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도 류

프로필
파일:Z5XIQpM.png
이름天堂 竜
(てんどう りゅう)
현지화명[1]
성별남성
생년월일1965년 5월 10일
연령26세
소속스카이 포스
주요 출연작조인전대 제트맨
인물 유형주인공, 히어로
변신체레드 호크
첫 등장전사를 찾다
(조인전대 제트맨 에피소드 1)
배우다나카 코타로[2][3]
텐도 류유우키 가이오오이시 라이타로쿠메이칸 카오리하야사카 아코
슈퍼전대 시리즈주인공
제14작 지구전대 파이브맨~제15작 조인전대 제트맨~제16작 공룡전대 쥬레인저
호시카와 가쿠텐도 류게키

조인전대 제트맨의 주인공이자 레드 호크로 변신하는 인물.

시골 출신의 스카이포스의 요원으로 사내 커플이자 파트너이던 아오이 리에와 함께 J 프로젝트의 적임 요원으로 판단되어 붉은 버드닉 웨이브를 쬐고 제트맨 '레드 호크'가 되었다. 멤버들 중 유일하게 원래부터 제트맨으로 내정된 인물로, 군인으로서 훈련을 쌓아왔기 때문에 민간인인 나머지 4명과는 달리 전투에 능한 인물이다. 그래서 전투 시에는 레드의 지시에 따라서 싸우는 경우가 많았고, 그 때문에 프라이드가 강한 유우키 가이와 이런저런 다툼으로 충돌했지만 서로를 알아가면서 화해하고 둘도 없는 라이벌이자 친구가 된다.

책임감이 강하고 공사를 혼동하지 않으며 군인 출신답게 자신에게나 타인에게나 엄한 면이 있어, 민간인이었던 동료들에게까지 독선적인 방식을 강요하다 보니 갈등의 불씨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며, 강인한 남자지만 정신적으로는 아직 미숙한 부분도 있어서 죽은 줄 알았던 연인 아오이 리에가 세뇌당해 마리아라는 적 간부가 된 사실을 뒤늦게 알면서 현실도피를 저지르기도 했다.

리에를 구해주지 못했다는 충격에 빠져, 리에를 위해서라도 바이람을 쓰러뜨리겠다는 결심으로 제트맨을 결집시킨다. 이 과정에서 제멋대로에 철없는 부잣집 아가씨지만 순진하고 상냥하면서 의지가 강해 점점 어엿한 전사로 성장해가는 동료 '화이트 스완' 로쿠메이칸 카오리에게 끌리게 되고, 자신과 마찬가지로 카오리를 마음에 두고 있던 '블랙 콘돌' 유우키 가이와는 연적이 되고 만다. 그러나 류는 아직 리에를 잊지 못했고, 공과 사를 혼동하지 않는다는 자신의 신념도 있었기 때문에 그녀를 애써 밀어낸다.
적으로 싸워오던 마리아가 사실은 세뇌당한 리에라는 사실을 알고 멘탈붕괴가 와서 일시적으로 팀을 이탈한 적도 있었으며 마리아에게 걸려들어 흡혈귀가 되는 등, 리더 치고는 고생이나 방황을 많이 한 편. 마리아가 죽은 뒤, 가이가 그레이를 막을 동안 나머지 멤버들은 류를 설득하려 했으며, 카오리의 말에 마음을 돌려 라이타와 아코에게 합류하며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는다.

이차원백작 라디게를 쓰러뜨린 후에는 마음을 정리하여, 카오리와 결혼했다. 그리고 이후 사망한 유우키 가이를 추모하며, 아들의 이름을 가이로 짓기로 결심한다.

해적전대 고카이저에서는 하쿠아 료우가와 마찬가지로 유우키 가이가 간접적으로 언급했는데, 가이가 방황하던 마벨러스를 "요즘 레드는 이것밖에 안 되나? 내가 알던 레드는 주먹에 혼이 담겨 있었어!"라며 도발한다.

지금까지도 계속 제트맨 멤버들과 함께 가이의 묘에 조문을 오는 듯. 류가 가져온 물건은 위스키와 담배(WILD 'HAWK')다. 다른 멤버들이 자신들과 관련된 물건을 가져오는 것에 비해, 류 혼자만 가이가 좋아하는 물건을 가져왔다는 것만 봐도 둘의 각별했던 우정을 짐작할 수 있다.

비공인전대 아키바레인저 6화에 게스트 출연. 공인님의 힘으로서 아키바레드와 합체해서 아키바레드에게 날개를 달아줬다. 다만 배우가 직접 출연한 데카레드나 목소리 출연한 보우켄레드와는 달리 이쪽은 슈트만 출연.
  1. 파워레인저 퍼팩트 대백과 한정
  2. 생년월일은 1964년 10월 28일.
  3. 폭룡전대 아바레인저나카다이 미코토 역을 맡았던 다나카 코타로와 발음이 같고 한자 표기 한 글자가 다르다. 전자는 弘, 후자는 幸. 2005년까지 배우 활동을 했다가 이후 은퇴. 유우키 가이 역을 맡은 와카마츠 토시히데의 블로그에서 IT관련 회사에서 이사를 맡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