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나 페이

이름티나 페이 (Tina Fey)
본명엘리자베스 스타마티나 페이 (Elizabeth Stamatina Fey)
출생1970년 5월 18일, 미국, 펜실베니아 주 어퍼 다비
배우자제프 리치먼드 (2001년~)
신장164cm
직업코메디언, 작가,감독, 프로듀서, 배우, 성우
헐리우드에서 손꼽히는 영향력을 지닌 코메디언 중 하나
현 미국 개그 코미디 프로그램의 먼치킨 시나리오 작가

1 소개

티나 페이(Tina Fey)는 미국의 작가이며 희극 배우이다. 1970년 5월 18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어퍼 다비시에서 태어났다.
참고로 필라델피아의 어퍼 다비는 한인촌이 있는 곳으로 (지금은 축소되었다) 한국인들의 문화에 대해서 꽤 알고 있는 듯하다.
30Rock 같은 쇼에서 한국인에 대한 조크가 몇번 나오는데 나름 정확하다.
예를 들면, 웨딩 드레스를 입고서 '한국인들은 장례때 흰 옷을 입는다고' 라고 한다던지.

2 활동

1992년 버지니아 대학교에서 드라마 학사 과정을 마친 후, 시카고로 옮겨 세컨드 시티 극단에서 활동하기 시작했다. NBC의 간판 코미디 쇼인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이하 SNL)〉는 세컨드 시티 극단에서 출연진들을 많이 스카웃하곤 했는데 티나 페이도 그 중 하나였다. 페이는 SNL에서 작가로 활동하기 시작하여, 1999년 이 쇼 최초의 여성 수석 작가가 되는 기록을 남겼다. 그녀는 직접 쇼에 출연하기도 하면서 현재는 NBC에서 토크 쇼를 진행하고 있는 지미 펄론과 함께 이 쇼의 유명한 스케치인 위크엔드 업데이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2004년 린제이 로한레이첼 맥아담스가 출연한 〈퀸카로 살아남는 법〉의 시나리오를 쓰고, 수학 선생님으로 직접 출연하기도 했다.

2006년 'SNL'을 떠난 후, 스케치 쇼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NBC에서 〈30 ROCK〉이라는 새로운 쇼를 제작하고 주연으로 출연한다. 30 ROCK은 평단의 찬사를 받으며 다섯 개의 골든 글로브를 수상하였다. 에미상에서는 2007년과 2008년 연속으로 작품상을 받았고, 2008년에는 페이와 앨릭 볼드윈이 각각 여자 코미디 시리즈 주연상과 남자 코미디 시리즈 주연상을 받았다.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기간 중 SNL에 특별출연해 세라 페일린 패러디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배우와 배역이 극과 극이다. 이 출연으로 다음해 에미상을 수상하였다.

티나 페이의 검은 뿔테 안경은 그녀의 트레이드 마크이다.

2008년 크리스틴 위그, 세라 실버먼과 함께 《베니티 페어》 표지에 등장했다. 표지 제목은 "누가 여자는 안 웃기다 말하는가(Who says women aren't funny)"였다.

에이미 폴러와의 2인 체제 개그 콤비와 우정은 유명하다. 둘을 농담삼아 소울메이트를 넘은 관계라고 부를 정도.

3 사생활

2001년 SNL과 30 ROCK의 음악감독인 제프 리치먼드와 결혼하여, 2005년에 두 사람 사이의 딸을 낳았다.