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가미네 린·렌


?width=25%
다른 프로그램UTAU · CeVIO · VOICEROID · MikuMikuDance · 보카리나
관련 웹사이트니코니코 동화 · 피아프로 · 크리크루 · 아트리 · 관련 웹사이트
관련 문서가수 · 프로듀서 · 오리지널 곡(환상광기곡)
전설입성(신화입성) · 미디어 믹스(미디어 믹스/정식발매)
주간 VOCALOID 랭킹(주간 VOCALOID 랭킹 1위 목록)
일본 가라오케 수록 목록 · 한국 노래방 수록 목록
매지컬 미라이 · 미쿠 엑스포 · 하츠네 미쿠 심포니
오와콘 위기론
한국어 발음 기호 표
SEGA feat. HATSUNE MIKU Project 레귤러 멤버
하츠네 미쿠카가미네 린·렌메구리네 루카KAITOMEIKO
500px
프로필
이름카가미네 린
(鏡音リン, Kagamine Rin)
카가미네 렌
(鏡音レン, Kagamine Len)
나이14세
생일2007년 12월 27일
별자리염소자리
152 cm156 cm
체중43 kg47 kg
잘 부르는 장르일렉트로 & 락 팝, 가요곡, 엔카 팝댄스 & 락 팝, 가요곡, 엔카 팝
잘 부르는 곡 템포V2 : 85 ~ 175 BPM
V4X Power : 50 ~ 170 BPM
V4X Warm : 50 ~ 160 BPM
V4X Sweet : 55 ~ 155 BPM
V4X English : 55 ~ 155 BPM
V2 : 70 ~ 160 BPM
V4X Power : 60 ~ 170 BPM
V4X Clod : 60 ~ 160 BPM
V4X Serious : 55 ~ 155 BPM
V4X English : 55 ~ 155 BPM
잘 부르는 음역V2 : F#3 ~ C#5
V4X Power : F#2 ~ E#4
V4X Warm : F#2 ~ C#4
V4X Sweet : G#2 ~ D#4
V4X English : G#2 ~ B#3
V2 : D3 ~ C#5
V4X Power : D#2 ~ D#4
V4X Clod : E#2 ~ C#4
V4X Serious F#2 ~ C#4
V4X English : E#2 ~ G#3
성우시모다 아사미
일러스트레이터VOCALOID2: KEI
Append: 오사무(オサム)
코드CV02

1 개요

카가미네 린·렌(鏡音リン・レン)은 일본 크립톤 퓨처 미디어 사에서 개발한 VOCALOID2 음원이자 캐릭터 보컬 시리즈 2번이다. 하츠네 미쿠에 이어 2007년 12월 27일에 발매되었다. 디자인은 미쿠와 마찬가지로 KEI[1]가 담당했고 목소리는 시모다 아사미가 담당했다. 1인 2역이며, 한 목소리를 베이스로 소녀, 소년의 목소리를 담아냈다.[2]

2 상세

본디 카가미네 린만 발표되었으나 뒤늦게 남자인 카가미네 렌의 존재가 밝혀졌다. 서로 거울에 비친 이성일 것이라는 오피셜 내의 의견도 있었지만 공식 설정은 아니다. 다만 동인계에서도 VOCALOID 오리지널 곡에서도 어린이 전쟁같은 쌍둥이 컨셉의 곡이 많은 걸 보면 대부분 쌍둥이로 보고 있는 듯하다. (공식은 아니지만) 일러스트레이터의 말에 따르면 린이 누나고 렌이 동생이다.

처음의 카가미네 린·렌은 불명확한 발음 때문에 카가미네 린·렌을 놀리는 동영상 같은 작품들이 니코니코 동화에 올라오기도 했었다. 그래서 크립톤 퓨처 미디어 사는 기존 카가미네 린·렌의 발음 문제를 해결하여 2008년 7월 18일에 카가미네 린·렌 ACT2(鏡音リン・レン ACT2)를 발매했다. 기존 카가미네 린·렌 사용자들은 크립톤 퓨처 미디어 사의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ACT2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참고로 역대 VOCALOID 중 가장 조교가 힘든 물건으로 악명이 높다. 특유의 쏘는 음색 때문에 믹싱하기도 어려운건 덤 추천장르에 써있는 록 음악이나 댄스 계열 음악 등의 곡을 만들게 아니라면 쳐다도 보지 말라는 사람들까지 있을 정도.

하츠네 미쿠GUMI, IA와 함께 지금까지도 동인계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고 VOCALOID의 존재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고 있는 일반인이라도 하츠네 미쿠와 함께 '어디선가 보던 아이다.'라는 말을 쉽게 들을 수 있을 만큼 인지도가 높은 VOCALOID 캐릭터다.

3 후속 라이브러리

3.1 카가미네 린·렌 Append

width=100%

하츠네 미쿠 Append에 이어서 2010년 12월 27일에는 카가미네 린·렌 Append가 발매되었다. 음원의 종류에는 Power(카가미네 린·렌), Warm(카가미네 린), Sweet(카가미네 린), Cold(카가미네 렌), Serious(카가미네 렌) 이 다섯 가지가 있다.

자주 쓰이는 Append 음원에는 카가미네 렌 Power와 카가미네 린 Sweet가 있는데, 크립톤 사이트의 판매 순위를 보면 Append보다 ACT2가 많이 팔린다. 그 이유는 ACT2가 본체고 Append는 일종의 확장팩 개념이기 때문에 ACT2가 있어야 어펜드가 설치된다. 그래서 Append가 더 많이 팔리는 것 사실상 불가능. 하츠네 미쿠 어펜드도 마찬가지로 하츠네 미쿠 본체가 필요하다.
일러스트가 14살에서 급 성인된 느낌이다
린의 가슴이 좀 커진건 과연 기분탓일까?

3.2 카가미네 린·렌 V4X

width=100%

2014년 초부터 크립톤 퓨처 미디어의 홈페이지에서 새 버전의 카가미네 린·렌을 개발하고 있다는 문구로 알리고 있었다. 그리고 크립톤 퓨처 미디어의 wat의 트위터에서 2015년 12월 하순에 VOCALOID4 엔진을 채용한 카가미네 린·렌 V4X가 발매될 예정이라고 밝혀졌다. # 발매일 공개된 마지막 데모곡까지 총 7개의 데모곡,[3]일러스트와 설정화가 공개되었다. 카가미네 린·렌 V4X는 2015년 12월 24일에 발매되었으며 영어 음원인 '카가미네 린·렌 V4 English'도 동시에 발매되었다.
발매된 라이브러리는 린은 Power, Warm, Sweet 이고,렌은 Power, Cold, Serious 로 각각 3개 이다.
역시 크립톤사 피아프로 스튜디오의 특징인 EVEC 기능을 탑재하고 있고, 둘 다 Power 라이브러리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4 카가미네 린·렌 오리지널 곡

VOCALOID 오리지널 곡 문서 참고.

5 여담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Ultimate Muscle Roller Legend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카가미네 린의 상징색은 노란색이라서 이나 옥수수, 단무지였지만[4] 어떤 사람의 낚시영상이 폭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DIO로드롤러가 되어 버렸다. 선정 이유는 이미지 컬러(노란색과 검은색)와 더불어 DIO의 비명인 WRYYYYYYYYYY 뒤에 N을 추가한 장난질 때문이다. 이때문에 2009년에는 로드롤러와 빌리와 같이 등장하는 Ultimate Muscle Roller Legend라는 영상[5][6]이 나와 인기를 끌었다. 이런 네타 때문에 초반 동영상에는 '크립톤 최대의 오산'이라는 태그가 늘 붙어있었다.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서 린 개인의 상징 도구는 로 정착되고 로드롤러는 공용 상징 도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렌은 공개 당시와 변함없이 바나나.

카가미네 렌은 남자 캐릭터라 그런지 니코니코 동화에서 바카이토(바카(바보)+KAITO)와 함께 헤타렌(헤타레+렌)으로 불리는 등 조금 안습한 면모를 보였지만, 악의 하인(악의 시종)덕에 인기도가 올라갔다. 그렇지만 초반에는 츤데렌(츤데레+렌)이 유행했고 지금도 꾸준히 츤데렌은 인기있다. 주로 렌에게 애교부리며 부비는 린, 부끄러워하며 츤츤거리는 렌이 공식. (츤데렌이 뭔지 좀 이해가 안간다면 렌판 월드이즈마인을 듣자.) 그 외에 얀데렌(얀데레+렌), 이케렌(이케멘+렌), 마세렌(마세=성숙한+렌)이 있다.[7]

동인계에선 그 하츠네 미쿠 바로 다음가는 인기를 자랑한다. 특히 린총수는 미쿠총수와 거의 비슷한 인기를 가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서코나 부코에서는 하츠네 미쿠와 함께 대부분의 만화책과 일러스트에 등장한다.여담으로 린렌의 날은 11월 25일. 이치(1) 이치(1) 후타츠(2) 고(5)에서 앞부분만 딴 '이이 후타고'(사이좋은 쌍둥이)'에서 따온 듯.

여러 보컬로이드와 엮은 일러스트나 만화도 심심찮게 보이지만 단연 가장 인기있는 커플링은 '린렌' 또는 '렌린'. 일반적으로 동인지나 시리어스 계통에서 린과 렌의 관계는 위험한 남매애(궁금하다면 오른쪽 어깨의 나비 패러디개미 코딱지 만큼 후방주의나 아드레산스를 보자.)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다만 악의 딸 시리즈에서는 시리어스하기는 하지만 렌의 린에 대한 희생적 남매애가 강하게 드러났을 뿐 위험한 남매애까지는 아니다.

그 외의 설정으로는 거울에 비친 서로의 모습이나 우연히 성도 똑같고 이름도 비슷해서 쌍둥이로 오해받는 썸타는 소꿉친구, 보컬로이드로서 노래를 부르며 썸타는 둘이서 하나인 존재(쌍둥이설정이 아니다), 성도 똑같고 이름도 비슷한 전학생과 학생이 이를 계기로 썸탄다던가.

카가미네 린은 주로 겉모습은 사랑스러운 소녀이지만 속은 악마로 엄청난 장난꾸러기의 이미지가 있다. 물론 이쪽도 츤데레, 얀데레, 여왕계, 천연 등 속성은 다양하다. 미묘한 미쿠와는 달리 확실히 로리이기 때문에 로리콘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다. 카가미네 린이 로리콘의 우상이라면 카가미네 렌은 쇼타콘들의 주 타깃. 남성향 쇼타 일러스트도 많다. OLIVER우타타네 피코, 가챠포이드와 함께 쇼타캐라는 공통점으로 인해 니코동에서 활동하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은 듯. 하극상을 들어보면 가사 중 "잠깐, 임마들아, 난 싸나이야! 그딴 소리 하면 로드롤러로 밀어버린다!" 하고 불만을 토로하는 부분도 있다. 악의 하인 등으로 그 신세를 벗어나는 듯 했으나, '카가미네 렌의 폭주' 가 랭킹에 오르면서 다시 눈물을 자아냈다. 거기다가 월드 이즈 마인 등을 비롯해 여성 캐릭터의 곡을 커버하기도 한다.

카가미네 린이 혼자 부른 노래 중에서는 iroha(sasaki)의 높은 퀄리티의 노심융해(炉心融解)가 대히트 곡. 이걸 개사해서 렌이 부른 로리유괴는 다른 의미로 히트했다. 가사가 여러모로 대단히 막장이라 결국 반성회를 했다. KAITO도 생일을 맞아 그 기념으로 한 번 불렀다.

2009년 3월 20일 금영에서 악의 하인(42950)이 등록. 드디어 카가미네 남매의 노래를 국내 노래방에서도 부를 수 있게 되었다. 뒤늦게 악의 딸도 등록.(43058) 그리고 Fire◎Flower가 10월 23일 등록.(43148) 마음이 12월 4일 등록(43169). 이젠 신나게 아리가토를 외쳐줄 일만 남았다. 물론 악의 시리즈가 전부 등록되어 있지는 않다.

ROCK계열의 목소리는 확실히 카가미네, 특히 린이 잘 어울린다는 게 정론. 카가미네 린의 천악을 들어보면 알 수 있다.
선명하게 내지르는 계열의 보컬에서 확실히 강세를 보이지만 린 어펜드 Sweet이나 렌 어펜드 Serious 등 달달하게 속삭이는 목소리도 매력있다.

ACT2가 출시되었을 때 일부 유저들이 ACT1의 렌 목소리와 다르다며 항의하는 사태가 있었다. 목소리를 글로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ACT2의 목소리가 조금 더 어리고 쇼타스럽다. 카가미네 렌 ACT2를 사용한 대표적인 곡은 파라디클로로벤젠. ACT1은 하극상에서 들어볼 수 있다.

렌의 발음이 린보다 나쁜 이유가 린의 목소리를 다시 낮춘 것이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둘의 녹음은 따로따로 진행되었다. 시모다 아사미는 소년 목소리를 낼 수 있다! 아래 링크의 린린 시그널 렌 파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니 그전에 애초에 말투가 다른데
시모다 아사미가 1인 2역으로 짧은 린렌 연기를 하는 영상애니화가 된다면 이러려나
물론 ACT1에서 렌의 발음이 린에 비해 부정확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건 애초에 린 단독 출시 예정이었던 계획에 급하게 렌을 추가한 것이 원인. 이후 출시된 보이스뱅크에서는 비슷한 퀄을 확인할 수 있다.

시모다 아사미가 내놓은 앨범중에 Prism이란 앨범이 존재하는데 이 앨범은 독특하게도 보컬로이드 오리지널 곡을 시모다 아사미가 직접 부른걸로 구성되어있다. 시모다 아사미가 부른 린린 시그널.

과거 국내 온라인 게임 팡야와 크립톤의 보컬로이드가 콜라보레이션-정확히는 코스츔으로서의-를 하여 렌은 누리의 코스츔으로, 린은 하나의 코스츔으로 출시된 적이 있는데 이것의 퀄리티가 마치 팡야풍으로 바뀐 둘을 보는 듯 괜찮다. 이 상태의 둘을 각각 '카가미네 켄'과 '카가미네 에린'이라고 부르는 듯. 이 기념으로 만들어진 오리지널 곡도 있다. 각각 crystal lake - 237k mix -revive - prayer for the planet - 모두 기존의 팡야 BGM, 또는 OST를 어레인지한 리믹스다.

무겐에서는 린만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존재한다. 루갈의 기술 2개와 로드롤러를 탄 렌을 소환하는 기술이 있으며 디오의 로드롤러 초필살기도 존재. 하늘로 올라가는게 점프가 아니라 순간이동이라서 발동 속도가 디오보다 빠르다. 원본의 경우 음성은 수록되어있지 않아서 어느정도 미완성된 감이 있으며 다른 제작자가 린 전용으로 쓰이는 음성 팩을 따로 만들었지만 이쪽은 린의 성우인 시모다 아사미의 음성을 쓰지 않고 쿠기미야 리에의 음성을 대신 사용하고 있다. 알바 뛰는 이오리[8]

굳이 무겐이 아니더라도 동인 게임들에선 미쿠 다음으로 많이 등장하는 린과는 달리 렌은 좀 암울하다. 아예 불참하거나 기껏 등장해도 린의 서포터 역할로 끝나는 경우가 다수.

오와타P의 노래 린쨩 나우! 를 소설화한 <린쨩 나우! SSS>가 발매된 바 있다. 작가는 sezu, 일러스트는 타무라 히로. 한국에서도 2015년 2월 10일 디앤씨미디어를 통해 정발되었다. 역자는 이수지.

6 바깥 고리

  1. V4X에선 ixima가 담당.
  2. 시모다 아사미아이돌 마스터에서도 후타미 자매를 맡아 1인 2역을 한 적이 있다.
  3. 음원은 카가미네 린·렌 power, ENGLISH, 카가미네 린 sweet, warm, 카가미네 렌 serious, cold가 공개되었다.
  4. 하츠네 미쿠의 상징물이 '파'이기 때문에 카가미네 린에게는 '양파'를 붙여주는 경우도 있다.
  5. 카가미네 린이 평화로운(?) 삶을 살던 빌리와 한 청년이 살던 숲을 개발하려고 하자 두 청년이 카가미네 린을 쫒아버린다. 다만 영상에는 그딴 거 없고 카가미네 린과 정체불명의 두(?) 사람이 레이싱을 벌이다가 린이 발리는 것처럼 보인다.
  6. 원본은 니코니코 동화에 올라왔었는데, 본래는 이 영상을 다시 재구성한 것.
  7. 렌만 유독 여러가지 속성별로 있는건 레레레P라는 업로더가 마세연가, 이케연가 등 '연가 시리즈'라고 불리는 곡을 만들어 히트쳤기 때문이다. 전부 보컬로이드 전당에 등극한 인기곡이다.
  8. 캐릭터 제작 시기 당시엔 음성이 아예 없거나 담당 성우의 음성량이 부족하긴 한데 제작자가 '그래도 음성은 필요하다'고 여길 경우 다른 성우가 담당한 음성을 쓰거나 본인 혹은 아마추어 성우를 따로 기용해서 떼우는 경우도 있는데 무겐에서는 의외로 제법 있는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