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모도 국립공원

Komodo National Park


코모도 공원의 코모도 왕도마뱀. 출처 : 위키피디어

1 소개

코모도 국립공원은 인도네시아에 있는 국립공원으로 동 누사 텡가라와 서 누사 텡가라 사이의 소 순다 제도 안에 위치해 있다. 총 면적은 바다를 포함해서 1,817㎢, 육지 면적은 603㎢다.

초기 설립 목적은 코모도왕도마뱀을 보존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보존 대상은 이후 확대되어 해상과 지상의 모든 생물을 보존하는 것이 목표가 되었다.

국립공원 내에는 동식물 뿐만 아니라 주민들도 살고 있는데, 이들 주민 대다수는 다른 곳에서 온 어부들이 정착한 것이다. 원래 살던 코모도의 원주민들의 후손이 여전히 코모도에 살긴 하지만, 순수혈통은 이미 남아있지 않고, 그들 고유의 문화도 다른 이주민들의 문화와 점차 섞이고 있다. 주민 및 관리인을 합쳐 약 4,000명의 사람들이 국립공원 지역에 살고 있다.

이 국립공원은 플로레스 섬의 해안가와 코모도, 파다르, 린카의 세 큰 섬, 26개의 작은 섬, 그리고 사페 해협 주변의 바다로 이루어진다. 공원의 섬들은 화산 폭발로 이루졌기에 지형은 대체로 거칠고, 둥근 언덕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후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건조한 편인데, 연간 강수량이 800 ㎜에서 1000 ㎜ 정도다. 5월부터 10월까지인 건기의 낮 평균 기온은 40도. 사바나 식생이 특징인 이런 덥고 건조한 기후 때문에, 이 곳은 특산물(...)인 코모도 왕도마뱀의 좋은 서식처가 되고 있다.

해안가에는 망그로브 숲이 자라고 있으며, 세 개의 큰 섬의 만에서 보통 자라고 있다. 산호초도 자라는데, 주로 코모도 섬의 북동쪽 해변으로 많이 분포되어 있다. 코모도 국립공원은 해양 생물의 세계적인 보고로서, 말미잘에서 듀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해양생물종을 자랑한다. 육지 생물은 해양 생물에 비해서 종류가 빈약하지만, 몇몇 고유종이 있기에 보존가치는 여전히 높다. 가장 주요한 육상 생물은 역시 코모도 왕도마뱀으로 이 섬에 5000마리 이상이 살고 있다. 그 밖에 코브라나 기타 파충류들이 서식하고 있다. 멧돼지이나 물소등의 포유류도 있고, 그 중 특히 티모르 사슴은 코모도 왕도마뱀의 주요 먹이이다.

2 역사

린카 섬의 일부와 파다 섬은 오래전인 1938년에 자연 보호 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코모도 섬은 1965년에 자연 보호 구역으로 지정되었고 1977년에 유네스코 생물권 보호지역(Biosphere Reserve)으로 지정되었다. 이 세 섬이 1980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84년에 주변 섬으로까지 그 영역이 확장되었다. 1991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1995년부터는 미국의 환경단체인 TNC(The Nature Conservancy)에 의해 운영 지원을 받고 있다.

3 기타

  • 국립공원이지만, 유지비를 뽑기 위해 생태관광을 유치하고 있다. 자연 속을 걷는 트레킹 뿐만 아니라 스노클링도 인기인데, 물이 맑고 해상 생물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코모도 국립공원 중 카나와 섬.
이 공원의 방문객은 2009년의 3만 6천 명에서 2010년 4만 5천명으로 늘어났다. 여행비가 부담스러운 수준이라 방문객의 대부분은 외국인들이다. 공원은 6만명에 달하는 방문객을 수용할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