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라이트 게이머와 반대되는 유형의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보통 사람들 이상으로 게임에 심취한 마니아들을 가리킨다.
콘솔 게임은 현세대에 와서 코어 게이머들 위주의 시장이 되었기 때문에 플레이스테이션 4나 엑스박스 원을 보유한 사람들 중 상당수가 코어 게이머이다. SIE의 정책 또한 코어 게이머 위주로 운영되고 있어서 대중성보다는 매니악한 게임 위주로 발매하고 있다.
반면 닌텐도는 게임 인구의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이와는 반대로 라이트 게이머들을 중시하고 있다.
루리웹에서 활동하는 유저들도 대부분 코어 게이머에 해당된다.
게임 플레이 시간이 다른 사람들보다 유난히 많으며, 그에 비례하여 보통 사람들보다 뛰어난 게임 실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현재 비디오 게임업계가 매니악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 이유는 사실상 이 코어 게이머들의 존재 때문이다. 닌텐도가 WiiU의 대실패를 겪은 뒤로 이러한 흐름은 가속화되고 있다. 닌텐도 스위치의 성공 여부에 따라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수도 있으나 아직 알 수 없다.
2 비판
2.1 지나친 부심
루리웹에서 벌어지는 플스와 엑박 사이의 기종싸움을 봐도 알 수 있지만 자신들이 코어 게이머라는 것에 대해 선민사상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으며 그 때문에 라이트 게이머를 무시하는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 라이트 게이머들이 많이 하는 모바일 게임을 무시하는 편이다.
2.2 폐쇄성
대전 액션 게임 항목에서도 언급된 사항이지만 코어 게이머들의 성향은 매우 폐쇄적이다.
자신들이 속한 영역에 신규 유저가 들어오는 것을 탐탁치 않게 여기며 이들을 배척하는 성향이 강하다.
이는 친목질로도 이어지는 문제이며, 이러한 코어 게이머들의 폐쇄성으로 인해 과거 인기를 끌었던 몇몇 특정 장르들은 현재는 그들만의 리그가 되어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