었다. 운빨이 좋은 거 같지만 위에 서술하듯이 1년전쟁 당시 가토의 부하 가운데 유일한 생존자이며, 관함식에 핵을 투하하고자 콘페이 도로 침입하는 2호기를 추격하는 짐 부대를 단 홀로 막아내고 무사히 빠져나오는 걸 보면 상당한 에이스 파일럿이다.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서는 무시못할 경력에 비해선 취급이 좀 안 좋은 편인데, 그냥 얼굴있는 잡병 수준의 인식인것에 비해 후반까지 멀쩡히 생존하는 경우가 파다함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조건을 맞춰서 가토가 동료가 되는 시리즈라도 따라붙어서 아군이 되는 일은 전무하다. 그리고 A에서는 우주 루트 9화에서 지나가던 나데시코 팀이 상관이 핵쏜거땜에격추될 경우 이 놈이 나데시코에 대해 추격 이벤트를 일으켜서 결과적으로 다이고우지 가이에게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태워주며, 우주 루트 11화 개막시 솔로몬에 아토믹 바주카를 날려서 연방군을 증발시킨 가토 옆에 나타나서 핵탄두를 보급해주는 열불터지는 행위를 저질러서 악감정을 가진 분들도 많으리라. 이런 활약이 무색하게도 후반에까지 돔II를 타고 나오는지라 당시 공략중에는 "시대가 어느 땐데 돔 따위를... 시대에 뒤떨어진 놈은 사형이다!" 라는 캡션이 공략에 들어갔을 정도.
그리고 지금은 서비스 종료된 슈퍼로봇대전 카드 크로니클에서는 가토가 바이스톤 웰에서 전사했다는 설정 때문에 가토를 대신해 노이에 질을 타고 나타나는 위업을 실현했다. 점보트 3 결말 디스하는 나선왕이랑 에네르가 타고 나오는 데킴 바톤, 지구의 수호자 라미엘에 맞먹는 개막장 크로스오버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