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매틱 드래곤(Chromatic Dragon)은 TRPG 시스템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에 나오는 드래곤의 종족 분류다. 한국에선 색채 드래곤, 색채룡이라는 번역 표기를 쓰기도 한다.
1 설명
일반적으로 '드래곤'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종족들. 붉은색 비늘을 가진 레드 드래곤을 위시한 사악하고 탐욕스러운 드래곤들이다. 선한 성향을 지닌 메탈릭 드래곤들과 적대적인 관계이며 다섯 머리의 드래곤 여왕 티아마트를 신으로 섬기고 있다. 참고로 크로매틱 드래곤 앞에 정관사 The가 붙어서 『The Chromatic Dragon』이라고 하면 일반 드래곤 종족들이 아니라 티아마트 개인을 지칭하는 것이다.
크로매틱 드래곤은 티아마트의 다섯 머리들이 각각 가진 오색의 종족으로 나뉜다. 레드 드래곤을 정점으로, 블루 드래곤, 블랙 드래곤, 그린 드래곤, 화이트 드래곤. 물론 이들 외의 크로매틱 드래곤 족속도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저들 다섯 종족이 구성원이다.
2 능력
동급의 메탈릭 드래곤에 비하면 여러모로 능력에 손색이 있는 편. 크로매틱 드래곤 최강인 레드 드래곤은 메탈릭 드래곤의 최강인 골드 드래곤보다 근소하게 약하다. 게다가 메탈릭 드래곤과는 달리 변신 능력도 딸려 있지 않아서 주문의 힘을 빌리지 않으면 변신할 수 없을 뿐더러, 브레스 웨펀도 두 종류를 가진 메탈릭 드래곤과는 달리 한 종류의 브레스밖에 사용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