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라이너

1 개요

슈퍼전대 시리즈괴인
제37작 수전전대 쿄류저~제38작 열차전대 토큐저~제39작 수리검전대 닌닌저
데보 몬스터섀도우 괴인 & 쿠라이너요괴 & 서양 3대 요괴

열차전대 토큐저에 등장하는 악역 메카이자 섀도우 라인의 악의 전투열차. 이름의 모티브는 일본어로 어두움을 뜻하는 '쿠라이(暗い)'+라이너. 국내명은 라이너.[1]

2 상세

토큐저의 토큐 렛샤에 대응하는 섀도우 라인의 이동기지 겸 열차로, 어둠의 노선인 섀도우 라인을 달리는 열차. 작중에서는 토큐 렛샤와 열차전을 벌이는 장면도 자주 나온다.

거대로봇인 쿠라이너 로보로도 변형 가능하며, 슈퍼전대 사상 최초로 일반 괴인도 거대화가 가능하면서 동시에 악역의 변신로봇도 따로 있다. 덕분에 4화에서 첫 등장시에는 거대화한 섀도우 괴인인 스토브 섀도우와 함께 공동전선을 펼치기도 했다.

간부들은 전용의 쿠라이너를 보유하고 있으며, 거대화를 하지 않는 대신 본인의 쿠라이너 로보로 전투를 벌인다.

2.1 양산형 쿠라이너

Mrchioness_morc_kuliner.jpg
섀도우 라인의 이동기지인 암흑의 열차. 토큐 렛샤와는 달리 함포 같은 무기로 중무장한 전투 열차다. 전면부와 후면부의 해골 디자인이 인상적.

KuLiner_Robo.PNG

신장: 42.5m
체중: 1600t

또한 중앙 연결부를 기점으로 좌우로 접으면 토큐오처럼 로봇 형태인 '쿠라이너 로보'로 변형 가능하며, 이 때는 크로우즈가 조종한다.

Kuliner_Robo_Drill.PNG
19화에서는 일시적으로 드릴렛샤를 강탈해 열차무장하기도 했다. 이는 드릴렛샤의 주인인 니지노 아키라가 본래 섀도우 괴인으로써, 드릴 렛샤 또한 쿠라이너였기 때문.

28화에서는 하이퍼 렛샤의 대회전 캐논 한방에 2대가 박살난다. 즉, 이젠 쿠라이너와 전투 시 로봇을 동원할 필요 없이 대회전 캐논으로 쿠라이너를 박살내면 된다는 것.

Still_cho-kurainer-robo.jpg

신장: 85m
체중: 6800t

35화에선 쿠라이너 로보 3대가 합체하여 초 쿠라이너 로보가 된다. 이 초 쿠라이너 로보는 기존의 토큐저 합체로봇들로는 전혀 상대가 되지 않으며 오직 토큐 레인보우만이 상대가 가능하다.단 합체로봇 특징 상 3명이 같이 조종해야한다.

그런데 46화에 네로 남작이 이걸 혼자(!!!) 탑승해서 빌드다이오와 싸워 압도적으로 빌드다이오를 이기고 있었으나 방심하는 순간 빌드다이오가 가까이 붙어서 필살기를 쓰는 바람에 순식간에 폭발한다.

2.2 간부 전용 쿠라이너

KuLiner_%28Schwarz%29.PNG
KuLiner_Robo_%28Schwarz%29.PNG
Kuliner_Robo_%28Schwarz%29_Drill.png

신장: 48m
체중: 1680t

간부인 흑철장군 슈바르츠는 전용 쿠라이너를 갖고 있다. 정식 명칭은 슈바르츠 쿠라이너.
로봇 형태 또한 위의 양산형 쿠라이너 로보와 달리 머리에 뿔이 솟아나 있고 붉은색 눈을 가지고 있는 등 양산형보다 더욱 간지나는 생김새를 갖고 있으며, 간부는 뭐가 달라도 다른지 변신구호까지 따로 있다. 변형 구호는 흑철 변형. 23화에서는 더욱 파워업되어 기존에 너클로 사용하던 부분에서는 발칸포를 쏠 수 있게 되었으며, 전용의 장검과 필살기까지 사용했다. 41화에서 슈바르츠가 사망하게 되자 이후 그리타 양이 소유하게 된다.


Morc_cryner.jpg

신장: 44m
체중: 1630t

모르크 후작에게도 전용 쿠라이너가 있으며, 40화에서 등장한다. 정식 명칭은 모르크 쿠라이너.
모르크 후작 전용 쿠라이너는 열차형태는 양산형 쿠라이너와 비슷하다. 쿠라이너 로보의 경우 얼굴이 중세기사형 투구를 연상시키는 얼굴로 되어 있고 양 어께에 나팔형 대포와 양손에 발칸포를, 모르크와 같은 무기인 창으로 무장하고 있다. 나팔형 대포에서 충격파를 발사할 수 있다. 하이퍼 렛샤 테이오와도 대등하게 싸우는 수준이며 라이토를 위기로 몰아넣지만, 결국에는 패배하여 파괴된다.


Count%27s_KuLiner.PNG
나일 백작에게도 전용 붉은색 쿠라이너가 있으며, 로봇 모드는 나오지 않았다. 정식 명칭은 나일 쿠라이너.


헤이 대공에게도 전용 쿠라이너가 있는데 생김새는 일반 쿠라이너와 동일하지만, 2자루의 장검으로 무장[2]하고 있다. 전투실력은 일반 쿠라이너와는 비교가 되지 않으며, 초초 토큐다이오와도 어느 정도 대등하게 싸웠지만 '이매지네이션 익스프레스'를 맞고 파괴된다. 정식 명칭은 헤이 쿠라이너


파일:초초 쿠라이너 로보.jpg
어둠박사 마부로는 자신의 전용 쿠라이너는 없지만, 쿠라이너 3대를 합체시킨 로봇이 있다. 정식 명칭은 '초 초 쿠라이너' 얼마나 전투력이 강한지 패왕 슈리켄진을 이겼다! 하지만, 패왕 토큐다이오에게 패배하여 마부로와 함께 끝이난다.

2.3 황제 전용 쿠라이너

185px-Zett%60s_DarkLiner.jpg
파일:Attachment/쿠라이너/Example.jpg

신장: 47.5m
체중: 1700t

제트에게도 하얀색의 전용 쿠라이너가 있으며 마찬가지로 쿠라이너 로보로 변형한다. 정식 명칭은 엠페러 쿠라이너.
이 쿠라이너 로보는 기존의 쿠라이너 로보가 등 뒤에 캐논을 얹고 얼굴이 토큐저의 로봇처럼 제대로 이목구비를 갖춘 형태. 변신시의 구호는 암흑 변형이며, 등에 달린 캐논에서 필살기 다크니스 폴을 발사할 수 있다. 또한 슈바르츠 전용 쿠라이너와 마찬가지로 검으로 무장하고 있다. 제트는 저런 하이스펙의 물건을 열차로만 타고 다녔으며, 이걸 로봇 형태로 처음 사용한 건 제트를 흡수한 그리타 양. 31화에 이번에도 열차 형태로 재등장.

3 기타

슈바르츠 전용 쿠라이너 로보가 프리미엄 반다이 한정으로 입체화되었다. 주인 닮아서 퀄리티가 기가 막힌다.

2003년대의 폭룡전대 아바레인저바쿠렌오 이후 오랜만의 악역 기체의 입체화이며, TV판으로만 따진다면 사상 최초의 TV판 악역 기체의 입체화. 발지온도 못해냈던 악역기체의 입체화 위업을 성취했다 게다가 바쿠렌오가 아바렌오색놀이인 반면에 이쪽은 100% 신규 금형이다. 또한 초합금 토큐오 레인보우 라인 세트와 같이 구매하면 양산형 쿠라이너 로보로 외형을 변경할 수 있는 부품+19화에서 드릴 렛샤 열차무장을 재현할 수 있는 파츠도 동봉된다고 한다. 다만 일반 판매가 아닌 한정 판매인데다 12000엔이라는 꽤 고가의 가격에 올라왔다.
  1. 국내판에서는 다크의 를 따온 것 같다.
  2. 슈바르츠 쿠라이너의 검과 엠페러 쿠라이너의 검을 재탕했는지 디자인이 상당히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