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니카제(함대 컬렉션)

함대 컬렉션
칸무스구축함
카게로급
카게로시라누이쿠로시오오야시오하츠카제유키카제
아마츠카제토키츠카제우라카제이소카제하마카제타니카제
노와키아라시하기카제마이카제아키구모
함대 컬렉션
칸무스구축함
제17구축대
우라카제이소카제하마카제타니카제
width=100%width=100%width=100%width=100%
기본중파크리스마스 한정 기본중파
No.169 카게로급 구축함 14번함 谷風
성우코마츠 마나
일러스트파세리

1 개요

"타니카제씨야. 그 미드웨이 해전에서는, 히류를 도와주려고 했더니 망할 적기로부터 비오듯 쏟아지는 집중폭격...그 때는 정말 힘들었지만, 카츠미 함장이 대단했었지, 정말로."

"谷風さんだよ。あのミッドウェー海戦では、飛龍を助けようとしてたら、くそ敵機から雨あられの集中爆撃…。あんときゃ、まいったけど、勝見艦長がすげえんだ、マジで。"

2014년 1주년/봄 이벤트에 추가된 신규 함선. 보스방 확률드랍으로 배포되었다. 이벤트 해역외엔 드랍 포인트가 없었지만 우라카제, 하마카제 등과 같이이제 이소카제만 추가되면 된다 일반 해역 3-5의 보스방 또는 북방서희방에서 드랍이 가능해졌다.[1]

2 상세

우라카제 , 이소카제 , 하마카제 등과 함께 제 17구축대에 편성된 후엔 아부쿠마가 이끌던 제1 수뢰전대에서 진주만 공습에 참가하였다. 그 후엔 항공 모함 기동 부대의 호위함으로써 남방 공략 작전에 참가한다.

자기소개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미드웨이 해전 당시 미군이 제공권을 장악중인 일대 해역을 뚫고 항모 히류의 생존자들을 구조하기 위해 거의 자살돌격에 가까운 진격을 감행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 무려 137발(!)[2] 에 달하는 적탄을 귀신같이 피해가면서 히류가 침몰한 곳까지 접근하는데에는 성공했으나 결국 시간이 너무 지체된 탓에 인명구조에는 성공하지는 못했다.

사족으로 16구축대 해체 이후 유키카제가 17구축대로 배속될 당시 유키카제가 동료함의 운을 빨아먹는다는 소위 사신설의 진원지가 이 타니카제의 승조원들에게서부터 시작되었는데, 이후 사신의 저주(…)를 받았는지 타니카제는 17구축대의 첫 굉침함이 되었다.[3]

구축함 중에서 성숙한 편인 카게로급 중에서 독보적으로 어린 체형이고, 그런 외모에 걸맞게 명랑하고 어린이 같은 성격이다. 특징이라면 통상 일러스트에서는 노팬티 의혹이 있는데 중파일러스트에서 해당 의혹이 달아나지만 정면을 보고 있는 중파 일러스트가 꽤 애먼데다가 표정이 왠지 썩소라서 간혹 에로성 합성짤로 쓰인다고 한다(…) 어떤 사람은 썩소의 기묘한 모습때문에 무섭다고도 한다. 그리고 강화대사인 "이걸로 이긴 수 있다!"[4] 하나로 부론티스트 속성까지 붙어버렸다.

초기상태에서 폭뢰가 장착되어 있으며 개조를 하면 폭뢰랑 소나를 둘 다 들고오는 드문 함인데, 폭뢰는 94식이고 소나는 93식이므로 큰 도움은 안되지만마키구모 농장을 이긴 순 없다. 지키려 했던 함이 죄다 잠수함에게 작살난 경력이 있는 하마카제처럼 타니카제 본인이 잠수함에게 맞아죽은거에 대한 한이 맺혀서 이런 게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외모도 성격도 평범하고 일반해역에서 드랍되지도 않는데다 부론트씨 속성 외에 밀고 나갈 소재거리가 적은게 크게 작용한 모양인지, 임팩트 있는 중파일러로 무장했음에도 카게로급 가운데에 인지도는 최하위다. 2014년 여름 이벤트에서 다시 드랍으로 풀렸을 때에도 신규 칸무스로 오해받곤 했을 정도.(…) 현재는 상술한대로 3-5해역 보스전방과 보스방에서 드랍이 가능.

3 성능

이름개장레벨내구장갑회피화력뇌장대공대잠색적연료탄약
타니카제*166(19)44(79)10(29)24(69)10(40)24(49)7(19)141520
타니카제 改30324946(88)48794928(68)8(39)16(59)1520

기본 장비로는 12.7cm 연장포와 94식 폭뢰, 개장하면 94식 폭뢰와 93식 소나를 가져온다.

개장 레벨은 30으로 일반 구축함에 비하면 높은 편. 개조 후 골드레어로 변하지만 성능은 눈에 띄게 좋아진다곤 볼 수 없다. 이소카제우라카제가 가져오는 12.7cm연장고각포 후기형/통칭 우라포는 들고오지 않는다. 장비도 커먼급 폭뢰, 소나여서 타니카제를 입수할 때쯤엔 이미 가득 쌓여있는 장비여서 쓸데도 없다(...) 운이 16으로 2가 더오르지만 유일한 장점인 운마저 하마카제가 1 더 높고 이소카제는 약 2가 더 높다(...)동료함 우라카제와 비슷한 스탯인데, 큰 차이는 없지만 우라카제는 회피와 대잠면에서 우월하고 가져오는 장비가 레어하다는 장점이 있다.거유인데다 구축함을 99까지 키울 생각이 없는 유저들은 어차피 근대화개수로 스탯을 끌어올려 사용하니 개수를 완료하면 그럭저럭 준수한 성능. 게다가 전부 고만고만한 구축함들의 능력치를 돋보기까지 대고 들여다봤자 의미가 없어서(...) 결국 제독들의 취향에 따라 육성이 갈리는편.

4 드랍 해역

기본은 일반 드랍, 붉은색은 보스 드랍, 녹색은 일반, 보스 드랍[5], 파란색은 전 해역 드랍이다.

해역상세해역
북방해역3-5
서방해역4-5
중부해역6-4

5 대사

상황대사(원문)대사(번역)
도감대사谷風さんだよ。あのミッドウェー海戦では、飛龍を助けようとしてたら、くそ敵機から雨あられの集中爆撃…。あんときゃ、まいったけど、勝見艦長がすげえんだ、マジで。타니카제씨야. 그 미드웨이 해전에서는, 히류를 도와주려고 했더니 망할 적기로부터 비오듯 쏟아지는 집중폭격...그 때는 정말 힘들었지만, 카츠미 함장이 대단했었지, 정말로.
자기소개提督、谷風だよ。これからお世話になるね!제독, 타니카제야, 이제부터 신세 좀 질게!
모항お呼びかい? 提督!불렀어? 제독!
よっ! 提督、頑張ってるねー!요! 제독, 열심히 하고 있네~!
なーにー? よしよしされたいの?뭐~야~? 쓰다듬어줄까?
2015년 근하신년 한정대사あっけぇまして、おめっとさーん、提督ぅー! 今年は景気よくなるさ! うん! 大丈夫ぅー!새해 복 많이 받아~ 제독! 올해는 경기도 좋아질거야! 응, 괜찮아~!
2015년 절분 한정대사かぁっ!節分かい!こいつは粋だねぇーっ、誰に投げりゃいいんだい?浜風かぁ?…ア゛ッ!?카아! 절분인가! 이건 그럴듯하네~ 누구한테 던지면 되는거야? 하마카제인가? ...허억!?
방치かぁーっ! なんか、退屈ー。どっかに夜戦にでも行こうよぉー?카아~! 왠지, 따분해~ 어딘가로 야전이라도 나가자구~!
전적표시창 진입提督に報告書が届いてるね!제독에게 보고서가 와 있네!
장비 시 1よっしゃあ!읏샤!
장비 시 2こいつは粋な計らいだね!이 녀석은 멋진 판단이네!
장비 시 3おう、景気いいな!오우, 신나는구만! (맵 선택, 자재 발견, 수복재 사용, 장비개발시 동일.)
편성/출격谷風にお任せだよ? 出撃ぃ!타니카제에게 맡겨두라구? 출겨억!
출격2駆逐艦、谷風! 出番だよ!구축함, 타니카제! 나설 차례야!
전투개시砲雷撃戦、いっときますか!포뢰격전, 가 보도록 할까!
공격 시よいしょー!어잇차~!
야전 개시ちっくしょーめ!빌어먹을 녀석~!
야전 공격がってん!알겠어!
MVP 획득こー見えて、この谷風はすばしっこいんだよ? 爆弾なんて、当たる気がしないね!이렇게 보여도, 이 타니카제는 날렵하다구? 폭격 따위, 맞을 리가 없어!
피탄 소파1かぁー…카아...
피탄 소파2なんてこった!어떻게 된 거야!
중파/대파冗談じゃないよ、こんな姿、誰も見たくないんだよぉ…농담이 아냐, 이런 모습... 누구도 보고싶지 않을 거라구...많은데 이런 신사들!
굉침この、谷風が…回避できない、とはね…。仕方ない…沈んで、やる、かぁ…이, 타니카제가... 회피할 수 없었... 다니... 어쩔 수 없지... 가라앉아... 줄, 까...
귀환艦隊が帰投したよ、お疲れぇい!함대가 돌아왔어. 수고~!
보급かぁー! これで勝つる!카아~ 이것으로 이길 수 있어!
입거 시 (소파)ひとっ風呂浴びてくるかなー잠시 목욕이나 하고 올까나~
입거 시 (중,대파)お風呂はいいよね…お風呂はさぁ…목욕은 좋네에... 목욕은 말야...
건조 시新造艦が仕上がったみたい!신조함이 마무리 된 것 같아!
결혼 대사この谷風さんに興味を持ってくれるなんて、変わった提督だねー!じゃあ、その経緯を最初っから教えてもらおうじゃない。いいじゃないか。夜は長いんだしさ!이 타니카제씨에게 흥미를 가져 줬다니 이상한 제독이네에. 그러면 그 경위를 처음부터 가르쳐 줘야겠어. 니힛, 괜찮지 않은가... 밤은 기니까 말야?
결혼 후 모항대사提督、どうした?疲れたのかい?제독, 왜 그래? 피곤해?

5.1 기간 한정 추가 대사

상황원문번역
2015 가을夏が終わっちまったねぇ。なんだか、さみしいねぇ。うん、まぁ、いいか。夏はまた、来年も来るしねぇ、な여름이 끝나버렸네. 왠지, 쓸쓸하네. 응, 뭐, 상관없나. 여름은 또 내년에 오니까.
2015 크리스마스추가바람오 크리스마스인가, 좋↘네↗. 크리스마↘스↗~. 에... tur...key 인가 하는녀석?데헷 먹어보고 싶네!

6 2차창작 및 기타

2차 창작에서는 공식으론 어린 체형이어도 17구축대 언니들과 같이 나올 경우는 평범한 체격으로 그려지는 편이며 특유의 중파 일러스트제독을 귀축으로 보이게 만드는 위엄를 이용한 네타성 창작도 가끔 보인다. 물론 언니 셋에 비해 한참이나 인기가 없기 때문에 저 셋이 나올 동안 혼자만 뒤처지는 편이 많다. 안습.

뿐만 아니라 공식에서도 알게 모르게 세 자매에 비해 푸대접받는 경향이 있다. 17구축대 중 혼자만 2015 가을 한정 일러가 없는 것이 그 반증이랄까... 그래서인지는 모르겠지만 12월 8일자 패치로 혼자만 크리스마스 한정 일러스트가 추가되었다. 메데타시 메데타시.
  1. 3-5해역의 난이도가 왠만한 이벤트 해역 전단작전들과 엇비슷한데다 자원도 많이 갈리는 곳이라 파밍을 추천하는 사람은 없는 편. 게다가 북방서희방은 드랍률도 굉장히 낮다.
  2. 그 중 1발은 지근탄으로 기록되어있다.
  3. 타니카제의 최후를 장식한 적함은 가토급 잠수함 46번함 하더(SS-257 USS Harder)로 타니카제 외에도 무츠키급 미나즈키, 아카츠키급 이카즈치, 유구모급 하야나미 등을 격침시킨 구축함 킬러로 유명한 잠수함이다. 참고로 타니카제를 포함한 구축함 3척이 불과 4일이란 단기간에 이 하더에게 사냥당했다.
  4. 원문은 "これで勝つる!". 이긴다(勝つ)와 이길 수 있다(勝てる)가 뒤섞인 것으로 추정되는 말로, 원조는 부론트씨가 했던 말이다. 자세한 것은 부론트씨 항목 참고.
  5. 모든 일반해역이 아닌 특정 일반해역인 경우. 자세한 드랍 내용은 각 해역 항목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