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틴의 COS 소음 소총

FNV_sniper_rifle_Suppressor.png

Christine's COS Silencer Rifle

풀 내구도 공격력 : 62
치명타 추가 공격력 : 62
연사력 : 약 1.6/초
크리티컬 확률 배수 : 2.5배
무게 : 5.5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5 x .308
V.A.T.S. 소모 AP : 38
산탄도 : 0.02
내구도 : 85
수리 가능 아이템 : 저격 소총
응급 수리 대응 아이템 : 반자동 소총류
요구 힘 : 6
요구 스킬 : 화기 75
가격 : 6100 캡
특수 능력 : 소음기 장착

폴아웃: 뉴 베가스 최강의 암살무기.

폴아웃:뉴 베가스DLC Old World Blues에서 고비 작전용 저격 소총의 뒤를 이어 등장한 새로운 유니크 저격 소총. 이름 그대로 Dead Money에 등장하는 크리스틴 로이스가 사용하던 소총이며, 빅 엠티의 리틀 양쯔 북쪽 무너진 건물 내부에서 위로 올라가면 약간의 탄약과 함께 놓여있는걸 획득할 수 있다. 리틀 양쯔 초소에 엘라이자가 거주하면서 컴퓨터에 건물 쪽에서 스코프 반사광이 보여서 수상쩍다는 기록까지 남긴 것으로 미뤄보면 이 때 엘라이자를 저격하려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총까지 분실한 듯 하다.

단발 공격력과 크리티컬 추가 피해가 62로 매우 높으며[1] 2.5배라는 고배율의 크리티컬 확률을 가지고 있지만, 연사력은 저격 소총 바리에이션 중 가장 느리며 VATS 사격 시 AP도 유독 많이 잡아먹고, 무게 또한 탄소섬유 부품 개조가 된 저격 소총이나 고비 작전용 저격 소총에 비해 무거우며, 장탄수와 산탄도 또한 일반판 그대로이고 심지어 내구력 또한 일반판과 거의 도긴개긴 수준인 등 단순 스펙상으로는 고비 작전용 저격 소총에 비교해서 그렇게 좋다고 생각되지는 않을 것이다.[2]

물론 상기한 단점들이 그렇게까지 심각한 것은 아니긴 하다. 애초에 저격총이라는 물건은 현실에서나 게임에서나 적의 반격을 쉬이 허용치 않는 원거리 무기인고로 연사력은 높으면 좋겠지만 낮아도 별 상관은 없고, 무게도 그렇게까지 부담되는 수준은 아니다. 산탄도 역시 원본인 저격 소총 자체가 산탄도가 낮은 무기이므로 유니크 주제에 일반판과 수치가 동일하다는 것이 뭔가 기분나쁠수는(...) 있어도 엄밀히 따졌을 때 단점이라고는 볼 수 없으며, AP소모량 역시 이 게임에서 저격류 무기는 V.A.T.S를 쓰지 않고 직접 쏘는것이 오히려 명중률이 더 높을때가 많아서 V.A.T.S를 자주 쓰지 않으므로 그렇게까지 큰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내구력이 딸리는 것은 분명히 안 좋은 점이 맞고, 연사력이나 무게, AP소모량 같은 자잘한 단점들도 사용하는데 별 문제는 없지만 어쨌든 단점은 단점이니까, 스펙상으로 보면 한방 깡뎀과 여러가지 자잘한 문제점을 등가교환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 보면 자체 성능은 괜찮긴 하지만 굳이 찾아서 쓸 필요까지는 없는 애매한 유니크 무기 정도로 보이겠지만, 후술할 단 1가지 특징으로 인해 위에 서술했던 단점들은 죄다 그런거 상관없게 되는데...

크리스틴의 COS 소음 소총에는 소음기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게다가 이 소음기는 대물 저격총의 소음기와 달리 완전한 무소음으로 판정된다. 거기에 저격 소총인만큼 망원조준경도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는데, 이 게임에서 망원조준경과 소음기가 같이 달려있는 무기는 이 총을 포함해도 단 4종류밖에 없다. 게다가 나머지 3종류의 무기래봐야 랫슬레이어, 소음기를 추가로 장착한 일반판 저격 소총, 소음기와 야시경을 추가로 장착한 바민트 라이플(...)인데 어차피 다들 은신 저격용 무소음 무기들이니까 결국 가장 중요한 덕목은 한 방 깡뎀이고, 결국 무조건 단발 공격력이 센 무기가 장땡이다. 따라서 이 총이야말로 폴아웃 : 뉴 베가스에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암살 무기인 것이다.

이 막강한 암살 능력을 예시를 들어 표현하자면, 데스클로 소굴인 Death Wind Cave 안에서 스텔스 보이를 쓰고 앉아서 아무 놈이나 쏴도 무리 전부가 죽을 때까지 어떤 데스클로도 당신을 인식하지 못한다. 팩션 평판에 신경을 많이 쓰거나[3] 은신 저격 플레이를 선호하는 플레이어라면 얻은 순간부터 엔딩까지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이다.

이름의 COS는 Circle of Steel의 약자다. 원래 반 뷰렌에서 등장할 예정이었던 집단이였으나, Old World Blues 에서 다시 부활한 것이다. 단, 설정 자체는 반 뷰렌에 비해 달라졌다. 자세한 것은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항목 참고.

유니크 무기지만 모델링은 풀개조 저격 소총과 동일하다. 위의 사진의 파일명을 봐도 알 수 있겠지만 그냥 풀개조 저격 소총 사진을 올려놓은거다 간지나는 고유 모델링을 가진 고비 작전용 저격 소총과 비교하면 꽤나 아쉬운 부분. 이게 어지간히 아쉬웠던 유저들이 뉴베가스의 총기들을 리텍스쳐해주는 WRP모드에 COS소음소총까지 리텍시켜주는 파일을 올려놓았으니 PC유저들은 이 모드를 사용해도 좋다.
  1. 단발 평타 공격력만 따진다면 이 게임에서 .308을 사용하는 총기류 중 최강이며 총기류 전체로 봐도 대물 저격총(110), 메디신 스틱(78), 브러시 건(75)에 이은 4위이다. 게다가 .308 탄환은 캠프 맥캐런의 보급관이 500~1000 단위로 일반탄 철갑탄을 무더기로 쌓아놓고 팔기 때문에 탄환 보급도 문제가 없다. 이것도 장점이라면 장점.
  2. 멋들어진 고유룩의 고비 작전용 저격 소총과 달리 일반 저격소총과 동일한 룩을 사용하기 때문에 왠지 없어보이는 영향도 있을 것이다.
  3. 도전과제 등을 위해 NCR이나 군단의 주요 인물을 평판 하락없이 슥삭해버리고 싶다던가, 그냥 마음에 안 드는 NPC를 죽여버리고는 싶은데 그 NPC가 소속된 팩션과 굳이 적대할 생각은 없다거나 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