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神ゲー. 카미(かみ)는 일본어에서 신(神)이란 뜻으로, '신에 비견될 만한 게임' 혹은 '신이 내린 게임'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한국식으로 해석하면 더 볼것도 없이 갓겜과 거의 똑같다. 나름대로 발음도 비슷하다. 반대는 쿠소게.
장르를 막론하고 '매우 훌륭한 게임'을 뜻하는 말이지만, 게임이 뛰어난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은 주관적인 기준에 의하는 것이라 객관적인 '카미게'는 존재하지 않는다. 자기 마음에 좀 안 든다고 쓰레기 게임을 남발하는 사람이 많듯이, 자기 취향에 맞다고 갓겜 찬양을 하는 사람들도 많기에...
주관성이 비교적 존중되는 니코니코 대백과의 경우에도 카미게 후보 항목에 판매량이 대단히 높았던 작품(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팩맨 등), 마스코트 캐릭터를 낳은 작품(소닉 더 헤지호그, 동키콩), 장르를 개척한 작품들(드래곤 퀘스트, 스트리트 파이터 2 등) 식으로 기준을 정해 최소한의 객관성을 부여해 놓고 있다.
에로게를 포함한 미소녀 게임은 사람에 따라 극단적으로 평이 갈라지기 때문에 목록에서 제외되었으며, 예외적으로 미소녀 육성 시뮬레이션 장르를 개척한 작품으로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프린세스 메이커와 도키메키 메모리얼만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갓겜이 명작 게임만 부르는것뿐만이 아니라, 비꼬는 의미에서 "엥? 유저들이 컨텐츠도 만들어주고 자유도 쩔고 완전 갓겜아니냐?" 라고 놀려대는것처럼, 카미게라는 말도 동일하게 쿠소게를 비꼬는 말로 사용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물론 변태들인 쿠소게 헌터들이 쿠소게를 찬양하는 순수한 의미를 담는 것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