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에이스
전국 블레이드
파일:Koyori-cannon.png
전국 캐논
こより
전국 에이스, 전국 블레이드, 전국 캐논외 기타 게임에 등장하는 무녀. 해외판에서는 '미코'(일본어로 무녀)라고 나온다. 그런데 정작 선택시의 대사에서 언급하는 코요리는 수정이 안됐다. 성우는 에모리 히로코(전국 에이스)/카와무라 마리아(전국 블레이드)/코즈키 미와(전국 캐논)
별명은 '망나니 무녀(暴れん坊巫女)' 작중 행적이나 대사를 보면 여러모로 적절하다.
전국 에이스 때는 로리빈유였는데, 전국 블레이드에 와사 갑자기 거유누님이 되어 버렸다. 전국 에이스 엔딩이 영주에게 '돈 다내놓으삼' 해서 돈을 엄청 버는 것인 탓에 사람들 사이에서 가슴 성형 수술을 했다는 이야기가 나왔는데, 사실은 전국 에이스에선 비행기를 타기위해 몸이 가벼워야 해 성장을 의도적으로 억제하고 있었던 거라고 한다. 전국 블레이드에선 비창석의 발견으로 사람이 날아다닐수 있게 되면서 억제를 풀어 성장했다는 것. 근데 비창석의 발견은 오히려 퇴화 아냐?(...) 워낙 크게 바뀐 덕분에 전작에서 속았던 아인은 코요리를 못알아보고 또 속아버렸다. 참고로 몸은 누님이 되었지만 목소리는 이전 그대로라서 캐릭터와 목소리간의 괴리가 무서울정도로 심한 캐릭터.
전국 에이스에서의 성능은 해당항목을 참고.
전국 블레이드에서는 보조샷의 호밍 성능이 강해졌지만 기본샷의 분산도가 커지고 모으기 샷이 다소 천천히 날아가는 소환물을 깔아두는 식이 되는 등 화력면에서는 다소 약한 감이 있다. 전멸 폭탄은 부적이 잠깐 날아간 후 구자인법진[1]을 형성해 탄소거+데미지를 주는 방식인데, 부적을 던지고 인법진이 형성될 때까지 선딜레이가 약간 있고 소거 범위가 꽤 좁은 편이란 게 단점. 코요리 자신이 인법진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 이상 본인에게는 무적판정이 없는지라 다른 캐릭터들마냥 폭탄을 위기 회피용으로 쓰려다간 스톡 잃기 십상이다. 그래서 주로 데미지 딜링용으로 쓰인다. 다행히도 본격 뎀딜 폭탄인 아인의 사무라이 소드만 제외한다면 풀 히트 데미지는 기본 5명의 봄 중에서 최강이긴 하다.
이미 아자스케 등이 굴려놓긴 했지만 관련 동인지 찾기는 매우 어렵다. 전국 캐논 출시 때 피규어로도 나왔는데 그냥 전시하면 변태소리 들을 정도로 에로에로한데다 옷 내부까지 구현되어 있는 괴한 물건..[2] 덕분에 같이 나왔던 미즈카 피규어는 안팔렸다. 안습
대전 핫 기믹 마작에서 숨겨진 캐릭터로 출연한다. 물론 가명으로(...)
전국 블레이드에서의 아래쪽 루트 엔딩으로 가면 구출해준 후츠 공주를 달라고 영주에게 말하는데 본래 목적이 공주대신 더 후한 보수를 원했던 코요리였지만 영주는 진짜로 자기 딸인 후츠 공주를 줘버렸다. 거기다 공주 자신이 코요리한테 반해 버렸다 흠좀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