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교신자

クール教信者

픽시브
트위터

1 인물 소개

만화공장 만화 사이트 가면 이 작가 작품이 자주 보인다.
일본만화가. 2ch에서 간간히 vipper들의 스레를 만화화해 올리고 하다가, 2007년부터 新都社에 좀 더본격적으로 자신의 작품을 업로드 하기 시작했다. 2011년 자신의 블로그에 지금 남편이 무슨 말을 하는 거지?를 연재하며 이 작품이 인기를 끌어 인지도가 올라갔다. 2012년에는 만화잡지에 본격적으로 데뷔해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주간, 월간 잡지 등을 포함해 동시에 연재하고 있는 작품이 10종 가까이 될 정도(…).

파일:Attachment/쿨교신자/Coolistianity.jpg
작가 오너캐. 정확하게는 작가의 연재작인 피치 보이 리버사이드의 수인 캐릭터인 '프라우'이다. 그리기 쉬운지 다른 작품에서도 종종 등장하는 편. 잡지 연재작에 간간히 등장하는 작가 오너캐는 똑같은 수인 캐릭터를 엄청나게 살찌우고 깎은지 며칠 된 수염이 듬성듬성 돋아나 있다. 파라노아 케이지 등에서 확인 가능.

2 작풍

거유폭유를 정말 좋아해서 이 작가 픽시브 계정에 가면 가슴을 강조한 그림이 많다. 오네쇼타 성향도 엿보인다. 정식 출간물 "치치치치"에서도 이러한 특징이 드러난다. 제목 뜻부터가 찌찌찌찌다(…). 설정상 대학 중퇴인 남자 캐릭터의 모습이 사실상 유아체형으로 나온다. 쿨교신자 작품에 입문한 어떤 독자가 치치치치를 가벼운 러브코메디인 줄 알고 읽었다가 암흑의 15화를 보고 멘붕에 빠졌다는 작가의 남편의 증언이 유명하다.(...) 최근에는 오네쇼타를 넘어 로리거유쇼타의 영역에 도전 중.

다작하는데 비해 그림실력은 약간 부족하다는 평도 듣는다. 캐릭터의 조형 자체는 귀엽게 뽑는 편인데 손, 발, 성기 등 신체 말단의 묘사나[1] 전체적인 골격 조형에서 퀄리티가 떨어진다. 본인이 즐겨 그리는 연령대와 스타일의 캐릭터가 아니면 묘사나 디자인인 퀄리티가 현저히 떨어지기도 한다. 주름살 많은 중년이나 노년의 남성, 나이 많은 여성에 약하다. 애엄마라고 나오는 사람들이 자기 애랑 손잡고 짝짜꿍해도 동년배 친구로 보일 지경이다. 하지만 점차 노중년 캐릭터도 준 레귤러로 등장시키는 등 개선할 의지는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심한 편은 아니지만 도장찍기 구도가 나오는 경향도 관찰된다.

2.1 세계관 공유

여러 작품이 같은 세계관을 공유한다는 점도 특징적이다. 다른 작품의 캐릭터가 대놓고 등장하거나 한두다리 건너 아는 인간으로 소개되는 것은 물론 판타지 배경의 캐릭터가 차원이동해서 현실 일본의 코미케에 나타나 코스플레이어 시늉을 내며 즐기기도 한다. 사비누키 그녀에서의 언급에 따르자면 PBR 이후 새롭게 창조된 세계가 남편말 시대의 세계인듯. PBR 캐릭터들이 비슷한 디자인으로 활용되는 것 또한 설정상으로는 동일한 세계에서의 환생...비슷한 무언가인 모양이다.

크게 계열을 나눠 정리하자면 PBR이 후술할 일본 배경의 세계관 이전에 존재했[2] 중세 판타지풍 배경. 실질적으로 이후 모든 세계나 캐릭터의 근원이라 할 수 있다.

남편말, 코바야시, 메츠코, 사비누키, 라부타, 남로콘, 치치치치[3], 오죠죠죠[4], 코모리양[5], 후루마푸라[6] 등등이 같은 세계관의 별개의 시열대와 장소에서 진행되는 현대 일본 배경.

코바도라에서 잠깐 언급된 "현대 일본 배경에 각종 신화의 모티브를 유입시킨" 다차원 세계. 현대 일본 세계에 과도한 간섭을 가해서는 안 된다는 룰이 있으며 현재 전쟁중인듯?

그 외 모노노케 쉐어링 등등 접점이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미완인 관계로 완전한 별개의 세계로 봐야할지는 아직 미정인 작품군.

이상의 네 가지로 나뉜다 하겠다.

순수한 창작활동이었던 라부타나 남로콘 같은 경우 후기작과 약간의 설정충돌을 일으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토시우라 아키코의 경우 남편말과 메츠코, 라부타 등에서 출연했으나 유독 라부타에서만큼은 특징인 솟은머리나 똥뱃살이 없다. 때문에 단순한 동명이인이라는 의혹도 있었으나 라부타에선 고교시절의 악우관계로 묘사되었던 카제토모가 메츠코에선 1화에 첫등장하자마자 수컷만에 안면함몰을 당하는 관계로 같은 사람임이 확정.

남편말의 야마다나카 부부같은 경우 남로콘에서의 전개와 맞물려 유독 깔끔하지 못한 구석이 존재한다. 자세한 내용은 남편말 문서의 2.3.1항목 참조.

그 외 PBR 세계관과 현대 일본 세계관의 연결점을 이해하는듯한 캐릭터가 몇몇 존재한다. 일례로 현재 쿨교신자 세계관의 가장 큰 떡밥들을 쥐고 있는 탐정 미키나 사비누키 그녀에서 키무라 노조무의 모친으로 등장한 캐릭터[7]등등이 세계관과 관련된 떡밥을 살포하곤 한다.

세계관이 확장될수록 인간을 뛰어넘은 강자들이 하나씩 추가되는 것도 특징이라면 특징. 그렇다 보니 나름 싸움 좀 한다던 라부타의 호리우치 하룬도는 지금 출연진들과 나란히 놓고 보면 명함도 내밀면 안되는 약캐처럼 보인다.

3 작품 리스트

활동기간에 비해 작품 종류가 많기도 하지만, 각 작품이 다 다른 출판사에서 나오고 있다!라는 점이 실로 경악스럽다.

3.1 한국어판 출간

3.2 미출간

  • 피치 보이 리버사이드(ピーチボーイリバーサイド)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복숭아동자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판타지이다. 복숭아 동자가 일본을 떠나 온 세상의 오니들을 물리치겠다는 내용. 캐릭터 디자인 같은게 작가의 다른 작품에서 자주 등장한다. 90화까지 나온 이후 사실상 연중했지만 본인에겐 상당히 의미가 깊은 모양. 그러다가 작화를 동인 작가 출신인 요하네가 맡는 형태로 정식연재 확정. 링크
  • 해피 데이즈(ハッピーデイズ)
1~3 까지 있다.
  • 그렇게 남자는 로리콘이 되었다.(そして男はロリコンになった)
마녀, 용사 그리고 남고생의 이야기. 총 101p. 제목만 보면 이뭐병스런 이야긴가 싶겠지만 사실은 현대 판타지가 가미된 꽤 감동적인 이야기이다. 그리고 여기 나오는 마녀와 남고생의 모습은 카오루의 친구인 야마다나카 부부로 등장한다. 남편말 43화를 보면 고등학생 때 크게 싸웠다고 하는데 설마...
  • 한 생명의 혼(命の魂)
나그네와 소녀 유령의 이야기. 총 23p. 이 작품의 나그네의 외형이 남편의 아버지와 유사한 것으로 보아 캐릭터 디자인은 여기서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 회전초밥집 알바생 Vipper(回転寿司屋のバイトのVIPPER)
'남편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의 전작 격 4컷 만화.
결혼하기 전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총 48p.
  • 파라노이아 케이지 (ぱらのいあけ〜じ)
에로만화가 미즈키를 주인공으로 하는 작품. 말 그대로 에로 만화가와 에로 만화를 주 소재로 잡은 작품이라 다분히 자전적인 이야기지 않느냐는 반응도 있다. 판타지 요소는 제로에 수렴하지만 중간중간 어시스턴트인 사키가 괴물들을 사냥하는 장면이 나오는 걸 보면 이 세계도 정상은 아닌 것 같다(...) 다만 괴물 사냥 장면은 그냥 한창 게임중인걸 은유하는 장면일수도 있고...그리고 탐정 미키(남편말, 메츠코 등등)나 친타로(치치치치) 등 타 작품의 캐릭터가 나오는데다 요로즈 히카루가 쓴 야설이 만화로 나왔을때 미즈키라는 만화가가 그린다고 했다.거기다가 파잉과 즈링까지 등장한 관계로 동일한 쿨교월드의 작품임이 확정되었다. 에로만화 잡지 코믹 안스리움에 연재중인 만화로 잡지의 작품 중 이것만 19금이 아니며 잡지의 끝에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앞의 에로만화들을 보고 마지막에 이걸 보면 기분이 묘해진다(...).
  1. 치치치치가 노출 장면이 많다보니 이런 문제들이 유독 눈에 들어오는 편이긴 한데 잡지사 방침에 따른 자진검열일 가능성도 있긴 하다
  2. 사비누키에서 PBR의 세계가 멸망 후 현대 세계로 재창조되었음이 암시된다
  3. 남편말 1화에 파잉과 즈링이 등장
  4. 운동회 에피소드에서 카제토모의 이름이 언급
  5. 1권 9화에서 라부타의 오카다 히로미가 등장. 1권 12화에 탐정 미키가 등장,
  6. 5화에서 토시우라 아키코와 오카다 히로미가 까메오 출연. 츠나시 하지메도 '길에서 본 남자'라는 식으로 언급됨.
  7. 선글라스도 아닌 안경을 항상 눈 위에 걸치고 있는 등 PBR에서 등장했던 서쪽 숲의 마녀가 거의 확실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서쪽 숲의 마녀는 키무라 노조무의 모티브인 호손의 할아버지는 물론 호손과도 친분을 가지고 있다. 호손의 환생이거나 관련이 있을 노조무와도 접점이 있을 것만은 확실한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